[발표 보고서] 성인교육 - 노년기 - 디다케 레이투르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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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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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몸말

1. 노년기 개념

1) 일반적 개념
2) 심리적 특성
3) 인생주기적 특성
4) 인생주기적 개념
a. 에릭슨의 이론
b. 하비거스트의 이론
c. 레빈슨의 이론

5) 성서적 개념
a. 노인에 관한 성서의 용어
b. 노인에 관한 성서적이해

2. 노년교육의 역사

1) 한국의 노인교육 현황
2) 새로운 노인상의 필요성

3. 노년기의 기독교 교육

1) 디다케

ⅰ. 노인교육의 필요성
ⅱ. 노인교육의 정의
ⅲ. 노인교육의 목표
ⅳ. 노인교육의 방향
ⅴ. 노인교육에 관한 이론들
a. 쉐릴의 기독교 교육론
b. 웨스트호프의 기독교 교육론


2) 레이투르기아
ⅰ 예배의 목적
ⅱ 예배의 목표
ⅲ 예배의 성경적인 의미
ⅳ 예배의 신학적 의미

3) 코이노니아
ⅰ. 용어연구
ⅱ. 신학적 의미


4) 디아코니아
ⅰ. 디아코니아 목표
ⅱ. 디아코니아 목적
ⅲ. 디아코니아에 대한 성서적 근거

5) 미시오
ⅰ 선교란 무엇인가?(개념)
ⅱ 노인 선교교육의 목적
ⅲ 선교의 성서적 근거
ⅳ 선교교육의 필요성
ⅴ선교교육의 실제적 방법
① 예배를 통한 노인선교
②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노인선교
③봉사를 통한 노인선교
④친교를 통한 노인선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될 것이며 궁극적인 선교의 목적은 하나님 나라의 건설과 확장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선교의 목적은 선교사의 명예나 선교단체와 교회의 이름을 내는 것이 아니요, 선교현장에서 선교사 본국교회의 복사판을 만드는 것도 아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자기의 것으로 그들의 문화와 역사의 상관성을 가지며 변혁하는 힘으로 상황 화 하는 토착교회 만들기와 문화 창조적인 보편적인 교회 형성이 그 목적이다.
ⅲ 선교의 성서적 근거
♣.구약의 선교
구약에 나타난 선교의 기초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관점으로 보면 선교의 직접적 접근보다 선교의 사상이 나타난다.
① 선교의 기본원리: 창세기(12:1~3): 첫 선교의 목적
② 선교의 모형: 출애굽기: 로울리(R. H. Rowley)는 출애굽기를 선교의 모델이자 선교의 절 정으로, 모세를 최초의 선교사로 보았다.
③ 선교의 의미: 요나서
♣신약의 선교
(1)선교의 대위임령: 마태복음
(2)선교의 범위와 사역내용: 마가복음
(3)선교와 섬김: 누가복음
(4)선교와 제자: 요한복음
ⅳ 선교교육의 필요성
선교교육은 성경공부나 혹은 신학교에서 배우는 선교학개론을 강의해주는 것이 아니다. 선교교육은 세상의 필요를 보여주고 이해시키며 이런 필요를 어떻게 채워주고 있는가를 가르치는 것이다. 세상의 필요는 물질적, 사회적 필요도 포함하지만 복음전도적 필요가 더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교회가 건강하게 존재하려면 성경공부를 통해서 하나님을 배우고 우리에게 명하신 바가 어떤 것인지 알고 나면 선교교육을 통해서 그것을 이 세상 가운데서 어떻게 수행하는가를 베워야한다. 선교교육이 없으면 사람들은 세상에서 자신들이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서 무엇인가를 행하여야 함을 지식적으로는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를 몰라서 주저앉아 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리하면 선교교육이란 바로 세상의 필요를 알려주고 그것을 채워줄 수 있는 그리스도인의 활동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국내선교의 영역뿐만 아니라 해외선교 영역의 필요를 모두 다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ⅴ 선교교육의 실제적 방법
실제적을 노인선교의 교육내용이나 활동은 매우 미약하며 비조직적이고 산발적이다. 그러므로 교회노인학교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자들이 이 문제점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노인선교에 대한 결단과 전략, 전술의 개발이 필요한다.
노인선교는 여러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다.
① 예배를 통한 노인선교
→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다. 교회는 노인들이 예배의 참여자로서 뿐 아니라 예배 계획에서 폐회까지 성경봉독, 말씀선포, 찬양, 기도, 봉헌 등 모든 예배 순서의 담당자로서 참여하여 예배를 직접 인도하는 과정에서 예배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목회 담당자를 두어 노인들의 예배 인도는 물론 가정예배, 병원방문, 신앙상담 그리고 노인의 죽음과 장례식에 이르기까지 책임성 있게 계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노인담당 사역자를 두어야 할 것이다.
→교회에서는 노화과정에서 감각기능이나 신체동작 능력이 약화된 노인들이 예배드릴 때 필요한 편의 시설, 장비, 비품 등을 마련하여 허약한 노인들이 교회에 나와서 예배드리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②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노인선교
→노인생활은 많은 변화를 체험하기 때문에 적절한 적응 기술이 필요하다. 노후 생활 에 필요한 지식과 적응 기술을 습득하고 재취업, 자원봉사, 신앙생활, 여가활동 등 에 참여하여 생산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노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들의 신앙지도와 사회적응 능력을 고취 시켜야 할 것이다.
→교회는 노인들의 영성훈련과 신앙성장을 위한 노년주일학교, 노인 성경 공부반, 노인 연수 프로그램, 노인성가대, 노인 교사반, 노인선교반 등을 개설하여 인들이 교회노인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또 노인교육에 필요한 교재는 노인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굵은 활자로 만들어야 하고, 시청각 교육에 필요한 각종 기재와 자료를 구비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③ 봉사를 통한 노인선교
→교회는 노인을 위한 그리고 노인에 의한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노인에 의한 봉사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지도, 장애인 봉사, 독거노인 방문, 한문교육, 교통 정리, 환경정화, 소비자 보호, 금품 기증, 장기기증, 난민 구호 등 노인들이 봉사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면 다양한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의 노인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봉사업무를 담당할 교회의 상설기 구(예: 사회봉사위원회 또는 노인봉사회)를 설치하고, 교회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노인자원봉사 지도자를 확보하여 노인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훈련, 배치, 점검, 보상, 평가 등의 업무를 관장하도록 한다.
④친교를 통한 노인선교
→교회는 노인들을 위한 점심식사, 생일축하, 경로잔치, 사랑의 전화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역사회 노인들과 음식과 대화를 통한 친교를 도모한다. 또 노인들의 심신을 단련하고 기분전환을 주기 위한 봄, 가을 여행이나 성지순례 등의 공동활동을 통하여 친교를 도모하고 연대감을 증진시킨다.
Ⅲ 나오는말
지금까지 노년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하였던 노인은 단지 힘이 없고, 사회에서 조금은 물러나 죽음을 준비하는 그저 나이든 사람으로 보았다면, 발제를 통하여 우리는 노인도 현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으로 인정하고, 지금까지 능동적 이였던 노인들을 수동적으로 삶을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노인들은 사회 속에서 조용히 사라져야 할 존재가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자신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마냥 사회의 보호 속에서 있는 약한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보호할 수 있는 존재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노인들을 우리가 배척하고 방임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교육을 함으로 자신의 일을 함으로, 노후를 잘 정리 할 수 있게 하는게 교육을 배우는 우리의 할 일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일을 수행해 나가는 역할보다는 사회적 역할에 적합한 시기에 있는 사람”이라고 노인을 정의한 하비커스트의 말이 생각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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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2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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