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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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생애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성격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아들러의 생애

II. 개인심리학
1. 기본 입장
2. 인간관
1) 총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창조적 존재로서의 인간
3)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III. 아들러의 성격이론
1. 가상적 목표(허구적 최종목적론)
2. 우월성의 추구
3. 열등감과 보상
4. 생활양식
5. 사회적 관심(공동체감)
6. 창조적 자아
7.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력하는 존재이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때문에 이에 자극받는다. 아들러는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열등감을 제시함으로써 열등감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았다.
또한 심리적 건강을 위해 열등감에 빠지지 않고 이를 극복하며 지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이 계획한 성공을 이루게 되면 또 그 수준에서의 열등감이 작용하므로 우리는 끊임없이 이의 극복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개인이 열등감에 과도하게 집착하면 파괴적 생활양식을 갖게 되어 신경증에 빠지게 된다. 열등감에 사로잡혀 열등감의 노예가되면 열등감이 우리를 지배하여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된다. 아들러는 열등감 콤플렉스의 세 가지원친으로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 등을 제시하였다.
(4) 생활양식
인간은 우월성이나 완전성과 같은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목표를 향한 개인들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다양하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다시 말해, 모든 사람들은 서로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생활양식은 한 개인이 어떻게 그의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내며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해 주는 것이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은 대부분 4~5세 때 형성되며, 이 시기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고 한다. 물론 사람들은 계속 그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을 새로운 방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배우지만 그것은 단순히 어릴 때 정착된 기본 구조의 확대일 뿐이라는 것이다.
생후 4, 5년간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 그 이후의 인간의 전반적인 정신생활 속에 깊이 관류한다는 인식은 아들러의 독특한 주장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수많은 유년기의 상황이나 일화 속에서 한 가지 특별한 것을 골라내어 기억한다. 이러한 관심은 그 사람의 생활양식에 관한 어떤 결론을 도출해 내는 열쇠라는 것이 아들러의 생각이다.
그는 사람은 기억이 시키는 대로하지 않고 다만 그것들을 선택할 뿐이라고 말했다. 어렸을 때 똑같은 경험을 겪은 사람들도 각각 다른 삶의 스타일에 의해 각양각색으로 그 경험을 회상한다는 것이다. 개인이 이렇게 인생 초기에 형성한 생활양식은 계속 유지되어 그 후의 행동방식의 뼈대를 이룬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1) 지배형 : 사회적 관심은 거의 없으면서 활동 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형으로, 이 형에는 알를중독자, 약물중독자. 비행을 저지르는 사람, 독재자, 그리고 가학성애자(sa述sm)가 포함된다.
2) 기생형 :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유형으로 가장 빈도가 높은 유형으로 생각하였으며, 이 사람들은 타인으로부터 모든 것을 기대하지만 아무것도 되돌려주지 않는다.
3) 회피형 : 사회적 관심이 결핍되어 있으며 활동성이 낮다.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기보다 회피한다. 이런 집단에 전형적으로 신경증환자가 많다.
4) 사회형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다. 활동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를 가진다.
(5) 사회적 관심(공동체감)
사회적 관심은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려는 타고난 성향이다. 사회적 관심의 선천적인 잠재 가능성의 일부는 '타인 지향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의미한다. 즉, 공동체를 위하고 사회적 삶을 위한 느낌을 의미한다. 가장 넓은 의미로, 이는 모든 인류에 대한 진정한 관심, 즉 사회적으로 유용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바람을 포함한다. 사회적 관심은 타인과 공동체에 대한 관심, 특히 공동체와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을 포함한다. 아들러 학파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관심이 발달하면 열등감이나 소외감은 줄어든다.
그림. 심리적 건강/신경증의 발달경로
(6) 창조적 자아
개인의 생활양식을 만들어가는 자아가 창조적 자아이다. 이는 자아실현과 같은 개념으로 유기체의 경험을 설명하고 의미 있게 하는 고도의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자아이다. 인간은 유전과 환경이라는 원료에서 창조적 자아를 만든다. 아들러는 유전은 인간에게 어떤 능력을 주고, 환경은 그에게 어떤 인상을 주는데, 그 속에서 그가 경험하는 양식, 즉 이 경험에 대한 해석이 생에 대한 그의 태도이며, 이것이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결정짓는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창조적 자아는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며, 목표와 수단 모두 창조한다.
그립에서 보면 같은 열등감에서 출발하지만 경로 1의 경우는 우월성 추구 등 건설적인 쪽으로 진행하여 심리적 건강을 도모하는데 비해, 경로 2의 경우는 비건설적 방식으로 진행되어 신경증에 이르고 있음을 볼 수 있다(Rvckman, 2008).
(7)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표. 출생순위에 따른 아동의 성격
아들러 학파는 대부분의 인간적 문제를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가족 내 관계를 중시한다. 가족 자리란 가족집단의 사회심리적인 형태를 그리는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즉 가족들의 성격유형, 정서적 거리, 나이차이, 출생순위, 상호지배 및 복종관계, 가족의 크기 등은 가족자리를 결정해주는 요소가 되며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출생순위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각 출생순위에 수반되는 상황에 대한 지각이 중요하다. 출생순위에 따라 아이들은 일반적인 특징들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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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21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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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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