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보고서] 예수님의 교육방법 - 실물교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사 보고서] 예수님의 교육방법 - 실물교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시작하는 말

Ⅱ- 예수님의 교육방법
1. 교육에 있어서의 실물교훈
2. 예수님의 주의법
3. 예수님의 접촉법
4. 예수님의 교육목표
5. 예수님의 문제이용법
6. 예수님의 대화법
7. 예수님의 질문법
8. 예수님의 응답법
9. 예수님의 강화법
10. 예수님의 비유법
11. 예수님의 성경사용법
12. 예수님의 상황이용법
13. 예수님의 대조법
14. 예수님의 사물이용법
15. 예수님의 상징이용법
16. 예수님의 수사법

Ⅲ. 결론 - 맺는말

본문내용

한 마리 양과 아흔 아홉 마리 양 ② 잃어버린 동전 한 닢과 아홉 개
③ 잃어버린 한 아들과 형제들
3) 교과 : 깨어 경성함
대조 : 지혜로운 처녀들과 어리석은 처녀들 (마 25:1-13)
4) 교과 : 선한자들과 악한 자들의 최종적인 분별
대조 : 양과 염소 (마 25:30-40)
5) 교과 : 참된 이웃
대조: 제사장, 레위인, 선한 사마리아인 (눅 10:25-37)
아마도 하나의 교사로서 예수님께서 사용하셨던 교육 방법들 가운데서 이 대조법보다 그것이 지닌 미학적인 특징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국면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한 사람이 어떤 관념들을 제시하여 설명하는 가운데 가질 수 있는 효율성의 일부로서 대화의 형식에 대한 예수님의 감각을 잘 드러나 보여준다.
14. 예수님의 사물이용법
예수님께서 추상적인 것들을 가르치시면서 사용하셨던 구체적인 것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살펴보자.
구체적인 것
추상적인 것
① “공중에 나는 새를 보라”
② “바람이 임의로 불되”
③ “이 가난한 과부”
④ “내게 세돈 한 닢을 보이라”
⑤ “누가 나의 어머니이며”
⑥ “너희는 이 여인을 보라”
⑦ “두 마리의 참새”
⑧ “포도와 무화과”
⑨ “사람을 낚는 어부”
⑩ “도랑에 빠진 황소 ”
① 하나님께 의지함
② 성령과 성령의 활동
③ 참된 헌금
④ 세속적인 의무
⑤ 영적인 인척관계
⑥ 참된 확대
⑦ 예정
⑧ 풍성한 열매있는 제자의 직분
⑨ 인격적인 사역
⑩ 자비, 인정심
예수님께서 사물을 통해 가르치심을 구체화 시키셨던 모습은 교사된 자들에게도 이와 같은 지혜와 연구를 요구한다. 예수님의 교육장소는 제한이 없었으며 어떤 환경에 대해서도 대응 하실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셨으며 단 한순간도 가르침이 막히는 일이 없었다. 가르침의 도구를 무한히 계발하게 될 때 가르치는 장소나 환경에 대한 두려움은 없을 것이다. 예수님의 본은 이런 점에서 탁월하다 할 수 있다.
15. 예수님의 상징이용법
상징의 이용은 구체적인 사물의 이용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상징은 그 자체가 추상적인 것을 유형화하기 위한 표식 또는 기호로서 구별되어진 뭔가 구체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상징의 효과는 대단히 경제적이며, 상상력에 호소하는 힘이 있으며,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제시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무엇을 제시할 수 있으며, 강한 연대감을 갖게 한다.
예수님이 상징을 이용하여 교수한 내용을 실례를 들어본다면 다음과 같다.
상 징
의 미
① 성만찬
② 십자가(“자기 십자가를 지고”)
③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④ 종려주일에 나귀를 타심
⑤ “너희의 발에서 티끌을 털고”
⑥ 무리 가운데 있는 어린아이
① 예수님을 기념함
② 희생
③ 겸손한 봉사
④ 영적인 왕이 되심
⑤ 정죄하는 증거
⑥ 천국의 한 사람이 될 자격으로서 겸손 과 믿음
몇 개의 잘 알려진 상징 가운데는 예수님 자신에 관한 것들도 있다. 즉 선한 목자, 어린양, 사자, 물고기, 성유(chrisom) 등이 그것이다.
예수님에 의하여 사용된 상징들 가운데 특기할 만한 사실은 그것들이 거의 행동이었다는 점이다.
16. 예수님의 수사법
다음은 열한가지의 수사법의 목록을 적은 것이다.
직 유 : 라틴어로부터 온 이 말은 하나의 사물이 다른 것과 똑같은 것을 말한다 : “암탁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셨도다”(마23:27).
은 유 : 은유는 말의 대조가 생략된 단축형의 직유이다 : “가서 저 여우(헤롯왕)에게 이르되…”(눅 13:32).
제 유 : 이것은 한 부분을 빌어 전체를 묘사하거나, 전체로서 한 부분을 묘사하는 수사법이다 :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고기가 있느니라”(요 4:32).
환 유 : 이것은 어떤 사물을 그것의 속성이나 그것에 수반된 것들을 보아 이름을 붙이는 수사법이다 : “내가 다른 동리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눅 4:43).
의인화 : 이것은 사물에다 인격을 부여하는 수사법이다 : “바람이 임의로 불되”(요 3:8)
돈호법 : 이것은 그 대상이 없지만 거기에 있는 것처럼 부르는 수사법이다 : “화가 있을
진저 고라신아, 화가 있을진저 벳세다야,”(마 11:21).
역설법 : 이 수사법에 있어서는 어떤 말이 그것의 표면적 의미와는 정 반대의 뜻을 담고 있다 : \"너희가 너희 유전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도 저버리는도다”(막 7:9)
인 유 : 이것은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수사법이다 :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 2:19).
풍 유 : 이 수사법은 일련의 은유나 직유로 되어 있다 :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그리고 너희는 그 가지니라”(요 15:1-10).
비 유 : 도덕적이거나 종교적인 의미를 지닌 간단한 이야기로 씨뿌리는 자의 비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등이다.
과장법 : 또는 수사학적이 허풍 : “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 도다”(마 23:24).
Ⅲ. 맺는말
예수님은 교육목적을 분명히 제시하였다. 예수님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오셨기 때문에 그냥 가르치시지는 않았다. 그는 목적을 가지고 가르쳤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끝을 정확하게 맺었다. 이제는 우리들도 예수님처럼 학습목적을 분명히 세우고 학습자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
또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예수님은 많은 학습 방법을 동원하여 지도하며 가르치셨다. 우리는 과연 몇 가지의 학습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는가? 앞에서 제시하고 있는 예수님의 학습방법을 몸에 익혀 상황에 맞춰 교육 하였으면 한다.
이 두 가지를 제대로 실행하고, 최선을 다하며, 책임을 다할 때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 참고 도서 : 오인탁 외 11인, 「기독교 교육학개론」(기독한교 2004)
벤톤이비 「기독교교육 방법론」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6)
헤르만 호온, 「예수님의 교육 방법론」(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5)
J.W. 리틀「예수의 교수법」(대한 기독교 교육 협회 1992)
천정웅 「교사이신 예수님」(말씀의 집) 1988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19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