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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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필요성
4) 일반적 원리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개념
2) 단계
3. 초중고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 PRECEDE-PROCEED모형 적용
1) 1단계 - 사회적 사정
2) 2단계 - 역학적 사정
3)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6단계 - 수행 :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결과평가
4. 스마트폰게임 중독문제 해결방안
1) 다양한 청소년 놀이 문화의 제공
2) 스마트폰 게임중독 상담 및 치료 센터의 확보
3) 스마트폰 게임업체의 자구적인 안전장치
4) 스마트폰 중독의 정기적인 검사 실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스마트폰게임 중독 상담 및 치료 센터의 확보
스마트폰게임에 중독된 학생들이 적절하게 진단 받고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센터가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 사용 문제에 관련되어 예방과 상담, 치료가 현재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부모나 교사가 스마트폰게임 중독 문제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독 학생을 돕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센터가 생겨나야 한다. 현재의 스마트폰게임 중독 센터들은 온라인상의 자료만 제공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현실적인 예방 교육과 상담,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고 인력풀이 공급될 수 있는 센터가 많이 생겨나야 할 것이다.

3) 스마트폰게임 업체의 자구적인 안전장치
스마트폰게임 업체들이 스스로 중독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를 구안해야한다.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할당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게임이나 채팅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가 중독을 미연에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를 구안해야 한다. 현재 스마트폰게임의 경우 초등학생도 쉽게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동의 없이도 전화 한 통화로 대금 결제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부모 동의 없이 청소년의 의지만으로 모든 인터넷 활동이 가능한 현재의 인터넷 문화 및 시스템에 대한 제고가 요구된다. 가령 부모님과 합의된 시간대에만 접속이 가능하거나 하루에 2~3시간 정도의 부모님과의 합의된 게임사용 시간이 넘으면 그 날은 접속을 할 수 없게 하는 등의 안전장치가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인터넷 기업들이 중독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스스로 구안해야 할 것이다.

4) 스마트폰 중독의 정기적인 검사 실시
전국적인 스마트폰 중독 척도 안을 개발해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검사를 가능케 해야 한다.스마트폰 중독도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서핑 중독 등 여러 분류가 있다.중독된 청소년을 발견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가능하면 전국적인 중독 판정 척도를 만들어서 지능 검사 때 함께 규칙적으로 지시 할 필요가 있다. 부모와 교사가 스마트폰게임 중독 청소년에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척도 안 개발 및 정기 검사가 필요하다.
Ⅲ. 결론
자녀들은 학교와 학원에서 부모들은 직장에서 나날이 바쁜 생활과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설령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관심을 가진다고 해도 자녀들이 관심이 아닌 간섭으로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반항으로 가출과 폭력, 그리고 게임중독 등을 경험하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이런 환경으로 자기 조절과 통제력을 지니고 있는 부모들에 비해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은 쉽게 스마트폰게임 중독이라는 덫에 노출되어 있다. 또 스마트폰게임 산업을 주도하는 조직들이 청소년 보호를 외치는 사회 환경에 수긍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비영리가 목적이 아닌 영리를 목적으로 두고 상업성을 띈 제품을 팔기위해 노력한다. 사실 요즘 이런 이유로 인해 양 집단 간에 마찰이 생기고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차원에서 스마트폰게임에 대한 등급제를 제시하고는 있지만 얼마나 효력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 높아지고 있는 청소년 흡연과 음주를 막기 위해 청소년에게 담배와 술을 파는 행위가 법으로 금지된 오늘날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줄어들기보다는 오히려 확산되어 초등학생들까지 흡연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으며 음주도 크게 줄어들지 못한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등급제나 평가제도 등이 어느 정도 효력을 발생할지 의문이다. 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오늘날 초등학생들도 흡연을 경험한다는 심각성을 인식하고 흡연 예방 프로젝트를 프로그램을 방송한 적이 있었다. 목적은 흡연을 예방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흡연에 대한 인식을 확립시키는데 있었다. 내용은 한 초등학교를 지정하여 초등학생들 에게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흡연으로 인한 피해사례를 VTR과 실험, 그리고 가족캠프를 통해서 실시하는 것이었다. 비교 군으로 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지정하기도 했다. 몇 달 후 결과는 놀라울 정도였다. 이런 교육을 받은 뒤로 아이들은 흡연을 올바르지 못한 행동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그 중 선생님들의 흡연을 본 학생들은 아주 놀라는 표정을 짓기도 했다. 한편 비교 군에서도 동일한 프로그램을 실시했지만 결과는 매우 대조적이었다. 이 실험으로 흡연 예방을 위해 조기교육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우리 사회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은 없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되었고 이로 인해 늘어가는 스마트폰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 예방이 최우선이다. 이를 위해 흡연 예방프로젝트에서 나타난 것처럼 어릴 때부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성을 길러주며 스마트폰게임 중독에 관한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해주는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참고문헌>
한선관 외(2013) 게임 중독 힐링 가이드, 이담북스
이정주(2014) 스마트폰 중독 이기는 아날로그 교육, 중앙위즈
박종연(2013) 스마트폰 중독 이렇게 극복하라, 혜성출판사
앤 윌슨 섀프(2016) 중독사회, 이상북스
이경희 외(2014) 보건교육, 수문사
박인혜 외(2011) 보건교육, 정문각
윤순녕 외(2010) 보건교육방법론, 수문사
권재원 저(2010) 게임 중독 벗어나기, 이담북스
김일순(2003) 건강증진 : 새 시대의 의료의 지평, 간호학 탐구
서문자 외(2000)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2007)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기명(2004) PRECEDE-PROCEED 모델의 개념틀을 이용한 제조업 노동자의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수준 분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한국청소년개발원편집부(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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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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