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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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1

Ⅱ. 여성과 교육목회/1-6

1. 교육목회/1-2
2. 교회의 유형/2
3. 교회 여성교육과 역할 그리고 의식/3-5
4. 교회의 여성프로그램/5-6

Ⅲ. 페미니즘과 21세기 여성교육목회/6-12
1. 한국교회 속의 페미니즘/6-7
2. 성인여성 바로알기/7-8
3. 21세기 교회의 여성교육목회/8-10
4. 21세기 교회의 여성교육프로그램/10-12

Ⅳ. 발말/12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여성들을 상대로 한 ‘엄마랑 아기학교’와 이주여성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학교’를 운영하는 등 모자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주여성들이 고국을 떠나 연고가 없는 타향에서 출산하면서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주여성이 이들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비용 부담은 전혀 없다. 광양시나 전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돼 받은 지원금이 있으며,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의 도움, 그러고도 부족하면 교회 측이 충당하고 있다.
교회 측은 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여성과 이주여성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가길 바라고 있다. 현재 이 도우미센터에 등록한 이주여성은 광양 지역 전체 이주여성 150여명 중 베트남 17명을 비롯해 중국 4명, 남아공 몽골 각 2명, 캄보디아 필리핀 각 1명 등 모두 27명이다. 이 가운데 5명이 이 교회 신도로 등록했다. http://cafe.daum.net/chinachurch
미래교회에서 있어야 할 여성교육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이어져 왔던 타율적인 교회봉사를 기독교적인 순종 즉 스스로의 자율에 의한 봉사활동과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른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그리스도 안에서의 진정한 기독교적순종이 충만한 여성봉사활동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21세기를 향한 여성 교육프로그램으로서 1) 여성지도력 세미나 (양성평등교회를 위한 지도력 교육), 2) 여성지도력의 영성교육으로 마음과 몸 다스리기 (정서관리), 영적수련 (센터링기도: 향심, 관상기도), 영적 독서, 춤 테라피, 에니어그램 등, 3) 나눔의 삶 실천 분야로 생명나누기(장기, 시신 기증하기) 재산나누기(유산사회환원, 여성단체기부하기, 시민단체기부하기) 살아온 삶 나누기(여성으로 살아온 삶의 경험, 시간, 돈, 재능, 지혜, 정의로운 행동, 유머, 칭찬, 지식, 나만의 요리법, 대화법, 건강비결 등을 나누고 격려하기), 4)고령화시대에 따른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 및 도우미들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세대간의 전통적 관념에 대해 신세대 삶의 이해에 사회화교육, 전직의 축척된 기술에 봉사활동 함으로 얻게 되는 성취감의 활동기회 프로그램 개발 운영, 5) 독신자들의 올바른 성서적가치관 교육과 생활프로그램 운영 6) 이혼자들의 내적 치유에 대한 프로그램과 상담실운영, 7) 여성들의 대안장터 만들기: 물품, 능력봉사, 노동을 교환하는 프로그램, 8) 다문화가정 사회적응에 대한 도움과 자녀들의 학습에 대한 보충지도, 8) 비행청소년을 위한 상담 및 생활지도 및 신앙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전문적인 지도교사 양성 등을 들 수 있다.
Ⅳ. 발말
한국교회의 여성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70%에 달하는 교회여성의 교육은 항상 30%의 남성에 의해서 주도되다 보니 성인여성에 맞는 교육은 할 수 없고 오직 유교문화와 가부장적인 제도에 의해 교회에서 시행하는 데로 따라가는 것이 전부였다. 페미니즘이 교회 속으로 들어와 여성들의 의식이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여도 여전히 교회여성교육은 미래를 향한 전진이 아니라 과거로의 퇴보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여성교육의 과제를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여성들의 경험은 기록되고 기억되어 여성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둘째, 여성의 관계지향성은 상호유익과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여성의 지도력은 다양하게 형성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 참가자들의 의견과 평가는 반드시 기록하여 교육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여성교육의 대안적 모델은 주제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면서 모색되어야 한다.
본 발제 팀은 교회 여성교육의 실상을 분석하면서 새롭게 배울 수 있었던 점을 밝히고, 여성들의 교육을 위해서는 가부장 제도를 없애고 새롭고 참신한 여성들의 역량에 맞는 그리고 여성들의 관계성 지향과 상호유익을 꿈꿀 수 있는 공동의 선을 추구하며, 자신의 지도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강남순, 「페미니즘과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이연옥, 「대한예수교장로회 여전도회 100년사」,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출판 사업회, 1998.
「교회여성지도자 Ⅲ」, 서울: 쿰란출판사, 1995.
이은선, 「유교, 기독교, 그리고 페미니즘」, 서울: 지식산업사, 2003.
이재경, 「가족의 이름으로: 한국 근대 가족과 페미니즘」, 서울: 또 하나의 문화, 200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여성과 기독교교육」, 서울: 기독한교. 2004.
한국 갤럽,『한국 개신교인의 교회활동 및 신앙의식 조사보고서』. 1998.
Daniel Levinson,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김애순 옮김, 서울: 세종연구원, 1998.
2. 연간간행물과 잡지
김병곤, “임산부학교”, 『교육교회: 교회교육 지도자들을 위한 연구지』, 3월호, 서울: 장로회신학대학 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5.
김상임, “기독교인 성 평등의식 실태조사 보고서”,『한국 여성신학』, 40호, 서울: 한국여신학자협의 회, 1999.
박봉수, “교육목회란 무엇인가?”, 『교육목회: 목회를 이끄는 힘』, 2월호, 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교육부, 1999.
임희숙, “성인들을 위한 교회교육의 전망과 과제”, 『신학사상』, 제113집,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개화기 한국 여성교육과 개신교: 1876년부터-1910년까지”, 『신학사상』, 제124집,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4.
황영란, “부부성장학교”, 『교육교회: 교회교육 지도자들을 위한 연구지』, 3월호, 서울: 장로회신학대 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5.
3. 논문
이윤경, <기독교 가정을 위한 교회의 어머니 교육프로그램>, 서울: 장로회신학대 교육대학원, 2004.
4. 인터넷
이경선, “성도 70% 여성인데, 교회 문화용어는 아직 남성중심 ‘양성평등 목소리 커진다.’”, 국민일보. i 미션, 2007.11. 9.
http://cafe.daum.net/logos
http://cafe.daum.net/china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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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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