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1기독교 예배의 정의 2예배의 성경적 이해 3예배의 요소 4예배의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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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 (1기독교 예배의 정의 2예배의 성경적 이해 3예배의 요소 4예배의 환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기독교 예배의 정의
1)어원적 정의
2)명제적 정의
3)학자들의 정의
4)신학적 배경

2.예배의 성경적 이해
1)구약의 제사
2)신약의 예배
3)이후의 변천사

3.예배의 요소
1)기독교회 예배 요소와 순서
2)예배의 비 복음적인 요소
3)올바른 예배 방향 제시

4.예배의 환경

Ⅲ.결론

본문내용

찬양, 감사, 회개, 도고, 간구의 순으로 하되 기도의 명제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한다.
-말씀
말씀은 예배에서 성경낭독과 설교를 통하여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오늘 내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이다.
-세례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속죄의 죽임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 세례는 1회적인 사건이지만 유형교회에서 시행되는 세례 성례전 때마다 세례갱신을 지속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을 재확인하고 결단하게 해야 한다.
-성찬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한 죽임을 당하신 것을 회상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림하실 메시야를 대망하게 하며, 모든 지체들이 하나 됨을 드러내며,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은총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봉헌 및 헌금
봉헌과 헌금은 예배의 4중 구조에서 감사 및 응답의 순서로서 성찬 성례전을 위한 성물과 어려운 이웃의 구제를 위한 연보와 교회유지관리를 위한 헌금이 있다.
-광고, 교회소식
광고와 교회소식을 통해 예배자들이 몸 된 지체의 역할을 하도록 교회는 예배의 흐름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공적인 내용을 위주로 필요한 소식을 전해야 한다.
-파송의 선언
예배를 통하여 예배자는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편지가 되어, 소금과 빛으로서 세상에서 사명을 감당할 것을 결단하게 하는 파송을 선언하는 순서이다.
-강복선언, 축도
기독교회 예배에서 마지막 순서로 시행되고 있는 축도로 불리우는 강복선언은 구약에서는 민수기 6장 22절의 아론의 복의 선과 신약에서는 고린도후서 13장 13절의 바울의 복의 선언을 따라 시행하고 있다.
2) 예배의 비 복음적인 요소
-사용할 수 없는 예배 음악
회중의 눈높이를 고려하는 건 필요하지만 무분별한 현대 음악의 수용은 예배의 본질을 흐릴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예배 시간의 제한성
구도자를 위하여 다양한 시간과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교회가 준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시간제약에 얽매이기보다 제한 없이 온전히 시간을 내어 예배드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복음적인 설교 부재
예배에서 제사장과 선지자의 역할이 드러나는 복음적인 설교가 있어야 한다.
-예배와 생활이 분리
예배자의 삶은 성결해야 한다. 입술로만 고백하는 허울뿐인 신앙이 아닌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영위해야 한다. 그러므로 예배의 모든 순서를 통하여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 됨을 인식하게 하고 구별된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
3) 올바른 예배 방향 제시
-성결성 회복
예배 요소와 순서를 통해서 성결한 삶을 살지 못한 것을 회개하도록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고 말씀에 순종하여 성결성을 회복하는 예배자, 성결한 삶이 드러나는 예배자가 되어야 한다.
-공동체 의식의 회복
예배는 무형교회들이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창조와 구원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공동체 행위이다.
-축제의 회복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사죄의 은총에 대한 축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풍성한 생명을 얻는 축제, 다시 오실 메시야를 통하여 완성되는 영원한 축제가 되어야 한다.
-목표와 목적의 회복
예배가 구원의 감격 속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동력이 되어야 한다.
4. 오늘날 교회의 예배 환경과 교회 성장을 위한 갱신 방안
1) 개혁주의 예배신학에 근거한 예배를 드린다.
2) 성례전이 강화되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성례전 교육의 부재는 세례실제의 신학적 부재를 낳았고 결국은 성만찬 실제의 부재로 이어진 것이다. 따라서 성례전의 강화를 위해서는 세례와 성만찬에 관한 성례전 교육이 필연적으로 따라야 한다.
3) 예배의 4중 구조에 따라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기독교 예배는 성경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며 일정한 논리성과 통일성을 갖춰야 한다.
4) 통일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5) 회중의 적극적 참여가 있는 예배가 되도록 해야 한다.
6) 생동감이 넘치는 역동적인 예배를 드려야 한다.
역동적인 예배란 하나님이 주시는 힘에 근거한 예배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예배를 의미한다. 예배를 참으로 예배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이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하다.
7) 다양한 의사소통이 반영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예배는 언어적 방법과 상징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행위이다. 한국교회는 지나치게 설교중심형 예배를 지향하는데 예배 안에서의 복음의 의사소통은 단지 언어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전인격적인 수단을 통해 나타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예배는 곧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전달의 사건인 것이다.
8) 현대문화와 예술적 측면을 반영하는 예배를 한다.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 죽음, 부홀, 재림 안에 깃들인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의 신비와 은총의 실제를 의미세계로 번역하는 해석적 과제라 할 때, 해석의 매체는 문화 형식들이라 할 수 있다.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예배의 갱신과제는 필연적으로 문화의 문제에 관심할 수
밖에 없다.
Ⅲ.결론
위에서 계속해서 교회의 역기능적 세태와 개선해야 할 요소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언급했다. 사실 현대 교회에서는 교회 안팎의 문제들로 교역자와 성도들 모두가 고통 받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더욱 말씀으로 돌아가 이 위기를 오히려 전환하여 회복과 부흥을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오늘날 대두되는 교회의 문제점들은 말씀과 예배가 본래 역할대로 수행되지 않은 결과라고해도 무방하다고 본다. 이번 활동을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 예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결여된 채 수동적인 예배와 신앙을 유지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는 사실에 놀랐었다. 때문에 우리는 예배의 정의와, 요소, 환경 등에 대해 공부하면서 앞으로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고. 이제까지 예배에 대한 왜곡된 부분이 있지는 않았는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통해서 교회가 보다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배의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건강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영위하며 살아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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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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