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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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의 요소와 순서와 기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의 요소와 순서

1. 주요 기독교회들의 예배 요소와 순서
2. 현대 교회들의 예배 순서와 요서
3. 한국교회의 예배순서에 대한 이해

Ⅲ. 기도
1. 기도의 어원적 정의
2. 기도의 명제적 정의
3. 성경에서의 기도
4. 기도의 목적
5. 기도의 중요성
6. 기도의 종류
7. 기타

Ⅳ. 결론

본문내용

집례자가 회중을 향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용서와 사죄를 선언하고 그 선언을 토해 죄를 요서 받았음을 확인하는 순서이다.
유대주의의 죄의 용서는 하나님의 특권이었고 미래적사건이었다. 그리스도이신 예수의 이름으로 죄의 용서 선언은 그리스도의 권능을 확증했고 교회의 권한을 정당화 했으며 교회의 본질에 절대 필수적인 것이며, 값 없이 주시는 자비로운 은총에 근거한다. 하나님의 은총은 그리스도이신 예수 안에서 계시되어지며 예수는 인간의 언어와 행동 그리고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나타낸다.
18) 주님의 기도 (The Lord\'s Prayer)
역사적으로 주님의 기도문이 주님의 만찬의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왜냐하면‘일용할 양식’이 있는 주님의 만찬과 명백하게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성경 봉독과 설교를 듣기 전에 하나님의 준비로서 예배의 앞부분에 오기도 했는데, 이는 ‘주님의 기도’에 나오는 용서를 위한 간구가 이 부분에서 보다 적합하며 ‘일용할 양식’은 성경 봉독 및 설교와 그리고 성례전에서 계시되는 말씀(요6:35)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기도의 본문과 구조는 다음과 같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초월성 상기시켜줌
▶우리 아버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성 확립함
▶이름이 ~ 받으시오며: 하나님께 대한 예배로 우리를 인도함
▶나라이 임하옵시며: 하나님의 통치를 대망함.
▶뜻이~이루어지이다: 우리기도의 기반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맞도록 조절함.
▶우리가~주옵시고: 다른 이를 용서하는 우리의 능력에 근거하여 우리를 요서하여주심을 구함
▶우리를 ~구하옵소서: 인생의 과정중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을 구함
▶나라와~있사옵나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 찬송을 드리는 종결 행위
19) 즉흥 기도 (Extemporanceous Prayer)
이는 개혁 교회의 귀중한 유산으로서 오늘날 예배 가운데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제는 보편화된 현상이다. 이 즉흥기도는 사전에 약간 준비를 할 수도 있지만 기도할 당시에 즉석에서 구성된 기도를 한다. 신약은 이와 같이 즉흥 기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임을 시사하고 있다(고전14장)
영국의 종교 개혁이후 청교도들은 성공회 기도서에 따라 기도하라는 지시를 거부했고, 이들의 대부분은 로마서 8:26절(우리를 위한 성령의 간구)에 그 근거를 두고 있으며, 기도하는 즉시 성령의 약속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반대로 고정된 기도서 사용을 주장하는 이들은 죄중들이 언제나 즉흥 기도를 하기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많은 즉흥 기도들이 미사여구를 늘어놓는 허식적인 기도가 될 우려가 있다고 응수했다.
즉흥기도는 그것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세심한 준비를 요구한다. 이 기도는 평소 교회 생활과 성경에 대한 연구가 되어 있고 그 마음이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올바로 할 수 있다.
20) 청교도 기도서(Puritan Prayer Book)
청교도 기도서는 즉흥 기도 즉 자유 기도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고정도니 기도 양식을 사용하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청교도의 기도서는‘기도의 방식과 성례전’에 유익이 있으며, 청교도 예배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청교도 예배에 나타난 기도는 죄의 고백, 용서를 구하는 기도, 운율시편, 성령의 조명을 위한 기도, 설교 후의 오랜 기도와 주님의 기도, 사도신경, 운율시편, 축도 순으로 이어졌다.
21) 침묵 기도, 묵도, 조용한 기도 (Silent Prayer,Silence)
예배에서 침묵기도는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첫째 성경봉복 이후 그 말씀을 묵사하거나 또는 성만찬의 떡과 잔에 참여한 직후 등에 주로 사용되는 일정한 시간 동안의 침묵이다. 최근 개혁교회 예배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특히 현대는 각종 소음이 많은 시대이기 때문에 이러한 침묵 시간은 헌신과 심리적인 차원에서 매우 유효한 수단이 된다.
둘째 침묵하는 중에 목사 또는 다른 사람이 개인적 헌신을 위해 준비한 특정 기도문을 조용히 봉독하거나 반복하는 기도형식으로 역사적으로 볼 때 중세 시대에 도입되었으며, 그 이후 대부분의 예배에서 실시되었다.
셋째 큰 소리로 반복하는 기도를 둘째형식에 기도와 비슷하게 반복하는 형태로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성만찬 기도이다.
Ⅳ. 결 론
오늘날의 세계는 더욱 좁아지면서 각 나라, 각 지역의 문화적 차이들을 극복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교회 또한 이 점에서 예외가 아니어서 타문화의 가치와 중요성 및 필요를 인식하고 문화적으로 다양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 상황에서 교회가 복음적 신앙의 바탕을 가지고 교회의 일치성을 추구하면서도 예배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와의 관련을 높여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교회는 우리의 문화를 무조건적으로 터부하기보다는 위의 내용들을 바로 이해하고 받아들여 우리 신앙에 적절히 적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되리라고 본다. 예배와 관련해서 특별히 문화적 적응의 문제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한국적 문화와 정서를 담은 예배가 예배자들에게 우리의 예배라는 인식을 주어 참여의 깊이를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생활속에 배어있는 한국 문화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바람직한 선교적 가능성을 넓혀 주기 때문이다. 기존 신자를 위함이 아닌 철저한 영혼 구원을 위한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것이며, 나아가 그리스도인들의 예배와 삶을 서로 더욱 깊이 관련시켜 연속성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예배의 상징적 요소, 예배의 보조적 수단들, 예배의 시간공간적 요소가 조화를 이룬 21세기 한국교회의 올바른 예배의식에 자리 매김이 필요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국내 저서
민장배, 「예배학」대전: 세화출판사, 2009.
김순한, 「21세기 예배론」대한 기독교 서회
김학연, 「예배의 부름」쿰란출판사, 1999.
이효상, 「영혼을 깨우는 예배기도」서로사랑. 1998.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대한기독교출판사, 서울:1994). 302-305.
곽민성 학우, 「현대목회학 예배와 요소 발표 부분 발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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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9.02.09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4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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