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경 지식
2. 이성: 인지적 영역
1) 대표 학자: 콜버그
2) 부족한 점
3) 예시: 스탠리 밀그램 복종 실험
3. 감정: 정의적 영역
1) 대표 학자: 나딩스와 길리건
2) 부족한 점
3) 예시: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을 계속 배려만 할 수 있는가?
4. 행동: 행동적 영역
1) 대표 학자: 행동주의 학자 Skinner
2) 부족한 점
3) 예시
5. 아리스토텔레스
1) 실천적 판단
2) 감정
3) 행동
4) 아리스토텔레스의 적용
6. 나의 경험 사례
7. 도덕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사례와 지도방안
1) 선정 이유
2) 7차 교육과정과 아리스토텔레스
2. 이성: 인지적 영역
1) 대표 학자: 콜버그
2) 부족한 점
3) 예시: 스탠리 밀그램 복종 실험
3. 감정: 정의적 영역
1) 대표 학자: 나딩스와 길리건
2) 부족한 점
3) 예시: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을 계속 배려만 할 수 있는가?
4. 행동: 행동적 영역
1) 대표 학자: 행동주의 학자 Skinner
2) 부족한 점
3) 예시
5. 아리스토텔레스
1) 실천적 판단
2) 감정
3) 행동
4) 아리스토텔레스의 적용
6. 나의 경험 사례
7. 도덕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사례와 지도방안
1) 선정 이유
2) 7차 교육과정과 아리스토텔레스
본문내용
사셨지?”
구두쇠 할아버지는 언제나 낡은 옷만 입었고, 반찬은 간장과 김치가 전부였습니다. 어쩌다 아들이 과일이나 고기를 사 가지고 찾아오면, 맛있는 것만 먹으면 입맛을 버린다고 꾸중을 하고 하셨습니다.
“입이 호사스러워지면 잘살 수 없다. 이다음에 잘살려면 맛없는 음식도 고맙게 먹을 줄 알아야 해.”
“이다음에 잘사는 것도 좋지만, 저는 지금 제대로 살고 싶어요.”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저는 젊지만 아버지는 젊지 않으시니. 고생 그만 하시고 드시고 싶은 것 드시면서 편히 지내세요.”
“오냐, 알았다.”
그러나 구두쇠 할아버지는 생활 습관을 바꾸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할아버지가 그렇게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렇게 지독하게 아끼시더니, 결국 큰돈을 모으셨구나.”
동네 사람들은 모두 놀라워하며 할아버지를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비웃기도 하였습니다.
“아끼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쓸 줄도 알아야지. 한평생 맛있는 것 한번 사먹지 않고, 좋은 옷 한번 입어 보지 않으려면 무엇 때문에 돈을 모으지?”
“그 할아버지는 돈을 모으는 재미로 사셨으니까, 인생의 목적은 이룬 셈이지.”
그런데 얼마 후, 동네 사람들은 또 한 번 놀랐습니다. 구두쇠 할아버지의 유언장이 공개되었는데, 거기에는 자기가 모든 돈 전부를 어느 대학에 장학금으로 기증하겠다는 뜻이 들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구두쇠 할아버지가 그렇게 훌륭한 뜻을 품고 계셨는지 정말 몰랐어요.”
“구두쇠라고 비웃었던 제가 오히려 부끄럽군요.”
동네 사람들은 저마다 구두쇠 할아버지를 칭찬했습니다.
1) 선정 이유
할아버지의 모습을 분석해보자. 다음에 잘살려는 할아버지의 욕구는 이성적 판단에 의해 절약을 해야지 라는 실천적 판단을 낳았고 이것이 현실에서 습관화되어 할아버지는 절약 정신을 생활 속에서 항상 행동으로 옮기셨다. 할아버지는 절약 정신이 행동화되어 몸에 습관화된 분이다. 심지어 절약이라는 덕이 할아버지에게 행복을 주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이 내용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을 적용시키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 글을 읽고 학생들이 그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
2) 7차 교육과정과 아리스토텔레스
7차 교육 과정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을 고루 발달시키려고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의 지적인 영역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영역 그리고 배우고 나서 이를 생활에서 직접 실천해 옮기는 행동적 영역까지 강조하고 있다.
그의 덕론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을 무시하지 않았고 다른 식물 및 동물과 대비되는 인간만의 고유한 이성과 사유를 중시했으며 실천을 통해, 즉 습관에 의한 행동으로 덕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게 획득한 덕은 인간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으로 연결된다. 그의 덕론이 우리 교육에 적용될 때 우리 교육이 지금보다 더 따뜻하고 더 인간적이고 더 행복할 수 있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은 항상 다른 법이니까...
구두쇠 할아버지는 언제나 낡은 옷만 입었고, 반찬은 간장과 김치가 전부였습니다. 어쩌다 아들이 과일이나 고기를 사 가지고 찾아오면, 맛있는 것만 먹으면 입맛을 버린다고 꾸중을 하고 하셨습니다.
“입이 호사스러워지면 잘살 수 없다. 이다음에 잘살려면 맛없는 음식도 고맙게 먹을 줄 알아야 해.”
“이다음에 잘사는 것도 좋지만, 저는 지금 제대로 살고 싶어요.”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저는 젊지만 아버지는 젊지 않으시니. 고생 그만 하시고 드시고 싶은 것 드시면서 편히 지내세요.”
“오냐, 알았다.”
그러나 구두쇠 할아버지는 생활 습관을 바꾸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할아버지가 그렇게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렇게 지독하게 아끼시더니, 결국 큰돈을 모으셨구나.”
동네 사람들은 모두 놀라워하며 할아버지를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비웃기도 하였습니다.
“아끼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쓸 줄도 알아야지. 한평생 맛있는 것 한번 사먹지 않고, 좋은 옷 한번 입어 보지 않으려면 무엇 때문에 돈을 모으지?”
“그 할아버지는 돈을 모으는 재미로 사셨으니까, 인생의 목적은 이룬 셈이지.”
그런데 얼마 후, 동네 사람들은 또 한 번 놀랐습니다. 구두쇠 할아버지의 유언장이 공개되었는데, 거기에는 자기가 모든 돈 전부를 어느 대학에 장학금으로 기증하겠다는 뜻이 들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구두쇠 할아버지가 그렇게 훌륭한 뜻을 품고 계셨는지 정말 몰랐어요.”
“구두쇠라고 비웃었던 제가 오히려 부끄럽군요.”
동네 사람들은 저마다 구두쇠 할아버지를 칭찬했습니다.
1) 선정 이유
할아버지의 모습을 분석해보자. 다음에 잘살려는 할아버지의 욕구는 이성적 판단에 의해 절약을 해야지 라는 실천적 판단을 낳았고 이것이 현실에서 습관화되어 할아버지는 절약 정신을 생활 속에서 항상 행동으로 옮기셨다. 할아버지는 절약 정신이 행동화되어 몸에 습관화된 분이다. 심지어 절약이라는 덕이 할아버지에게 행복을 주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이 내용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을 적용시키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 글을 읽고 학생들이 그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
2) 7차 교육과정과 아리스토텔레스
7차 교육 과정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을 고루 발달시키려고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의 지적인 영역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영역 그리고 배우고 나서 이를 생활에서 직접 실천해 옮기는 행동적 영역까지 강조하고 있다.
그의 덕론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을 무시하지 않았고 다른 식물 및 동물과 대비되는 인간만의 고유한 이성과 사유를 중시했으며 실천을 통해, 즉 습관에 의한 행동으로 덕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게 획득한 덕은 인간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으로 연결된다. 그의 덕론이 우리 교육에 적용될 때 우리 교육이 지금보다 더 따뜻하고 더 인간적이고 더 행복할 수 있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은 항상 다른 법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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