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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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상품의 개념

2. 문화상품의 특성

3.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 – 태권도

4. 문화상품으로서 태권도의 구성 체계
1) 태권도의 발전과정 속에서 수련문화의 변천사
(1) 수련장에 대한 개념변화(도장에서 체육관으로)
(2) 품새 위주에서 겨루기 위주로
2) 세계인을 위한 태권도로의 도약
3) 스포츠의 외교활동 과정
4) 태권도의 외교활동 성과
(1) 민간차원의 외교적 성과
(2) 국가차원의 외교적 성과

5. 태권도의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매우 낮다고 하겠다. 해외 태권도 사범들은 외국의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종주국 방문이나 수련기회를 주고자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관광 상품과 프로그램이 없다는 비판이다.
우리의 태권도가 이룩한 “태권도 세계화” 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유산이며 그 가치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21세기 고부가 가치산업인 관광 문화산업에 대한민국의 태권도가 이룩한 업적을 활용하여 태권도 국제 관광 문화상품을 개발함은 관광수익을 창출함과 더불어 종주국의 태권도 정신, 문화, 기술까지도 전수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태권도 국제 관광 문화상품화 전략 연구는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 확립과 국익을 위한 관광 문화산업 활성화에 매우 필요하다 하겠다.
6. 시사점
일반적으로 문화정체성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고 지속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집단은 문화정체성을 통해 문화를 일관되게 이해하고, 질서 있게 영위하게되며, 또한 문화정체성을 통해 문화에 대한 신념을 갖게 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문화에 대한 열의를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문화정체성은 집단이 갖고 있는 삶에 대한 동기, 열망, 계획 실천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집단의 성격이 잘 드러난다. 문화정체성이란 타민족문화와 구별되는 특정한 사회의 문화적 의미와 실천을 공유하는 집단, 민족공동체가 느끼는 일체성 내지 귀속감이라고 볼 수 있다. 정체성은 고정되고 영원히 불변하는 것이 아니다. 문화정체성은 역사적으로 일관성과 지속성 및 가변성을 띠면서 사회 구성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사회 통합적 기능을 한다.
정체성이란 타자와의 의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개인들은 그가 속해 살고 있는 세계의 가치, 상징, 의미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아의식을 형성한다. 외부세계의 가치와 의미를 내재화한 개인이 사회에 자신을 투영하면서 자기 동일화 과정에서 자신의 존재를 느끼는 의식이다. 이렇게 경험되는 정체성은 사회 통합적이고 안정된 양상을 띤다. 정체성은 한 사회나 국가의 문화체계에 의해 재현되며 지속된다. 그러나 정체성은 확실하거나 일관된 것도, 영원한 것도 아니다.
즉 문화정체성은 사회, 역사적으로 변형되고 형성되는 것이다. 한편 일반적으로 문화정체성을 말할 때 흔히 민족정체성을 가리킨다. 민족이란 공동체는 인종, 언어, 종교 등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유대감을 느끼며 민족문화를 창출한다. 한 국가나 민족의 문화정체성은 민족과 민족문화의 재현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강화된다. 문화정체성이 존재 하는 장소는 민족 혹은 국가였다. 민족문화는 언어, 교육 등을 동질화하면서 민족의 통합과 국가의 유지에 기여하였다. 문화의 동질화 노력은 민족의 문화정체성 형성에 큰 기능을 하였다. 문화적 정체성의 재현은 역사 속에 반복되며 재현되는 민족적 서사, 신화, 상징을 통해, 혹은 연속적이며 민족 전통과 의례에 대한 강조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통의 이미지와 과거의 기억들은 현재의 사회구성원들의 욕망과 일상적 삶에 연결되어 존재의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한다. 문화적 전통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끈이므로 국가는 과거의 전통과 유산을 강조한다. 민족이란 개념은 실체적 공동체라기보다 상상의 공동체이며, 문화정체성이 중요하고 강조되는 이유도 민족국가의 존재 때문이다. 흔히 민족의 문화정체성은 민족의 순수성이나 위대성에 기초하여 상상적이고 퇴행적이다.
문화정체성은 근대적 개념인 ‘민족’, ‘국가’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모든 분야에서 국가 간 상호교류와 연계성이 빠르게 강화되는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민족정체성 개념이 혼돈을 겪고 있다. 세계화 과정에서의 문화정체성은 과거 민족국가의 단일정체성에서 다정체성 또는 복합정체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정체성은 한 민족국가에 귀속된 상징이나 역사적 사건 등을 재현함으로써 형성된다. 세계화는 민족이나 영토에 특수한 형태들과 접촉하면서 긴장 상태를 유발하거나 동질화 되어가면서 보편성을 띄기도 한다. 미디어와 자본, 그리고 소비주의의 확산은 문화적 특수성이나 차이를 없애가며 동질화 해 간다. 그리하여 특수한 것, 지역적인 것은 점차 보편화 되어가고 세계화 되어간다. 그러나 세계화가 한 민족의 문화적 특수성을 완전히 훼손하고 완전히 보편화 시키는 것은 아니다. 즉 문화적 동질화가 일어나는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만드는 문화적 혼성화도 일어난다. 그리하여 새로운 문화의 지역적 정체성도 탄생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문화상품을 이를 때에 상품이라는 단어는 유형의 상품을 지칭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보고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의 범주를 뜻한다. 그렇기에 문화상품은 실용적 용도 또는 장식적 용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상품 그 자체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하지만 문화상품은 상품에 담고자 하는 대상이 무형의 정신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사용에 주 목적을 두고 구매하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차이가 있다. 상업적인 목적에 앞서 정신적인 가치인 문화를 담아야하는 대상인 만큼 문화상품은 단기적인 경제적 이익보다는 문화의 기록, 전파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장기적인 효과를 고려하여야 하는 대상인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화상품은 그 안에 담긴 문화를 잘 전달하는 것이 그 주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정수연(2010). 대중의 마음 읽기. 정민사. 2010.
장규수(2013) 한류와 아시아류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인권(2009). 예술의 공연 매니지먼트. 어드북스.
양현석(2006). 한국태권도시범 변천사. 한국체육사학회지.
김지원(2013). 「메타상품으로서 문화상품」. 『디자인학 연구』26권 4호. 한국디자인학회.
박지훈(2011). 문화적 세계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
김규녕(2002). 태권도의 국제관광상품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진수(2012). 변화된 태권도 시범에서 나타나는 공연 예술적 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대학원.

키워드

문화,   상품,   문화상품,   장르,   기능,   구성,   태권도,   관습,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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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1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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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90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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