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서적》
Ⅱ. 본론
Ⅲ. 결론
《참고서적》
본문내용
실을 확인한 후 두 눈을 찌른 그의 행동 역시 운명의 끈으로 볼 수도 있지만, 오이디푸스는 이 모든 불행의 원인을 단순히 그의 운명으로 보고 있지만은 않다. 운명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그 자신이었으며, 이 모든 운명이 자신의 행동에서 비롯되었음을 슬퍼하며, 한탄 속에서 어찌되었건 자신의 죄를 용서할 수 없었고, 참회하고자 스스로 두 눈을 찔러버리고 마는 것이다. 그것을 운명의 거부와 스스로 개척하는 삶의 시작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오이디푸스의 운명적인 삶에서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의 힘 앞에 나약한 인간존재를 발견했지만, 그 운명의 덫 안에서 쉼 없이 노력하는 인간의 자유의지의 희망의 끈이 있음을, 노력하는 인간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렇지 않으면 삶에서 노력의 이유는 없으니까.
미래의 일은 이미 결정되어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일어날 일은 일어날 것이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 순간 나는 운명의 무력한 포로가 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결정론은 의지박약한자의 변명일 수밖에 없다. 의지에 의한 삶, 아직 미래는 정해져 있지 않기에 우리는 살아갈 이유를 갖는 것이다. 나는 그것이 바로 열려있는 존재로서의 인간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시간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끊임없이 스스로 묻고 답하며 인간답게 살려고 노력하는 자’, 그것이 바로 자유의지를 갖고 실천하는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글을 마친다.
《참고서적》
「인간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로저 트리그, 자작나무
「자유의지와 결정론」게리 왓슨, 서광사
오이디푸스의 운명적인 삶에서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의 힘 앞에 나약한 인간존재를 발견했지만, 그 운명의 덫 안에서 쉼 없이 노력하는 인간의 자유의지의 희망의 끈이 있음을, 노력하는 인간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렇지 않으면 삶에서 노력의 이유는 없으니까.
미래의 일은 이미 결정되어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일어날 일은 일어날 것이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 순간 나는 운명의 무력한 포로가 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결정론은 의지박약한자의 변명일 수밖에 없다. 의지에 의한 삶, 아직 미래는 정해져 있지 않기에 우리는 살아갈 이유를 갖는 것이다. 나는 그것이 바로 열려있는 존재로서의 인간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시간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끊임없이 스스로 묻고 답하며 인간답게 살려고 노력하는 자’, 그것이 바로 자유의지를 갖고 실천하는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글을 마친다.
《참고서적》
「인간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로저 트리그, 자작나무
「자유의지와 결정론」게리 왓슨,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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