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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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사상」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각 시대별 상황과「기독교사상」과의 역동적 관계
3. 「기독교사상」의 특징과 의의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16 군사혁명 때는 ‘혁명반대론’의 글을 실어 위기를 겪었으며, 75년에는 반유신적 성격 때문에 긴급조치9호 위반으로 판매금지 조치를 당했다. 또 5공화국 시절인 82년에는 한국선교 100주년 기념호에서 북한선교를 주제로 삼은 것이 문제가 돼 6개월간 강제 정간되기도 하였다.
(경향뉴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811051738225&code=960206)
(1985. 10~1986.4)된 것을 제외하고는 2010년 현재까지 한 호도 거르지 않고 발간된 최장수 정기간행물이다. 「기독교사상」이 창간되어 지금까지의 시간 전체를 두고 생각해보았을 때, 비록 현재를 포함한 후반기의 내용을 볼 때에 초기 같은 뜨거운 논쟁의 장으로서 느껴지기보다는 그 시대에 기독교 안에서 논하고 있는 주제들을 살짝(?) 제시해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비교적 다소 힘이 빠진 모습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오랜 세월동안 한국역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의 문제를 끌어안고, 기독교의 복음이 현장화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며 활동해왔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렇게 현재「기독교사상」을 통해서 한국역사의 변화에 따른 한국교회와 한국신학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수많은 논쟁과 다양한 범주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대가 사상과 생각을 흔들어 깨워 신학적인 논쟁이 일어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방향이긴 하지만, 시대를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력으로 끊임없이 먼저 역사 속에 질문을 던지는 작업들이 간행물 혹은 학문과 토론의 장을 통해 일어나고 논의되어 우리 한국교회신학사상의 굵직한 맥을 그려가고 이어가기를 바라며 본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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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한국문화신학 형성과 「기독교사상」”, 「기독교사상」400(1992/4), 3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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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광선. “한국 정치와 「기독교사상」,” 「기독교사상」 400(1992.4.) 27-32.
서남동. “예수·교회사·한국교회,” 「기독교사상」201(1975/2), 53-68.
안병무. “민족·민중·교회,”「기독교사상」203(1975/4), 7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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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춘자. “한국 여성문제와 「기독교사상」의 역할,” 「기독교사상」400(1992.4.), 8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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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기독교의역사Ⅲ』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인터넷자료 http://www.dbpia.co.kr/view/p_view.asp?pid=78
인터넷자료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811051738225 &code=960206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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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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