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 교회교육과 의식의 관계 (훼이스 루터란 교회사례를 통하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 교회교육과 의식의 관계 (훼이스 루터란 교회사례를 통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 현장분석 - 루터란교회 교회교육의 현장 소개
1)루터교회
2)루터교회의 특징
3)루터교회의 사상

2. 루터란교회의 교육과정
1)교회교육의 위기
2)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교육

3. 루터란 교회교육의 고찰
1)루터란 교회교육의 영역 : 예배
2)루터란과 타 개신교회와의 차이
3)세례와 견신례
4)사례교회의 교회교육의 목적
5)사례교회의 기독교 신앙의 목표
6)사례교회의 성인교육과정

4. 신학적 기초
1)전통 신학적 입장으로서의 교회교육
2)평신도 교육의 특성
3)교회교육과 해석학적 고찰
4)실천신학으로서의 교회교육
5)신학적 전통과의 상관관계(전통주의적 접근)

5. 구체적인 교육 방안 및 전략
1)루터교회에서의 ‘의식’과 교회교육
2)루터교회의 신조와 신앙고백
3)교회교육의 관점모색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씀이 외적인 요소(element, 떡과 포도주)를 성례전으로 만든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단순한 물적 요소로 남는다. ‘받아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다’, ‘받아 마시라 이것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임에 의심하지 않는다. 성찬의 요소로부터 말씀을 제거 하거나 말씀으로부터 떠난 견해를 가진다면 그 때는 보통 떡과 포도주를 가지게 되나, 말씀을 믿고 받은 떡과 포도주는 그대로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된다. 이것이 인간의 거룩함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까닭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내 몸이요 내 피니 너와 네 죄 사함을 위함이라“고 하신 말씀에 나타난 대로 이 성례전을 통해 죄 사함을 얻는다. 주의 만찬은 우리의 신앙이 새로워지고 그 자체를 강화 시켜서 투쟁에서 약해지지 않고 계속적으로 강하게 되기 위하여 우리의 날마다의 양식으로 주신 것이다.
성례전의 능력과 유익은 그 말씀이 말하려는 것과 그것이 주는 것을 믿는 자들에게 주어진다. 그 이유는 이러한 말씀을 돌이나 나무를 향해 말씀하거나 설교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듣는 자들 즉, 그리스도께서 “받아 먹으라”고 하신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하셨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도께서 제공하시고 죄 사함을 약속하시는 까닭에 믿음이 아니고서는 이것을 받을 수가 없다. 그 말씀에서 그 자신이 요구하시는 것은 “너를 위해 준다” 또는 “너를 위해 붓는다”는 말씀 속에서 알 수 있다. 즉 이 말씀은 마치 “그대가 그것을 받아서 그대 자신의 것으로 삼고 즐기게 하기 위하여 내가 그대에게 주고 먹고 마시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라는 뜻과 같다고 볼 수 있다.
3)교회교육의 관점 모색
①초월적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을 보는 관점에 대한 교육.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은 초월적이며 거룩한 하나님이다. 그리고 인간은 원죄를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다. 성경을 가르치는 목적은 회심(conversion)에 있다. 성경을 매체로한 의사소통보다는 전달 위주로 성경 연구가 이루어진다.
②기독교적인 삶을 위하여 하나님의 이야기로서 성경을 보는 관점에 대한교육.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등의 질문을 통하여 정체성을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것이다. 성경 그 자체로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 텍스트로서의 성경이 만남으로서의 성경이 되기 위해서는 성령의 임재가 필수적이다. 회개를 경시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초월성에 대한 경외심과 신비를 약화시킨다. 절재 불변의 진리를 상대적인 가치로 전락 시킨다.
③사회의 변혁을 위한 상징체계로서 성경을 보는 관점에 대한 교육
사회정의(social justice)를 통해 이웃에 대한 구체적인 사랑의 실천을 강조한다. 교육의 목적은 지식과 능력의 부여가 아니라 지식의 올바른 사용과 사회 변혁을 위해서이다. 성경공부는 집 없는 자들을 위해 집을 세워 주거나 가난한 자를 돕기 위해 식당봉사나 행동을 성경에서 말하는 정의와 연결하는 행동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주권과 은총을 경시할 수 있다.
④개인적 영성 성장 발달과 개인적 경건을 위한 영감으로서 성경을 보는 관점에 대한 교육.
교회교육의 목적은 개인들에게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게 하는데 있다. 사랑과 거룩한 행동의 변화된 삶이 되도록 한다. 침묵의 시간과 기도의 시간을 통하여 하나님과 신비적 연합을 추구한다. ‘느낌이 좋은 영성’(feel - good spirtuality)를 추구하는 반면 영성의 행동적인 차원은 경시되어 있다.
⑤다양성을 긍정하고 추구하기 위해 성경을 보는 관점.
음악 악보와 같은 성경은 연주자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교육자는 하나님의 편집자(editor)라고 할 수 있다.
6. 결론
지금까지 교회교육을 신학적 전통에 비추어 루터란교회의 교육 특히 ‘의식’을 세례와 성만찬과 함께 살펴보았다. 전통적인 교회 교육에서 비추어 볼 때 루터교회의 ‘의식’을 통한 교회교육은 그 강조점이 다르다고 여겨진다. 그동안 일반적인 전통적인 교회 교육의 연구는, 일반적인 개신교의 입장에서 다루어졌다. 일반적인 전통교회 교육의 한 단면에 대한 강조는 당연시 되어왔다. 그것은 성경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이나 교리에 대한 고찰이 없이 단순히 성경의 전달이나, 이해를 돕는 수단으로서의 교육만을 취급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방법에 대한 교회교육만을 중요하게 여겼고 또한 그것이 우리의 현실 교회 교육의 시급함을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 보는데 기인한다.
한편 루터교회의 교회교육은 오랜 전통의 교리나 신조를 기둥으로 이어 오고 있다는데 무게감이 느껴진다. 현재 개신교에서 부르짖는 ‘초대교회 신앙으로’의 주장은 무엇에 대한 회귀인지 다시 한 번 짚어 보아야 할 것이다.
본인은 루터교회를 약 6개월간 출석하면서 예배를 통한 루터교회의 의식과 그들의 삶, 즉 가정 공동체와 교회 공동체의 말씀화, 성경화를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루터교회가 타 개신교와 확연히 다르다면 다른 점, 그리고 장점은 우주를 떠난 달나라를 말하듯이 그런 곳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하고 살아있는 logos를 내 삶과 몸에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는데 있다. 거기에 참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드러나고 영광중에 높임이 나타날 것이다. 선교 120년이 넘은 한국교회와 이민교회도 이제는 숫자적인 교회성장과 확장도 중요하지만, 교회 안의 성도들의 견고한 믿음의 터전을 다져주기 위해 교회교육의 발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시각의 발전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제 세계 교회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추어 선교의 방향과 이에 따른 교회교육의 발전을 함께 모색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은 이 모든 시대의 흐름을 이끌어 가시고 계시는 주체이심을 믿는다. 이 흐름들을 자연스럽게 흡수하고 제거하는 작을 통해 교회교육이 발전해 가야 하겠다.
7. 참고문헌
은준관, 기독교교육현장론, 서울:한들출판사, 2007.
이원일, 성인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 서울:한들출판사, 2014.
지원용 편역, 신앙고백서, 서울:컨콜디아사, 1991.
컨콜디아사, 예배의식문, 서울:컨콜디아사, 2010.
  • 가격1,4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11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