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의 교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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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독교교육의 본질

■ 변화하는 관계의 중심

■의미에 대한 추구.(The need for meaning)

■인간해방을 위한 신앙교육

■자아개념을 확립하는 교육

■유용한 교회교육

■ 결 론-교회교육의 전망

본문내용

것이 아니다.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간다"(마7:21)고 선언하신것은 "주님,주님" 부를 수 있는 영성이라면 당연히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실천도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 결 론-교회교육의 전망
한국교회는 1세기라는 역사를 가지면서 세계선교사상 유래가 없는 급격한 양적부흥을 가져왔으나, 교회교육의 현실을 보면 학습세례교인을 만드는 교육을 넘지 못하며, 교회에서 배우는 진리의 말씀은 학습자가 몸담고 있는 사회와 세계, 역사라는 장에서 복음의 증인되는 삶으로 까지 적용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즉,세속화와 종교다원주의의 위협과 급변하는 현대인의 가치의 전도(顚倒) 앞에서, 그리고 인간 정신을 황폐시키는 기술문명의 발달앞에서 기독교교육은 오늘도 그 어려운 몸부림을 계속하고 있다. 그것은 학문적인 접근일 수도 있고 실제적인 기독교교육의 적용부분에서의 다른 시도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접근들에 대한 바른 평가의 작업들도 계속되어야 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다양한 접근방법들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실천해 보려는 우리들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이렇게 볼 때,교회의 사명은 사람들을 하나님과 만남에 이르도록 도와서 그 사람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어 이 사회를 아름다운 사회로 형성하게 하는데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교회는 교회안에서만 영적인 면에 치중하고 강조하는 나머지 인간의 실종하는 사회 질서와 현실 상황을 도외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교회의 사명과 목족에 균형을 잃어버린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교회 성도들이 자기의 문제 둥에서 단지 영적 구원문제, 신앙문제에 국한하여, 교회에 내놓고 도움을 요청하면서 그 외의 것들에 관해서는 교회의 세속 단체나 또래 집단에서 해결하려고 한다. 그것은 교회가 성도들의 문제에 그들의 현실적, 실질적 문제를 취급하고 고민하기 보다는 무조건 신세대의 종교적, 신앙적인 면에만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사실 교회가 단지 영적 구원의 문제만을 다루고 있고, 성도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나타나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 심리 정서적 변화, 사회적 변화, 지적 변화에 따르는 문제, 가정에서 오는 환경적 문제, 입시 준비 기관으로 전락한 학교 교육의 비인간 교육에서 오는 갈등, 사회의 부패와 부정으로 인한 가치관 전도와 무질서한 사뢰의 현실에서 오는 갈등과 도민 등 그 밖의 여러 원인들로 인해 오는 문제와 갈등 심리를 전혀 둥한하게 취급해 온 현실이다.
현실생활과 사고와 그들의 문제와 연결짓지 못함으로 현실문제와 무관하게 되어 버린 교회의 모습을 되돌아 보면서 이제는 성도들에 대한 시각과 태도를 달리해야만 한다.
인간의 종교적 판단 형태나 그 발달과정상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분명 도움을 주는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그의 연구는 "신앙발달"이라는 용어의 모호한 사용으로 인해 비판적 논란을 일으켰던 파울러와는 달리,비록 그 연구범위가 다소 협소하기는 하나, 아동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종교교육의 학습자 이해에 도움을 주는 참고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한국 기독교회의 교인을 대상으로 하는 "종교적 판단"의 유형과 그 발달과정을 규명해 보려는 실험적 연구의 필요성이며, 이는 곧 한국 기독교교육학계에서 시도되어야 할 당면 연구과제 중 하나인 것이다.
기독교는 알려진 전통,선택된 위치,살아있는 삶의 방식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그 전통을 찾고 그들이 선택한 위치를 명백히하고 그것을 삶으로서 생활방식을 전달하려 노력할 때에, 하나님과 인간의 대화의 경험은 가능해진다. 학습자들이 그 대화에 참여할 때, 신학은 창조되어 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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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1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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