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막의 표현 형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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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막의 표현 형식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자막의 유형

3. 자막의 표현 형식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휘들을 새로 만들어 끊임없이 화면에 노출하고 있다.
ㄷ. 한자어 접두사大
접두사‘대(大)’는 일부 명사와 결합하여 ‘큰, 위대한, 훌륭한, 범위가 넓은’의 의미를 더한다. 주로 ‘대가족, 대기자, 대보름, 대선배’처럼 구체적인 명사와 결합하거나 ‘대성공, 대환영’처럼 긍정적인 의미의 어휘와 결합하여 쓰인다.
(21) 大폭소, 大무시 당하는 뚱뚱보, 大굴욕
(21)은 오락 프로그램에 제시된 접두사 ‘대-’의 쓰임이다. ‘대-’와 결합한 어근은 ‘폭소, 무시, 굴욕’으로서 품사는 모두 명사이므로 ‘대-’와 결합할 수 있는 품사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어근은 모두 부정적인 의미를 주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대-’의 쓰임과는 차이를 보인다.
3) 관형사형으로 문장 끝맺기
관형사형은 관형사처럼 뒤에 오는 체언을 수식하는 활용형이므로 관형사형 뒤에는 수식을 받는 체언이 온다. 즉 ‘읽은 책, 내가 본 영화, 갈 곳’과 같은 통사 구조로 문장을 구성한다. 그러나 오락 프로그램의 자막은 관형사형의 수식을 받는 체언이 생략된 채 관형사형으로만 문장을 끝맺는 경우가 많다.
(22) ㄱ 신 난: 거기 진짜 좋습니다.
ㄴ 목 멘: 완전 사랑 합니다…
ㄱ은 출연자 발화 자막에 제작자가 출연자의 상태를 ‘신난’으로 덧붙여 기술한 자막이다. 출 연자가 거기가 좋다고 말하는데 대해 제작자는 출연자가 아주 신나서 말하고 있다는 것을 시청자에게 보이고자 ‘신난’이라고 덧붙인 것이다. ‘신난’은 어간‘신나-’에 관형사형 어미‘-ㄴ’이 결합한 구조인데 국어의 통사 구조에 맞는 문장이 되려면 ‘신난 정준하’ 혹은 ‘신난 뚱뚱보’처럼 ‘신난’의 수식을 받을 대상이 와야 한다. ㄴ은 출연자가 ‘완전 사랑 합니다’라고 말하자 제작자의 의도와 출연자의 발화를 혼합하여 자막으로 제시한 것이다. 실제 출연자가 목멘 소리로 말하지 않았는데도 제작자가 분위기상 그러할 것이라는 추측으로 출연자의 심리 상태를 다 아는 것처럼 제시하면서 ‘목멘’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목멘’도 이 자체만으로는 문법적인 구성이 될 수 는 없고 ‘목멘 목소리’처럼 관형사형 어미‘-ㄴ’ 뒤에 피 수식어가 와야 한다. 이러한 통사 구조는 제작자의 의도만 나타내는 자막에도 흔히 나타난다.
(23) ㄱ ☞속에 입고 있던 반바지 벗는
ㄴ ☞어머니 모자 쓰고 온
ㄷ 골탕 먹일 계획에 좋아 죽는!
(23)에서도 관형사형 ‘벗는, 온, 죽는’으로 문장을 끝맺었고 그 뒤에 수식받는 말이 생략되어 있다. 주로 출연자의 행동이나 모습에 대해 이러한 자막을 제시하였으므로 이 뒤에 도로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12)
4. 맺음말
지금까지 오락 프로그램 무한 도전에 나타난 자막의 유형과 표현 형식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자막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출연자의 발화를 제시하는 유형, 제작자가 프로그램에 재미를 더해주기 위해 제작자의 생각을 제시하는 유형, 장면의 상황이나 분위기 등을 있는 그대로 제시하는 유형으로 구분 되었다. 자막의 표현 형식은 세 가지 유형 중에서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제시한 유형’으로만 한정하였다. 출연자의 발화를 제시한 유형에서는 출연자들이 사용하는 반말체를 그대로 제시하거나 출연자 발화를 요약하여 명사형으로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상황이나 분위기를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자막 역시 주로 명사형으로 끝맺고 있어 특이한 현상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반면 제작자의 의도적 제시형은 오락 프로그램이 시청자에게 재미를 주어야하고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이유로 자막의 표현 형식이 아주 다양하였다. 표현 형식의 특징은 어휘적 측면과 비문법적 조어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어휘적 측면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 표현 형식은 주로 2음 2절의 명사나 명사형으로 끝맺는 경우이다. 그 다음으로는 4음 4절어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다양한 상황을 4음 4절로 축약하기 위해 의미적으로는 모순되는 어휘들로 연어 구성을 만든 경우들도 있었다. 그 외에도 부사나 부사형으로 끝맺거나 다양한 기호들을 사용하거나, 등장인물 지칭을 위한 신조어를 많이 만들어 썼다는 특징이 있다. 비문법적 조어의 측면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어근을 마치 2음 2절 단어처럼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자립성에서 차이가 있는 어근과 단어를 동일한 자격으로 사용하고 있어 조어 구성이 비문법적이었다. 그리고 한자어 접두사 ‘急, 王, 大’의 사용 빈도가 높았다. 이들 접두사는 각 각 어근과 결합하여 파생어를 만드는 환경이 있는데 그런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재미를 위한 특이한 조어 구성으로 비문법적인 파생어를 만든 예들이 많았다. 끝으로 수식어가 오면 그 뒤에는 피수식어가 와야 하는데 오락 프로그램의 자막에서는 피 수식어 없이 관형사형으로만 문장을 끝맺는 경우가 많았다. 오락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어야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해야하므로 다양한 유형의 자막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표현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자막이 주는 이점은 많겠으나 비문법적인 표현으로 인한 국어 생활의 폐해도 생각해 보아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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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순주(2007), TV오락 프로그램에서 자막이 시청자 재미와 인지에 주는 영향: MBC 무한 도전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석사학위논문.
이성(2003), 프로그램 유형별 방송자막의 활용 현황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단국대 멀티 미디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미(2004), 방송 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텔레비전의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은희(2007), 오락 프로그램 음성 언어 표현 자막의 유형과 특성, 텍스트 언어학. 제23집, pp.4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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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9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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