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보안요원 자기소개서1

1. 성장과정

경제적으로 다소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자라면서 어릴 적부터 ‘성공’에 대한 집착이 강했습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노력뿐이라고 생각했고, 평일에는 공부를, 주말에는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남들과 똑같은 24시간이었지만 저의 간절함은 남들의 48시간 보다 가치 있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너무 지치고 힘들어 포기하고 싶을 때도 종종 있었지만, 사랑하는 가족과 나 자신을 위해 이를 악물고 버텼습니다. 그 결과, 원하는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고, 대학교생활 역시 부모님께 손 벌리지 않고 장학금과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며 혼자의 힘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살면서 유일하게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 대학시절의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이었는데, 남을 돕고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뿌듯하고 행복한 일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보안요원라는 직업에 있어서도 열심히 노력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성공에 대한 집착이 강해서인지 주위에서 ‘독하다’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이 ‘독한 성격’이 살면서 득이 될 수도 있고, 실이 될 수도 있지만, 보안요원로서, 일에 있어서만은 누구보다 끈기 있게 잘 해낼 수 있는 ‘장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 번 마음먹은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끝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본문내용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 가운데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1) 주요 개념
1. 발달
발달적 변화는 전 생애의 발달을 설명하고 있으며, 각 단계의 발달파업을 제시한다. Erikson에 의하면, 각 개인은 특정 단계에 적절한 기술과 능력을 발달시키고자하는 목표를 가지고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따라서 개인의 성격 특성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수정되는 과정에 있다.
2. 심리사회적 단계(psychosocial stage)
Erikson의 이론에서는 인간발달을 8단계로 제시하였는데, 각각의 단계는 질적으로 다른 행동 유형을 나타내며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되고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성격을 가진 단계라고 설명한다.
3. 발달 과업(developmental task)
발달단계마다 개인이 성취해야 할 발달적인 과제를 의미한다.
4. 위기(crisis)
발달의 각 단계에서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과정에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포함하는데, 위기는 사회적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심리적인 노력으로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긴장을 의미한다. 각 단계에서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성격 형성이 달라진다고 설명한다.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Freud의 발달단계가 청년기로 끝나는 데 비해 Erikson이 제시한 발달단계는 죽음까지의 전 생애 과정을 8단계로 다루고 있다. 각 단계에는 요구되는 과업과 위기를 함께 제시하는데, 이 두 개념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Freud 이론은 발달단계에서 성공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고착되어 그 상태로 유지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Erikson은 그 단계에서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는 회복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Erikson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8단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1단계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mistrust은 1세까지의 시기에 요구되는 과업으로, 영아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영아는 어머니가 자신의 요구에 일관적으로 잘 반응해주면 어머니와 세상에 대해 기본적인 신뢰를 하게 된다.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2단계인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 doubt는 1~3세 시기에 형성된다. 혼자 걷기, 먹기 같은 운동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걸음마기 영아는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율성이 발달한다. 하지만, 실수를 하거나 자신이 통제가 잘 안 되면 수치심이나 회의감을 갖게 된다.
3. 주도성 대 죄의식
3단계는 주도성 대 죄의식 initiative vs. guilty이 발달하는 시기로 3-6세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스스로 세운 목표와 계획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주도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러나 발달이 미숙하므로 실패를 경험하게 되고 사회의 기준에 못 미치는 것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4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으로 학령기 아동은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또래관계와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발달시킨다. 사회관계와 인지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근면성과 성취감을 배우며, 반면에 부정적 경험과 실패를 하면 열등감을 지니게 된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는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급격한 신체변화가 나타나고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요구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되어 자아정체감을 갖추어나간다. 자기가치와 직업목표 등의 탐색 과정에서 자아에 대한 갈등이 길어지면 역할혼미가 생기고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6. 친밀감 대 고립감
6단계는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의 시기로 성인 초기에 자신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직업과 배우자 선택에 관심을 갖게 된다. 우정이나 이성 관계를 통해 친밀감을 갖게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고립감을 경험한다.
7. 생산성 대 침체
7단계 생산성 대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는 성인 중기의 시기로 다음 세대를 위해 자녀를 양육하고 생산적인 일에 몰두함으로써 생산성을 경험하지만, 자기에 몰두하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면 침체성을 경험하게 된다.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은 60대 이후 성인 후기의 시기이다.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삶이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고 수용하고 두려움 없이 죽음과 직면하는 경우에는 자아통합을 이루었다고 본다. 하지만 인생이 실패하였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원망하며 죽음을 두려워하는 경우에는 절망감을 경험하게 된다.
(3) 시사점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에서 본능과 무의식을 강조하며 청년기까지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점과 달리 Erikson은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자아의 기능을 강조하였고, 인간의 정상적인 발달에 대해 전 생애적으로 접근하여 성인기와 그 이후의 발달 양상을 포함하는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의 역할에 대해 심리성적 이론에서는 충동을 억누르는 대상으로 보는 데 비해 Erikson은 자아의 발달을 가져 오는 긍정적인 힘으로 인식하며, 성격발달에서 심리사회적인 영향을 중시하였다. 한편, 발달이 어떻게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개념이 포괄적이어서 실증적 연구가 많지 않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가격2,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4.01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1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