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심리사회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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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심리사회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유아기(출생-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II. 아동 초기(2-3세) : 자율감 대 수치심, 의혹

III. 놀이기(4-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IV. 학령기(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V. 청소년기(11-19세) : 동일시 대 역할혼란

VI. 청년기(20-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VII. 장년기(35-60세) : 생산성 대 침체감

VIII. 노년기(60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IX. 심리사회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X.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과도한 자기애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을 보살필 능력이 없다. 생산성을 통해 중년기 성인들은 다음 세대를 인도한다. 즉, 자녀를 낳아 기르고, 젊은 세대를 가르치고, 지도하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서 인생의 중요한 측면을 통하여 다음세대를 인도한다. 생산적인 중년들은 다음 세대와 연결을 통해 사회의 존속과 유지를 위해 헌신한다.
이 단계에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안다. 생산성 확립에 실패한 사람은 이기적인 사람이 된다(이인정 외, 2000 : 191).
VIII. 노년기(60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
이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문제는 죽음을 눈 앞에 둔 노년기에 어느 정도 자아의 통합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살을 되돌아보게 된다. 후회가 별로 없고, 생산적 인생을 살았고,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도 잘 대처한 개인이 자아통합을 성취할 수 있다. 자아통합을 성취한 사람은 과거, 현재, 미래 경험이 연속성을 지니게 된다. 이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사람은 지혜, 즉 죽음에 직면하며 삶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갖게 된다. 절망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새롭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사람에게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강한 절망감을 가진 노인은 인생이 너무 짧다고 느끼고, 인간존재에 대해 별다른 의미를 느끼지 못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념을 상실하게 된다. 절망감을 강하게 느끼는 개인은 세계질서와 영적 통합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김동배 권중돈, 1998 :237). 절망은 현재 남아 있는 시간이 없고 다른 인생을 시작하기엔 늦었다는 느낌을 나타낸다. 죽음에 대한 공포, 실망, 분노 때문에 살을 돌아보기가 고통스럽고 현재가 불만스러운 것이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결과가 지혜이다. 지혜는 한 시대를 살면서 얻은 지식으로 인생에 대해 초연하면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 실패한 결과는 인생이 무의미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IX. 심리사회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심리사회이론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주양육자가 긍정적인 양육관을 갖고 자녀를 양육할 때 유아들도 안정감을 얻고 신뢰감을 발달시키며 건강하다.
2. 각 단계에 직면하는 위기(crisis)의 적절한 해결은 긍정적인 발달로 이어진다.
3. 영 유아기는 자아발달의 기초를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4. 인간은 평생 발달 변화하는 존재로서 동시에 각 시기마다 나름대로의 발달 과업이 있다.
5. 영 유아기에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등 긍정적인 자아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6.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전인적인 존재로서 아동을 고려한다.
X.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Freud와 Erikson이론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권육상 이명계, 2004 : 170-172).
첫째,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하고자 할 때 인간의 자아분석에 기초를 두고 자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둘째, 출생 후 인생 초기의 경험이 인생 후기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인간의 성격단계는 예정되어 있으며 그 순서도 불변하는 것으로 보았다.
넷째, 과학적 정보성이 결여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실험
연구의 과정을 거쳐 과학칙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도출된 이론이 아니라 광범위한 대상으로부터 두 연구자가 통찰과 직관의 과정을 거쳐 추적, 구성한 이론이다.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Freud는 인간행동의 동기를 원초아(id)에 두고 인간은 본질적으로 충동적이라고 했으나 Erikson은 인간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묘사함으로써 자아(ego)를 강조했다.
둘째, Freud는 자아가 유아기의 꿈이나 사고, 기억분석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개인적 인성 발달에 치중한 것에 반해 Erikson은 사회적 경험을통하여 이루어진 자아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고 보았다.
셋째, Erikson은 문화적 요인을 강조하면서 아동의 성장 발달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문화배경 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보았으나 Freud는 단지 부모의 중요성만 강조하였다.
넷째, Freud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뚜렷한 5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Erikson은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다섯째, Freud는 한 단계의 실패를 고확(fixation)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실패는 되돌릴 수 없다고 하였으나 Erikson은 실패의 수정은 언제라도 적절한 사랑과 보살법이 주어지면 가능하다고 보았다.
여섯째, Freud는 심리성욕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외상(trauma)이 성인기에 어떻게 병리를 일으키는지를 설명하려고 했으나 Erikson은 인간생활에서 오는 정신사회적 유형을 이겨 낼 수 있는 인간의 능력, 즉 인간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자아자질에 관심을 가줬다.
일곱째, Freud는 만약 인간을 본능만 추구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인류는 멸망으로 운명지어질 것이라는 비관론적 견해를 가진 반면, Erikson은 인간의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는 오히려 외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도전감을 갖게 한다는 낙관적 견해를 가졌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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