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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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이란
1) 다문화교육의 목적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다문화교육의 내용
(1) 적응을 위한 한국어ㆍ한국문화교육
(2) 다문화이해 교육

2.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의 다른 점
1) 목표의 차이
2) 문화적 공존
3) 인권보장
4) 사회갈등해결
5) 세계시민성
6) 관점

3.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

4. 다문화교육과 관련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
1) 선입견
2) 편견
3) 시사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나의 의견
우리나라는 미국과 같이 다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적으로 우리나라는 단일민족 국가이다. 그래서 다민족으로 구성 된 나라보다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지는 못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다른 인종이나 문화에 대해 배타적인 이유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문화적 상대주의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특히 교육에서 이러한 문제를 간과해버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계회로 가고 있는 이 상황에서 이제는 더 이상 이러한 문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고 따라서 다문화 교육의 요구는 더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을 원활하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영유아들 및 이들을 지도하는 보육 교사를 위한 지원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교사가 실시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하여 이를 지도받은 영유아들에 대한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할 것 이다.
다문화교육을 위해 보육교사가 생각하는 지원체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동료교사 및 유아교육 전문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다. 실제로 결혼이민자 가정의 영유아를 지도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박미경의 (2007)를 보면,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실제에서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교사들 간의 자원 교류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원체계로서 국가 및 사회의 경제적, 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원체계 중 사회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 것은 박미경(2007), 이미혜(2004), 김경숙, 공진희, 이민경(2007)의 연구에서도 확인될 수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사회적, 경제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었다. 또한 보육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을 실시하였을 때나 계획하고 있을 때 다문화 교육을 받는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들 및 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영유아들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에는 영유아들의 연령, 개인적인 특성,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포함한 평가내용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이 중에서도 다문화 교육의 평가를 위해서는 영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인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다문화가정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해 연구한 고은경(2006)의 연구에서도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이 이들의 문화적 배경이나 국적의 차이, 혹은 외모에 따라 사회적으로 관계를 형성 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개인적인 성격이나 기질에서도 적응에 차이가 났음을 확인하고, 이들을 고려 하여 교사들이 교육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는 교사가 영유아들을 평가할 시에 다문화가정 영유아에 대해서는 단순히 영유아의 국적이나 인종에 국한될 것이 아니라 영유아들이 가진 개별적인 기질이나 특성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에 반영해야 함을 말해준다. 또한 김영옥 최미숙(1995)의 연구에서도 다문화교육이 인종, 성차, 계층, 문화, 개인의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유아를 위하여 계획하고 평가하기 보다는 유아와 함께 계획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도입하는 접근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즉, 보육교사들이 다문화교육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을 평가할 시에는, 영유아들의 일반적인 발달 사항 및, 영유아들의 연령과 개별적인 기질을 고려하고, 이에 더하여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의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지원 프로그램은 지식적인 측면보다는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유아가 다른 문화를 경험 해 봄으로써 이해하여 타인에 대해 수용하고, 인정하며, 존중하여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때 다양한 문화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다각적 시각을 통해 다문화에 대해서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해 보았다. 다문화 가정 자녀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문화적 부적응을 최소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다문화 가정 관련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영석(2007)의 연구에 의하면 여전히 다문화 상황을 다루어야 할 태도나 기술을 보육교사가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문화 가정 학부모와의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등은 다문화사회로 변화해 가는 우리 사회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본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의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의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및 그들이 처한 어려움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다문화교육의 실제나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등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더더욱 농어촌지역의 보육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신념에 관한 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구정화 외(2010),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동문사.
권순희 외(2010),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박경태(2008), 소수자와 한국사회. (주)후마니타스.
박천응(2010), 다문화교육의 탄생, 국경없는마을 출판사.
최충옥 외(2009),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구차순(2007).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희(2010),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지원 방안”,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순(2010),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정책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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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01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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