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 2019년]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보여주고있다 현대의서양문화B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B 2019년]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보여주고있다 현대의서양문화B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팝 아트의 개념
2. 네오 팝 아트의 개념 및 양식
(1) 네오 팝 아트의 개념
(2) 네오 팝 아트의 양식
3.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팝아트의 특성
(1)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 형식의 공통점
(2)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 형식의 차이점
4. 팝 아트의 대표적 작가
(1) 앤디 워홀의 작품세계
(2)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세계
1) 캐릭터가 가진 매력을 표현
2) 명품 브랜드와의 협업
5. 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서구 자본주의의 확산
(2) 소비 중심주의가 이끈 현대 사회의 특성
(3)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6. 네오 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자기 지향적 사회문화
(2) 소비문화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성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무라카미 다카시 (Murakami Takashi) 작, Such cute flowers, 50 x 50 cm, 2010 년 http://article.joins.com/news/blognews/article.asp?listid=13138002
5. 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서구 자본주의의 확산
팝아트는 1950년대 중엽 런던에서 시작 되었으나 그 이미지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영국에 범람하고 있던 미국의 매스미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팝아트가 출현한 1960년대는 서구 자본주의 체제가 안정기에 접어든 시기였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시기는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가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여 경제적 황금시대가 시작하던 때이며 미국이 세계의 정치적 질서를 유지시키는 지위를 확립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혁신적인 방법들과 함께 급속히 성장한 극히 정교한 전자 기술 산업들이 현대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뚜렷한 요소들로 대표되어 졌다. 더불어 미국은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그들의 민주주의 토양아래 거대한 계획과 개척 정신으로 그들의 새로운 사회전반에 걸친 계획의 입법과 사회보장의 혜택을 확장시켜 나갔다.
(2) 소비 중심주의가 이끈 현대 사회의 특성
미국에서 시대의 변화로 인하여 벌어지고 있는 커다란 변화의 징후 들 중 하나인 불안은 구태 의연한 인간 차별의 양상에 불안을 품게 되었고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이끌게 되었다. 이 시기의 미국의 상황을 알아보면 사람들은 분방하고 때로는 거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소비자 중심주의가 있었다. 이것은 대량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광고물의 범람을 이끌었고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시기가 된 것이었다. 이렇게 이 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여실히 잘 들어내고 있는 것이 이 시기에 나타나게 된 팝아트라고 하겠다. 클라우스 호네프, 팝 아트, 마로니에 북스, 2006,p.44-45.
6. 네오 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자기 지향적 사회문화
현대 사회의 세대는 형제가 적어 어릴 때부터 방을 혼자 썼고, 성인이 되어서도 원룸을 선호한다. 그리고 개인화된 기기로 무장하고, 온라인게임을 하며 혼자서 논다. 즉 자기 중심적인 세상을 만들어 갈 수 밖에 없다. 또한 이 세대는 소비문화의 세례를 받은 행운 세대이다. 아이 하나에,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가 용돈을 준다. 고모, 이모, 삼촌들까지 합세한다면 가족의 풍부한 지원 속에 풍족한 소비를 누리는 세대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팝아트 형식에 맞게 자기 지향적 사고방식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2) 소비문화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는 누구에게나 허락된 일상적 행위이다. 그리고 소비는 타인과 나를 구별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 소비를 했는데 유행을 쫓아서 연예인이나 남들이 다하는 아이템을 똑같이 구입한다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기는 어렵게 될 것이다. 이럴 때 희소성이 높은 명품을 구입하게 되며 소비를 통해 자신을 들어내려고 하는 경향이 늘어난다. 그리고 비라는 욕구가 해결되면 과시나 자아를 찾고 싶은 또 다른 욕구가 또 생기게 된다. 이처럼 소비문화는 팝아트 형식을 따라 자기중심적 문화를 생성하게 된다. 박경주, 네오 팝 아트에서 나타나는 나르시시즘에 관한 연구 : \'환ㆍ상ㆍ공ㆍ간\'연작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p25~29
III. 결 론
이 과제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해 보았다. 그리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였다. 위에서 보듯이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여기에서는 팝아트의 형식에 의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팝아트에서는 공통적으로 대중적인 사회현상으로서 나타났지만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디테일한 스타일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팝 아트에서 발전되어진 사회문화는 중립적인 작품 경향을 보여 왔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사회문제에 다가가려고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팝아트에 따르는 사회현상으로 자기중심적이면서도 소비중심적인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팝 아트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던 현대의 서양문화에 대한 과제물은 나에게 예술적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팝아트에 알아보며 많은 작가들의 작품들을 살펴보며 시대의 흐름 속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해 보고 싶다.
Ⅳ.참고문헌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정광임, 전계서, 2006, p18.
임정연,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1997,p.27-29.
박경주, 네오 팝 아트에서 나타나는 나르시시즘에 관한 연구 :\'환ㆍ상ㆍ공ㆍ간\' 연작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클라우스 호네프, 팝 아트, 마로니에 북스, 2006,p.44-45.
정미경, 일본 네오팝(Neo Pop) 미술의 형성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김수영, 무라카미 다카시의 예술전략, p65~66,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8
http://ko.wikipedia.org/wiki/앤디_워홀
http://www.economist.com/node/14941229?story_id=149412299
http://article.joins.com/news/blognews/article.asp?listid=13138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8.29
  • 저작시기201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098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