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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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팝아트의 개념
3.네오팝의 개념
4.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5.팝아트와 네오팝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6.참고자료

본문내용

3)사람들의 생활은 변화되고 경제적 열망과 함께 고도의 동질화된 취향과 생활양식을 구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대량 교육 대중 매체 광고 등의 과정을 통해 제조되었고 이 결과 소득과 시간이 증대 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시간들을 보내기 위해 텔레비전 신문, 영화와 같은 제품들을 이용하게 되었다.
처음 산업 혁명이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유럽을 소음과 공해 속으로 집어넣은 후 역사는 급변하는 그야 말로 격동기로 접어들었다. 미국은 1920년대 10년간의 기업문명의 번영과 소비중심주의의 출현 전국적인 커뮤니케이션 도락과 유행 등의 전국적 문화를 형성시킴으로써 세속적 이고 물질적인 관심사가 점차 영향력을 얻고 있었고 이상적인 관심사는 퇴조하게 되었다. 또 현대사회에 있어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습득을 점차 인식하는 가치관이 힘을 얻고 있었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1950-60년대 와서 더욱 활발하게 되며 ‘풍요로운 문화’를 맞이하게 된다.
팝아트는 실제 1950년대 중엽 런던에서 시작되었으나 처음부터 그 이미지는 주로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영국에 범람하고 있던 미국의 매스미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예술이 미국에서 특히 환영을 받았고 그 절정에 달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팝아트가 출현한 1960년대는 서구 자본주의 체제가 안정기에 접어 든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서구 열강들의 식민지 재편성 작업이라고도 볼 수 있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또 동서 냉전 체제 속에서 양 이데올로기의 대립전쟁이라 할 한국전쟁이 종식 된지도 근10년이 지난 그 시기는 바야흐로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가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여 경제적 황금시대를 구가하던 때이며 미국이 세계의 정치적 질서를 유지시키는 지도적인 경찰국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한 시기였다. 또한 전쟁수행에 필요했던 몇 가지 혁신적인 방법들, 각종 병기의 발전과 함께 급속히 성장한 극히 정교한 전자 기술 산업과 더불어 현대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뚜렷한 요소들로 정착되어졌다. 전후 미국은 정치적 경제적인 모든 면에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미국은 그들의 대륙이 방대한 만큼 확고한 민주주의 토양아래 거대한 계획과 개척 정신으로 그들의 새로운 사회전반에 걸친 계획의 입법과 사회보장의 혜택을 확장시켜 나갔다. 그러나 한편으로 불안과 폭력은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커다란 변화의 징후였다 점차 보다 많은 미국인들이 대중사회의 비대한 정부와 비정한 면들 월남전 및 성, 인종 생활양식 등에 기인하는 구태의 연한 인간 차별의 양상에 불안을 품게 되었고 생활자세 인간관계, 가치관 옷차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이루어 놓은 사회기술 문명에 의해 오히려 지배당하고 이끌려서 가게끔 무력화 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미국의 상황을 알아보면 사람들은 분방하고 때로는 거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소비자 중심주의가 있었다. 이것은 풍요의 확산 즉 대량생산에 따른 대량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광고물의 범람 이었다 그러한 대부분의 상품이 대기업에 의해 생산되었기 때문에 도시든 교외 사람이든 사람들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다.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6. 참고자료
유원준, 『뉴미디어 아트와 게임 예술』, 커뮤니케이션북스, 2053.
조은영(역), 데이비드 메카시, <팝아트>, 열화당, 2003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윤진섭, <한국의 팝아트>, 2009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정상희(역), 루시 R. 리퍼드, <팝아트>, 시공아트, 2013
윤희경, 『서양미술사전』, 미진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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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03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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