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 반드시 아래 목차대로 작성하되 제시된 작성 분량을 지키십시오 [자본론 공부] 김수행 돌베개 2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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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 반드시 아래 목차대로 작성하되 제시된 작성 분량을 지키십시오 [자본론 공부] 김수행 돌베개 2298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독후감

본문내용

할 수 있는 것임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자본가들에게 절욕은 사치를 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더욱 편한 것은 구매해서 살 수 있고 실용적인 것은 그들의 자본으로 구매할 수 있으나 사치에 대한 소비는 편하지도 실용적이지도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사치를 부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했을 때 나오는 답은 아무래도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현대사회가 되어 개인의 가치가 중요해지고 자기실현이 삶의 목표로 가능해졌다. 이전 사회에서는 노동력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자기실현은 언급될 수 없었다. 하지만 한국 사회도 변화하고 있으며 진정으로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가치를 선택하면서 살아야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경쟁 사회로 사회의 경제 수준을 향상 시킬 만큼 우리 사회의 경제가 어렵지는 않다. 베스트 셀러를 보면 현 시대의 주 호소문제를 알 수 있는데 성공하는 비법만 논하던 시간은 지난 것이다. 이제 나로 살아가는 방법이 책으로 나오고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에서 과연 사치가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래의 가치보다 필요 이상으로 소비를 조장하는 문화는 남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려고 하는 것에 있을 수 있다. 남보다 나은 삶은 언제나 비교를 할 수 밖에 없으며 스스로에게 한계는 남이 되는 것이다. 특정한 누구를 뛰어 넘으면 더 높은 재력의 누구와 만날 수 있고 그때 경험하는 감정을 박탈감으로 받아들여 박탈감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많은 사치를 부리는 것이다. 사치를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자본가는 또 존재한다는 것이다. 전 세계가 결국 자본가와 노동자, 또 자본가와 노동자로 형성되어 있을 때 모두가 진정한 가치를 생각하지 않으면 해결되지 못하는 소비에 얽히게 되는 것이다.
욕심을 버리는 것이 무소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열심히 수고하여 거둔 성과를 수고에 대한 보상으로 소비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보상도 없으면 이어지는 노동에도 한계가 생길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보상은 오히려 능동적인 노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소비를 위해 노동을 하는 순간부터 소비에 노동의 가치가 매겨지게 된다는 것 또한 생각해볼 수 있다. 그 때문에 노동의 가치는 소비에 있어서는 안되며 눈에 보이는 값으로 매겨진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노동의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하는 순간의 의미를 찾아서 즐거움과 보람을 느낀다면 임금이 적어도 노동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충분한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본가로부터 이득이 가치가 아니라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가치가 노동의 가치가 되는 것이 순기능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자본가의 착취가 있다면 노동자의 노동에도 한계가 생길 것이며 의미를 찾기 힘들 것이다. 어렵겠지만 물질적인 가치에 종용되는 사회가 아니라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물질적인 가치의 갈등이 조정되는 것이 이상적인 자본국가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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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4.15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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