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인간과 사회 A형]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자신의 일상생활 중 하나를 골라 그에 관여하고 있는 사회구조적 요인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요인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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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인간과 사회 A형]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자신의 일상생활 중 하나를 골라 그에 관여하고 있는 사회구조적 요인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요인들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과 사회를 보는 관점
1) 사회실재론
2) 사회명목론
3) 상호작용론
2.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
1) 사회학적 상상력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유형
(1) 역사적 상상력
(2) 인류학적 상상력
(3) 비판적 상상력
3. 사회구조적 요인 분석 : 이혼문제
1) 전제조건
2) 이혼에 대한 분석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이혼문제의 정의
(4) 이혼문제의 원인
(5) 자신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6) 이혼문제의 해결방법
4.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
1) 사회의 개념
2) 인간과 사회의 관계
3)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ety) 곧 서로 만나 교류하는 장소라 함은 그 때문이다. 이 사회의 장이 우리가 인간으로 생활함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왜냐하면 집단이나 노동의 장은 인간을 단지 살아가게 하는 것만의 장소일 뿐임에 대해 사회는 우리를 인간적으로 살게 함에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순히 살기 위해서라면 어떤 짓이라도 막 무관여로 저지르기 쉽다. 이에 대해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서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 사회이다. 곧 그저 사는 것이 아닌 인간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쳐주는 것이 사회라는 것이다. 이를테면 시가의 거리에서 기괴한 몸차림으로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할 때 그것을 본 행인들이 얼굴을 찡그리거나 비난의 눈빛을 보낸다거나 그곳으로 그와 같은 몸차림은 부당하다거나 그와 같은 행동은 삼가야 할 것이라는 식으로 보기 때문에 자연히 반성하게 된다. 곧 인간다운 행동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 셈이어서 사회의 교류는 그와 같은 교육적 의미가 큰 것이다. 물론 그와 같은 교육은 집단 내에서나 노동의 장에서도 이뤄지나, 그것은 자칫 이해관계가 얽히기 쉬워서 흐지부지하기 쉽다. 그에 비해 사회에서의 교육은 이해관계가 얽히지 않아서 보다 직선적이며 보다 엄격하다. 사람들은 유쾌하지 않거나 싫은 행동에 대해서 거침없이 엄격한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그 반응의 엄격함이 우리로 하여금 무조건 반성을 강요하고 생각게 하는 것이다.
3)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
우리는 사회를 공적인 세계와 혼용하기 쉽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공(公)이니 사(私)니 하고 구분하는 것은 사람들이 살아가기 위해 세력권이나 지배권을 구별하는 것 때문에 생겨난 세계 개념이지 인간의 인간적인 생활로서의 사회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사(私)라는 것은 개인이 살기 위해 필요한 지배나 권리가 똑똑히 규정된 세계이며 공(公)이란 만인의 공통된 이해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독자적인 권이와 질서의 세계이므로 이런 의미로는 사회는 다분히 공적 세계라 할 수가 있다. 그렇더라도 결코 사회=공(公)은 아니다. 사회에는 단순히 지배나 권리문제를 초월한 보다 큰 인간적인 의미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회를 공의 세계와 사의 세계로 확연히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지 않으면 이 세상이 지배권 다툼이나 권리 쟁탈전 때문에 엉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견지에서 공(公)의 세계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사회 그 자체도 공(公)의 이미지와는 무관하게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다. 이처럼 공과 사회의 구별을 개념으로서 확실히 세워 놓지 않으면 공리주의로 인해 거꾸로 사회 그 자체가 침범 당하여서 사회가 사회로서의 면목을 잃게 돼 버린다. 말하자면 극도의 국가주의, 공권주의가 그와 같은 예이다. 요컨대 공은 사람들에게 일정한 질서와 권리, 의무를 따를 것을 요구하나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보다 나은 인간형성의 길을 열어주느냐 그러지 못하느냐는 반드시 보증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좋은 인간형성과 연결이 될 경우도 있고 안 될 경우도 있을 것이나 그러나 공(公)에 관한 한 그와 같은 문제는 알 바가 아닌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라는 말은 있어도 그 의미를 적확히 파악하지 않으면 사회를 간단히 전체와 혼동을 하기 쉽다. 이것을 막지 못하면 극단적인 경우는 국가가 사회와 혼동되어서 쓰이기도 할 것이다.
Ⅲ. 결론
밀즈는 하나의 사회를 연구할 때 개인의 생활사(biography), 역사(history) 그리고 사회구조(social structure)을 함께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세 가지를 동시적으로 고려하고 그럼으로써 사회 총체적인 입장에서 사회를 연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려면 무엇보다도 사회 현상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총체적으로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어떤 현상 하나가 개별적이고 우연하게 나타났다고 보아서는 안 되고 그것이 발생한 맥락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 맥락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사회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결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사회 속에 살아가는 나를 이해하며 나와 주변사람들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이었다. 사회의 구조와 법칙 속에 영향을 받고 사회적 집단속에서 집단으로 일원으로 살아가는 나는 그 현실 속에서 성장하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은 단순히 구조에 얽매인 수동적 존재는 아니다. 개인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하고 자신의 삶을 변경할 수 있는 조건은 자신을 얽매고 있는 힘과 법칙을 알고 그것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자유는 자유롭다는 것은 환상을 갖는다고 될 문제가 아니며 인간을 구속하는 객관적 현실을 파악하고 그 현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을 때 진정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이 하늘을 날고 싶다고 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은 그가 비행의 원리를 파악해서 그 법칙을 응용한 비행기를 만들어 냈을 때 창공을 새처럼 자유롭게 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를 구성하는 힘을 알고 그것을 이용해서 자유를 얻기, 이것이 인간과 사회를 오랜 시간 고민하면서 우리가 얻어낼 결론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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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쿨릭, 앤 메넬리(2011) 김명희 옮김, Fat 팻 비만과 집착의 문화인류학, 소동
앤서니 기딘스(2011)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앤서니 기딘스 외(2015)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동녘
라이트 밀즈(2004) 강희경 역,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대니얼 기어리(2016) 정연복 역, C. 라이트 밀스, 삼천리
원석조(2007) 사회문제론, 양성원
이소희 외 8인(2004)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김덕영(2016) 사회의 사회학, 길
이호성(2017) 현대사회의 사회학, 보성
홍두승(2009) 사회학의 이해, 다산출판사
노병철 외(2007) 사회학의 이해, 인간사랑
한완상 외(2013)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2014)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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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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