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복합문화공간이란?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3.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4. 복합문화공간의 기능과 역할

5.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1)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
2) 멀티레이블 스토어(Multilable store)
3) 라이프 스타일 스토어(Lifestyle store)
4) 메가 스토어(Maga store)

6.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1) 예술의 전당(Seoul Arts Center)
2) 메트로폴리탄 예술전시관(Metropolitan Museum of Art)
3) 롯본기 힐즈(Roppongi Hills)
4) 디큐브시티(D-Cube City)
5) 상상마당 홍대(Sangsang Madang)
6)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Mediateca Sandro Penna)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영하여 시각디자인 및 음악분야의 신진작가들의 활동 지원에 초점을 두었다. 디자인, 사진, 음악밴드 등 젊은 예술가들을 지원하고 작지만 가치 있는 작품을 발굴하는 인큐베이팅의 기능을 수행한다. 아마추어 작가들이 작품의 기획, 전시, 공연을 직접 제안하고 구현할 수 있는 참여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문화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상상마당 홍대의 성공으로 기업의 사회공헌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업 메세나(mecenat), 문화마케팅 개념이 이슈가 산업계, 문화계에 이슈로 부각되었다.
상상마당 홍대 외부와 내부
상상마당 홍대 기본개요
구분
내용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규모
대지 660㎡(200평) 연면적 3366㎡(1020평), 지상7층 지하4층 규모
설립년도
2007년 9월 개관
설립주체
㈜KT&G
주요역할
음악공연 및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젊은 예술가들을 인큐베이팅하고 마켓 플레이스로서의 역할을 함
상상마당 홍대는 복합적 공간 구성으로 전시, 공연, 교육, 쇼핑, 식음의 5가지 성격을 층별로 배치되었다. 또한 운영프로그램으로서 영화, 공연, 시각예술, 디자인, 아카데미, 커뮤니케이션 등 크게 6개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상상마당 홍대 운영프로그램 현황
구분
역할
영화
영화후반작업공간 CineLab과 영화지원을 위한 극장운영
장단편 영화 제작지원 및 배급(2006년), 외화수입 및 배급(2009년)
CineLab이 본격상업영화로 영역 확장(2011년)
공연
공연기획 : 달려라 자전거, 밴드위크 등 관객층 개발
공연지원 : 오디션 형태의 창작지원 프로그램 밴드 인큐베이팅, 북콘서트, 주먹밥 콘서트 등을 통해 신진 뮤지션의 음악활동과 공연 지원
대관 : 좌석 150규모의 라이브홀, 공간가동율 80%
시각예술
시각예술 지원 : 국내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를 위한 SKOPF(한국사진가 지원프로그램)와 자유제안 제도 운영
시각예술 전시 : 시각예술 콘텐츠 마켓, 현대미술계 전문 기획자 및 평론가 60명의 추천을 받아 신진작가의 작품을 전시판매함, 작품의 상품화를 통해 유통체계 마련
워크샵 : 사진전문교육과 전시 위주의 미술 워크숍 운영
디자인
디자인전시 : 신진 디자이너 전시 기획 및 지원, 작품소개, 브랜드 런칭전, 기업 팝업 스토어 활용(1층 디자인스퀘어에서 진행)
디자인 샵 : 독립디자인 브랜드 제품 판매(1층 멀티샵)
디자인 상품화 : 디자인 어워드(실용 가능한 디자인 제품 생산지원을 위한 공모전), 디자인 자유제안(디자인 상품화)을 통해 상품개발지원
디자인 모델링 서비스 : 3D 프린터를 통해 디자인 형상화 작업 지원
교육
아카데미 : 일반인들을 대상을 인문학, 미술/사진, 영상/비주얼, 사운드,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진행 ※ 일반과정(인문학, 글쓰기/창작, 미술/사진, 문화예술, 사운드, 영상/비주얼, 자기개발), 전문과정(스토리텔링학교, 볼로냐그림책워크숍, SLAP, 독립 문화 기획자 학교)
문화예술학교 : 청소년들의 창의력 향상과 인성발달을 위한 체험교육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상상마당 논산) ※창의적 체험활동(자율/동아리/봉사/진로/뉴미디어와 세계의 미래), 국제청소년 성취 포상활동(봉사활동/자기개발활동), 마이스터 클래스(전문 과정), 가족캠프
커뮤니
케이션
참여프로그램 : 홍대 앞 재발견 탐방 프로그램 운영
열린포럼 운영 :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정기 진행(총 20회 진행)
상상 페스타 : 축제, 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소통 커뮤니티
6)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Mediateca Sandro Penna)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는 이탈리아 페루지아에 건립된 시립 도서관으로 페루지아 출신의 이탈리아 시인 산드로 펜나를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했다.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이 밝은 분위기에서 소통을 할 수 있고, 게임을 하듯이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약 19,800권의 도서, 26종의 잡지, 177개의 비디오테이프, 약 1,300개의 DVD, 81개의 오디오북, 163개의 음악 CD를 구비했다(윤지혜, 2012).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 기본개요
구분
내용
소재지
이탈리아 움브리아 주 페루자
규모
지상3층
설립년도
2004년
설립주체
페루자 코무네
주요역할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도서를 접할 수 있고, 자유로운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 전경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는 복합적 공간 구성으로서 1층은 인터넷이나 음반 청취, 비디오 시청을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실, 2층은 인터넷 및 자료 열람 공간, 3층은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편안하게 독서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참고문헌
강철희 외, 창작지원공간으로서의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
김정현, 소비환경 변화에 따른 복합 상업공간의 진화와 실내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김연진, 유휴공간 문화적 활용의 의의와 방향, 문화정책논총, 제21집,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김현진한혜련,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복합문화공간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문화체육관광부, 창조적 문화융성을 위한 한국형 복합문화공간 설립 방안 연구, 2015.
박아현, 복합문화공간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추계술학교 문화술경학원 논문, 2012.
서구원민형철, 복합문화공간형 유통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2009.
성분문화원, 창조적 문화융성을 위한 한국형 복합문화공간 설립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5.
우아라,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환경적 경험 및 소비자 인지반응기제,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윤지혜, 복합문화공간의 시대별 특성과 활성화 방안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이새롬, 복합문화공간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2015.
이천천, 복합문화 공간의 운영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16.
조윤정, 복합문화공간의 공간구성 및 공공공간 프로그램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논문, 2015.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9.12.23
  • 저작시기201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08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