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에 나타난 현대 중국인들의 삶의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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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삼관 매혈기에 나타난 현대 중국인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
① 남편과 아내
② 부모와 자식(아버지와 아들)
③ 형제들과의 관계
2. 삶을 영위하는 방법(생업)
① 매혈
② 농사, 공장, 반점, 극단, 의사 등등
3. 사회 관습적인 부분
① 결혼
② 소문(날조된 소문)
4. 문화대혁명
① 허삼관 가족에게 있어서의 문혁
② 사회의 변화

본문내용

했다. 피골이 상접하고 낯빛이 누렇게 뜬 채로 돌아오는 것이 다반사였다.
일정 기간 농촌에서 노동을 한 후에 청년들은 재배치를 받을 수 있었다. 그 때 고향 근처로 받기 위해서는 생산대장에게 여러 뇌물을 바쳐야 했다. 부모들은 생산대장에게 뇌물을 바치기 위해 큰 재정적인 부담을 가져야만 했다.
문혁은 가정의 전체적인 파탄을 가져왔다. 가정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라고 볼 수 있는 신뢰를 깨뜨렸다. 부모, 자식 간의 비판으로 유대적인 관계가 흐트러졌다. 또한 노동으로 인해 가족의 분열을 야기했고, 재정적인 부담을 주어 집안 자체가 흔들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렇기 때문에 문혁은 중국인들에게 자신들의 역사 임에도 불구하고, 떠올리기 싫은 기억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② 사회의 변화
문화대혁명을 전후로 중국은 혼란에 빠져들게 된다. 『허삼관 매혈기』는 그 혼란의 상황이 어떠한 모습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인민공사, 대약진, 제강생산운동 등을 거치면서 허삼관의 주변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삼촌의 논밭은 국가에 의해 회수되었고, 허삼관이 일하던 생사 공장은 강철 제련에 뛰어 들었으며, 붉은 완장을 찬 이들이 허삼관의 집은 물론이요 집집마다 식량을 회수해 가며 정해진 식당에서 밥을 먹어야 한다고 강요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난에 내몰리는 사람들이 늘어만 갔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수재와 가뭄이 번갈아 가며 그들의 생활 터전을 위협했다. 걸식하는 사람의 수가 점차 많아졌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쌀집, 생사공장, 학교 등도 문을 닫아 버렸다. 허삼관의 식구들도 멀건 옥수수죽 한 끼로 목숨을 연명해야했고 이 때문에 허삼관은 다시금 피를 팔 생각을 했던 것이다.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었다. 거리에는 빨간 완장을 찬 사람들이 행진을 하고, 표어와 대자보가 곳곳에 붙여졌다. 공장과 가게, 학교는 여전히 문을 닫았고, 사람들이 나무에 묶이고 외양간에 갇히는 일이 생겼다. 그러던 어느 날 허삼관에게도 일이 터지고 말았다. 허옥란이 화냥년이네 기생이네 하는 대자보가 붙었고 사실의 여부와 상관없이 허옥란은 온갖 고초를 겪어야만 했다. 또한 노동을 통한 사상개조 차원으로 농촌에서 노동을 하고 있던 일락이가 아픈 몸을 이끌고 집에 왔다가 돌아갈 때 허삼관은 또 피를 팔아 용돈을 준다. 그리고 이락이가 일하는 곳의 관리대장이 집에 오자 또 피를 팔아서 대접을 한다. 피를 연거푸 두 번 이나 뽑아 몸이 지친 그는 아들을 위해 그에게 비위를 맞추려고 술까지 마시게 된다. 일락이가 간염에 걸려 생사를 넘나들고 있을 때 그는 연거푸 세 차례나 피를 뽑는다. 결국에는 자신도 쓰러지게 된다. 당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이것은 비단 허삼관의 집에서만 일어난 일은 아니였을 것이다. 당시의 사회가 문화대혁명이라는 이름아래 사람들을 가두어 둔 것이었다
이상으로 『허삼관 매혈기』를 통해 현대 중국인들의 삶을 살펴보았다. 격변기의 삶이 결코 순탄치 않았지만 그것들을 다 이겨낸 허삼관과 그의 가족의 삶을 보며 우리는 지금 우리의 모습을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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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1.15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2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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