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당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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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 당대 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치를 확인하고, 소비형 문학작품은 대중문화 시장을 확보하는 판촉의 성공을 목표로 삼으며, 순문학 창작은 그 영역내의 전문가의 인정과 특정 독자군의 호응을 지표로 삼는다. 즉, 국가권력 이데올로기와 지식인의 현실투쟁 정신 전통, 민간문화 형태로 삼분된 구조가 더욱 견고해졌다. "무명" 문화 상태에는 여러 가지 시대적 주제가 함께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단계 복합 문화구조를 구성해야만 비로소 문학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자유로운 국면이 출현할 수 있다.
둘째, 작가의 서사적 입장이 공동의 사회적 이상에서 개인적 서사 입장으로 변화되었다. 90년대는 많은 작가들의 사회 역사 관점이 매우 비슷하지만, 그들은 오히려 각자 다른 방식으로 그들이 체험한 시대적 상황을 서사하였다. 비교적 우수한 작가들은 거의 대부분 독립된 정신 세계를 가지고 그것을 자신의 일생 중 가장 은밀한 경험에 결부시켰다.
셋째, 시대적 "공명"의 상실로 자아를 마주한 작가들은 개인의 심리 공간 개척이라는 측면에서 창작 실험을 실현할 수 있었다. 개인 입장의 서사로부터 문학창작은 웅대한 서사 양식에서 벗어나 생활 자체의 개인적 서사 방식으로 전환되었으며, 그에 따라 "신생대(新生代)"라 일컬어지는 청년작가와 여성작가들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90년대 문학은 마치 하나의 흩어진 조각 세계와 같아서 작가들이 각자 다른 입장에서 창작하였는데, 전통적인 엘리트 입장을 지속적으로 견지한 것, 시장경제 발전 중에 나타난 대중의 소비문화를 표현한 것, 민간의 입장에서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을 논한 것, 극단적 개인세계로 전환하여 각양각색의 사생활을 묘사한 것 등이 그것이다. 물론 이러한 "무명" 상태 가 처음에는 생소하고 혼란스러워 보여졌지만, 결국에는 문학이 시대적 "공명"의 제약을 벗어나 사회 문화 공간 속에서 독립적인 소리를 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들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진 환경 속에서 점점 자신의 창작 풍격을 성숙시켜 우수한 작품을 더욱 많이 써내었다. 왕안억(王安憶)의 ≪삼촌 이야기(叔叔的故事)≫, 사철생(史鐵生)의 ≪나와 지단(我與地壇)≫, 장승지(張承志)의 ≪심령사(心靈史)≫, 장위(張위)의 ≪구월우언(九月寓言)≫, 여화(余和)의 ≪허삼관매혈기(許三觀賣血記)≫, 한소공(韓少功)의 ≪마교사전(馬橋詞典)≫ 등은 모두 중국의 20세기 마지막 10년 문학계의 중요한 수확인 동시에 20세기 문학계의 장엄한 피날레를 장식했다고 일컬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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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2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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