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론1A]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OO 어린이집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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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유아교육론1A]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OO 어린이집 방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창의성에 대한 개요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성의 구성요인
    3) 창의성의 원리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1)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① 브레인스토밍
       ② 색다른 용도법
       ③ 강제 결합법
       ④ 결점 열거법과 희망 열거법
    3)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① 물리적 지원
       ② 심리적 지원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1) 방문기관 소개
    2) 면담 및 관찰
    3) 창의적 질문법
    3) 느낀 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도 보통 어린이집에서는 유아들의 등ㆍ하원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양덕에서는 보육생의 안전 및 부모와 자녀 간의 정서적인 유대 강화를 위해서 차량 운행을 하지 않고 현존하고 있는 차량도 견학용으로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귀가는 보호자나 부모님께서 위임한 분에 한해서 가능하고 보호자는 등원 한 뒤 보육일지나 일일보고서에 아이에 관한 여러 가지 담임선생님께 부탁 할 사항을 기록한다.
3) 창의적 질문법
부모 참여수업 내내 즐겁게 참여하는 아이들과 진지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모님, 그리고 준비에서부터 부모 참여수업 진행까지 애쓰시는 선생님들의 모습과 수업 후의 자녀나 수업내용에 관해 대화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원내의 선생님들이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선생님은 교수학습을 진단 시 프로그램 계획에 사용하기 위해 원아들로부터 관련 있는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고 부모와의 유대관계를 통해 원아의 행동을 관찰, 작품을 분석하고 표준화 검사나 교사가 고안한 검사 등을 통해 계속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적인 기록을 하는 교수 방법과 교수 행동을 보였다.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지역 부모들이 요구하는 학습은 물론 유아의 지능과 창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원아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을 주기적으로 개발한다.
장기, 단기 계획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원아들의 교육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활동을 조직하며 유용한 자원을 탐색하고 양덕 어린이를 위해 최대한 활용한다.
원아가 흥미 있고 관련된 학습 경험을 원아에게 제공하고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원아와 부모의 참여 학습을 촉진시킨다.
원내의 선생님은 끊임없이 원아와 상호작용하며 가르치는 일과 함께 정서적인 지지와 원아를 보호한다.
양덕어린이집에서는 이 모든 것을 토대로 아이들의 창의성 교육을 위해 가장 강조하는 질문법으로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찾도록 격려하거나 과정의 즐거움을 느끼게 만드는 질문법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3) 느낀 점
양덕어린이집에서 한 선생님은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계속해서 탐색하거나 놀이하기를 원하는 활동에서 각자의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려면 학급의 분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하였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우리 반에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도 된다고 느낄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게 상호작용하는 질문형식을 취하는 것이 관심 있는 분야를 탐색해볼 좋은 기회라고 하였다. (교사 면담, 2020. 3. 2)
다른 선생님 한 분은 창의적 결과나 산출물만큼이나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사고하는 과정이 의미 있고 중요하며, 아이들에게 충분히 탐색해보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과정 자체에 집중하고 아이디어가 시사하는 바를 충분히 실행해보는 습관을 갖도록 질문을 유도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창의적인 과정 자체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미술 활동을 할 때도 아이들이 작품을 완성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재료를 탐색하고 고르고, 만들어 보면서 자유롭게 토론하는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거죠. 아이들에게는 충분히 놀아보고 탐색하면서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해요. (교사 면담, 2020. 3. 2)
Sternberg(2003)는 창의성을 ‘투자’에 비유하여 유아들의 투자 가치가 높도록, 즉 창조적 성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분야를 찾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교사가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학생 모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들에게 창의적 탐구의 과정에서 ‘지연된 보상’을 경험하도록 하여 즉각적인 보상뿐 아니라 창의적 과정을 통해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많은 교사와 부모들이 좋은 성과에 대해 즉각 보상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성과나 보상만큼 과정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양덕어린이집에서의 방문 경험에 의하면,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창의적 과정의 중요성을 알고 즐길 수 있게 지도하기 위해서 선생님들 스스로 창의성의 가치에 대해 인식하고, 유아들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과정을 기다려주는 여유로움을 갖는 것을 보면서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하는 것을 느꼈다.
Ⅲ. 결 론
교육과정의 변화를 종합해볼 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교육과정 속에서도 중요하게 부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국가적 차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교육이 유아들의 창의성 신장에 있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 또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누리과정 및 교육과정에서 창의성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창의성 활동의 목표,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통합적 요소와 균형 있는 교수영역, 발달에 적합한 교수 방법이 포함되어야 하며 기관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이며 탄력적인 운영과 교사들이 창의성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교육과정 속의 유아 창의성의 교육 내용이 반영되어 전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Ⅳ. 참고 문헌
1. 박석규(2019),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 남궁선혜(2018), 유아 창의성교육의 실제 (발달에 적합한), 양성원
3. 신샘이(2018), 유아 창의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의 실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이신동ㆍ기순신 외 12명(2016), 유아 창의성 교육, 양서원
5. 전경원(2014),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6. 이지혜(2011), 창의성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사례 분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7. 방문한 유아교육기관: 양덕어린이집 (www.yangdu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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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04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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