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과 우리나라 음악학교의 교육과정) 마드리드 왕립 음악원 피아노과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를 중심으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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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페인과 우리나라 음악학교의 교육과정) 마드리드 왕립 음악원 피아노과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를 중심으로 비교․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우리나라와 스페인 음악 교육제도
2. 스페인 마드리드 왕립 음악원 피아노과
1)입시 곡
2)학과목
3)그 밖의 활동
3.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피아노 전공)
1)입시 곡
2)학과목
3)그 밖의 활동

Ⅲ결론

본문내용

번 (35%)
3. 자유곡 1곡 (30%)
※ 위의 시험곡은 시험 진행상 커트가 이루어 질 수 있음.
위의 실기시험을 160%, 면접 및 구술고사를 40%로 해서 학생을 선발한다.
다음으로는 정시모집 피아노 입시 전형을 살펴보겠다.
그러나 정시모집은 수학능력시험 점수를 반영한다. 언어, 외국어, 탐구영역에서 1개 이상 5등급을 넘으면 된다.
수능 20%
학교생활기록부 20%
면접 및 구술고사 10%
1. 베토벤 소나타 3번 Op.2 No3 ; 1,4악장
50
2. 리스트 파가니니 에튜드 6번
* 응시 인원수에 따라 커트가 이루어 질 수 있음.
50
실기시험 150%
입시곡이 수시모집의 곡처럼 간단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수시모집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연주곡 해석본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의 곡 모두 구체적으로 어떤 곡을 연주해야 하는지 정해져 있어서 더 이상의 구체적인 해석은 필요하지 않다.
2)학과목
피아노 전공은 공통교과목과 전공과목으로 나뉘어 있다. 공통교과목과 전공과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학기
학년
1 굵은 글씨-전공필수과목, 기울어진 글씨-전공선택과목, 나머지-공통교과목, ()-학점
2
1
국악개론 및 감상 1 (2)
부전공 악기 (1)
음악소프트웨어연습1 (2)
화성법 및 대위법1 (2)
시창청음1 (1)
건반화성1(성악,현악,관악 제외) (1)
피아노 실기 (2)
국악개론 및 감상 2 (2)
부전공악기 (1)
음악소프트웨어연습2 (2)
화성법 및 대위법2 (2)
시창청음2 (1)
건반화성2(성악,현악,관악 제외) (1)
피아노 실기 (2)
2
부전공악기 (1)
화성법 및 대위법3 (2)
건반화성3(성악,현악,관악 제외) (1)
서양음악사1 (2)
시창청음3 (1)
연주 (1)
기악반주 (2)
성악반주 (2)
피아노실기 (2)
부전공악기 (1)
화성법 및 대위법4 (2)
건반화성4(성악,현악,관악 제외) (1)
서양음악사2 (2)
시창청음4 (1)
연주 (1)
기악반주 (2)
성악반주 (2)
피아노실기 (2)
3
서양음악사3 (2)
한국현대음악연주(작곡, 이론 전공수강 불허) (1)
음악분석1 (2)
연주(작곡, 이론전공 제외 (1)
지휘법1 (2)
총보독법 (1)
피아노구조 및 관리 (1)
피아노교수법 (3)
피아노실기 (2)
실내악 앙상블(중주) (1)
피아노문헌1 (3)
서양음악사4 (2)
한국현대음악연주 (1)
음악분석2 (2)
연주 (1)
지휘법2 (2)
총보독법 (1)
피아노실기 (2)
실내악앙상블(중주) (1)
피아노문헌2 (3)
4
한국현대음악연주 (1)
음악분석3(성악제외) (2)
총보독법 (1)
음향학개론1 (2)
피아노실기 (2)
한국현대음악연주 (1)
음악분석4(성악제외) (2)
총보독법 (1)
음향학개론2 (2)
피아노실기 (2)
음악교재 연구 및 지도법(교직이수자 필수) (2)
음악교육론 (교직이수자 필수) (2)
공통교과목은 국악과를 제외한 모든 음악과에서 예외가 없는 이상 들어야 한다. 모두 합쳐서 66학점이며, 전공과목은 3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스페인 음악원의 과목들과 비교했을 때, 서울대의 과목들이 고전 음악에 더욱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울대에는 즉흥연주와 실습과 같은 실용적인 과목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페인 음악원 과목들은 적은 과목에 치중하면서 학점수가 높아 집중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반면에, 서울대의 과목들은 다양한 과목들을 개설하고 학점수를 낮춰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게 한다.
3)그 밖의 활동
스페인 음악원과는 달리, 동아리의 활동이 그리 활달하지는 않다. 그 대신에 음악 연구소의 활동이 활발하다. 연구소에는 동양음악 연구소, 서양 음악 연구소, 오페라 연구소, 전자음악 연구실이 있다. 동양 음악 연구소는 아시아의 민속 음악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국악 강좌를 한다. 서양 음악 연구소는 음악 전공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음악 강좌를 하며, 특히 교회음악에 대한 교육도 제공한다. 오페라 연구소는 오페라의 음악과 레퍼토리, 미술 등, 극에 필요한 요소를 연구하며 대학생들이 2년에 한번 씩 공연을 개최한다. 마지막으로 전자 음악 연구소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음을 만드는 작업을 하며 정기적으로 전자음악 작품을 공연하기도 한다.
Ⅲ결론
스페인 음악원은 초, 중, 고급으로 나뉘는 구체적인 음악 교육 단계를 갖고 있다. 각각의 단계를 거쳐 고급에 이르면 우리나라의 대학 교육과 같은 수준으로 음악을 가르친다. 우리나라와 달리 입시에 있어서 다양한 실기곡 뿐만 아니라 곡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이때부터 음악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고급 수준의 실력을 갖추게 된다. 입학한 후, 학생들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전공과목들을 배운다. 그러나 우리나라와는 달리, 전공과목의 학점 수가 높고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게 한다. 서울대학교가 고전 음악에 치중하여 교육을 시키는 것과 달리, 스페인 음악원은 즉흥연주와 반주, 교수법 실습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음악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생 활동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학생들의 활동이 보이며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어 공연함으로써 고급의 실력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학교 자체 내에서 콩쿨 대회를 열기 때문에 학생들의 경쟁심에도 더욱 불을 붙이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서울대학교는 입시곡이 간단하고 대학 교육도 고전 음악에 치우치는 경향이 보인다. 또한 학생 활동에서 스페인 음악원보다는 적극적이지 못한 면이 있다.
서론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곡을 해석하는 데에 스페인 음악원의 교육이 적당하다고 했는데, 이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연주 활동과 실용적인 과목을 병행한 음악 교육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도 이처럼 고전음악에 집중하기보다 실용성을 강조한 분야도 함께 교육시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연주 활동을 하게 해야 한다. 그 결과로, 학생들은 곡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며 연주할 수 있게 된다.
출처
http://music.snu.ac.kr
http://www.educa.madrid.org
http://cafe.daum.net/schools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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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9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7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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