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장애, 1)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이유 2) 인터넷 게임장애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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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장애, 1)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이유 2) 인터넷 게임장애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중요성과 근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게임장애가 청소년 건강문제에서의 중요성
1)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2) 심신의 미성숙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을 극복하기 힘들다.
3) 청소년에게 미치는 신체적 악영향
2. 인터넷 게임장애가 청소년 건강에 위험한 이유
1) 부정적인 정서의 유발
2) 공격성의 증가
3) 우울과 불안정서의 증가
4) 일탈행동의 증가
5)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저하
3.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효율성
4.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가 효율적인 근거
1) 창작활동을 통한 정서적 치유효과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자각을 돕고 폭력성을 일깨움
3) 치료자와 내담자의 공감대 형성에 효율적이다.
4) 집단이 미술활동을 함께 즐기고 경험하면서 치유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요하게 다뤄져야할 부분 중 하나는 공감이다. 이것은 게임중독 청소년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치료자가 사이버 공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치료자가 인터넷 공간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지는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게임경험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치료자와의 공감적 대화가 자신의 경험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게임에서 갈망하고 추구하는 것에 대하여 공감하고 게임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게임의 내용들을 치료사가 먼저 대화로 시작하게 되면 청소년들은 그런 용어들을 편안하고 자유롭게 구사하며 신나게 자신의 게임경험과 역사를 풀어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이 게임형태에 거리를 두고 객관화 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송미강,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 극복과정과 부모협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논문, 2010.
.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를 할 경우 미술치료사가 청소년의 자유로운 행동을 촉진하는 동시에 스스로 청소년으로 돌아가서 그들을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즉, 미술치료사가 내담자인 청소년과 눈높이를 맞추는 것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서 표현을 불러일으키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4) 집단이 미술활동을 함께 즐기고 경험하면서 치유효과
중독에 빠진 내담자들은 상담자체를 ‘놀이화’ 하는 것으로 집단미술치료 상황을 즐겁고 재미있는 게임으로써 만들 수 있다 이진화,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가 컴퓨터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환경보건대학원 논문, 2005.
.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도록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말하자면 ‘놀이’로서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기법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을 이용하는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동기를 바탕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재미나 즐거움, 단순쾌락이 많다고 보고하고 있고 게임을 언제 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도 대부분 심심할 때라고 응답한 내용을 고려해본다면 청소년의 놀이문화가 풍부하지 못함을 실감하게 된다. 게임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게임 이외에 다른 놀이 문화를 학습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놀이 문화를 찾고자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즉 집단미술치료는 집단원끼리 서로 자신의 그림과 경험을 이야기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정보교환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동시에 가르쳐주는 계기가 되며 서로 다른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된다. 이와 같이 집단원끼리 서로 다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기회가 자연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들은 자기의 왜곡된 인지를 수정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집단미술치료는 집단 내 상호작용으로 인해 개개인이 성장하고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독특한 기회를 제공하므로 문제행동에 따라 교정목적과 교육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Ⅲ. 결론
인터넷 게임중독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기서 집단미술치료를 소개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작활동을 하게 되면서 그들은 내적인 스트레스를 다른 방향으로 분출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미술활동을 통하여 인터넷 게임이 자신에게 나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 현재 자신의 모습을 보다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미술활동을 통하여 서로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통하여 게임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대화가 더욱 원활하게 된다. 넷째, 집단이 함께 미술활동을 하는 것이 게임만큼 재미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서로 간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자신이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한다는 것을 느끼면서 치유의 효과를 상승시킨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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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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