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 주요개념과 발전과정분석 및 대상관계이론 치료기법과 사례연구 및 대상관계이론 한계점과 나의생각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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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상관계이론 주요개념과 발전과정분석 및 대상관계이론 치료기법과 사례연구 및 대상관계이론 한계점과 나의생각 및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상관계이론 이론이란?

2. 대상관계이론의 주요개념

3. 대상관계이론 발전과정

4. 대상관계이론 적용한 치료기법

5. 대상관계이론의 한계점

6. 나의생각과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조한다. 치료적 태도 혹은 기능은 버텨주기 혹은 받아주기라는 개념으로 집약적으로 표현된다. 이 개념은 어머니가 유아의 욕구와 내적 상태를 공감적으로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반응함으로써 유아가 어머니로부터 이해 받고 가치롭게 여겨지고 사랑 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처럼, 치료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심정적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내담자의 욕구와 내적 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수용적 태도를 견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버텨주기의 태도는 고전적 정신분석에서 강조하는 치료자의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와 대비를 이룬다. 치료자의 버텨주기는 말을 통해 내담자에게 전달되기도 하지만, 좀더 근원적 차원에서 내담자 경험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수용적 태도, 내담자의 불안이나 갈등을 감당해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에게 전달된다. 치료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받아주기를 일관되게 보여주면 내담자도 점차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좀더 근원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버텨주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3) 해석
해석은 내담자의 경험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어나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기법이다. 또한 치료자의 이해를 내담자와 함께 나눌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왜냐하면 해석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역동이나 경험에 대해 이해한 바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내담자는 수동적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일방향적 기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내담자에게 치료자의 해석에 대해 반응하고 치료자의 관점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치료자와 내담자가 공동으로 내담자의 내적 경험에 대한 이해를 구축해나가는 쌍방향적인 기법으로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석은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행동적 해석의 형태로 전달되기도 한다. 행동적 해석이란 내담자에게 해석을 직접 말로 전달하지는 않지만, 내담자 역동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가 태도나 얼굴표정, 상담을 진행해나가는 방식 등 상담자의 행동으로 표현되는 형태를 말한다. 이런 형태의 해석은 언어적 해석과 함께 치료적 관계형성과 치료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머니에 대한 내담자의 억압된 분노를 치료의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 깊이 있게 다루느냐와 같은 임상적 판단과 결정은 내담자의 역동에 대한 깊이 있고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다. 이때 이 주제를 다루는 시점을 결정하고 이와 관련된 해석의 수준과 해석을 전달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행동적 해석이다.
(4) 역전이의 이해와 활용
고전적 정신분석에서 역전이는 치료자 자신의 미해결 문제로 인해 치료장면에서 유발되는 반응으로서 극복되어야 할 부분으로 개념화되었다. 대상관계이론가들은 역전이 개념을 확장하여 내담자의 투사적 동일시로 유발된 반응을 이에 포함시켰다. 내담자의 투사적 동일시와 연루된 역전이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더 깊은 수준에서 공감하고, 내담자의 내면세계와 역동을 파악하고 치료적으로 다루는 데 유용한 단서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조건이 있다. 역전이가 치료적으로 활용되려면 치료자가 역전이 반응을 충분히 자각하고 경험하며 이에 대한 통찰을 얻어냄으로써 자신의 반응을 내담자 역동과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치료과정에서 치료자가 지루함이나 혼란, 내담자에 대한 평가절하, 지나친 열성, 분노, 죄책감, 무력감 등과 같은 반응을 경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상관계이론은 치료자가 이런 반응을 충분히 자각하고, 이것이 치료자 자신의 문제로 인해 유발되는 반응인지, 내담자의 내적 역동과 관련되어 촉발된 것인지 혹은 복합적인 것인지를 구분하고 이를 치료적으로 다루어나가는 데 유용한 원리와 기법들을 제시한다
5. 대상관계이론의 한계점
대상관계이론은 지적 통찰을 강조하므로 내담자의 수준이 요구된다. 상담자가 발달적 관점과 사회문화적 힘이 인식되지 않으면 내담자 문제에 말려들어갈 우려가 있다. 현실적인 문제(증상)을 다루기보다는 잃어버리고 억압된 자기의 부분을 회복하고 외적대상과 적응하는 힘을 기르기 때문에 실질적인 관심을 다루는데 적절치 않다.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
6. 나의생각과 비평
결국 개인이 최초의 표상으로서 만들어 내는 신의 유형은 전 오이디푸스적 심리상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작단계, 부모의 성격적 특징들, 아이가 양쪽 부모및 형제들과 갖는 관계, 집안의 전반적인 종교적, 사회적, 지적 배경 등의 모든 요소 들로 이루어진 합성적 이미지이다. 이 복잡한 선행요소들이 덧붙여서 최초의 신은 탄생이 되어진다. 이렇게 인지되어진 신은 놀라운 대상(amazing object)으로 이루어져 현실검증을 거치지도, 거칠 수도 없는 거대한 대상으로 변모한다. 비록 신이 감각을 통해 인지되거나 설명되는 존재가 아니라 할지라도 신앙은 대게 자아-동질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인은 그 신과의 관계를 생생하고 강렬하게 느낀다. 그는 신을 상징이나 징표가 아니라 살아있는 존재로 경험하며 그 신이 자신에게 하시는 말씀을 해석해낸다. 신앙인과 신의 관계는 그것이 지닌 비범한 성질에도 불구하고 정신병적이거나 신경증적일 필요가 없다. 그 또는 그녀는 정서적으로 성숙한 사람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리주토는 모든 아이는 그의 표상으로부터 만들어낸 약간은 불확실한 신 표상을 갖는다는 결론을 이끌어 낸다. 또한 인간에게 상징과 환상 그리고 초인간적 존재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남아있는 한, 신은 최소한 무의식 안에 라도 남아있을 거란 결론을 돌출해낸다. 만약 두 사람이 비슷한 신을 믿는다면 여기에서 종교가 발달한다고 본 것이다. 그리고 만약 사람들이 대상을 향한 그들의 동경과 두려움과 한계로 인하여 생긴 고통스런 실망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환상을 창조할 필요가 있는 한 신들은 존재한다. 그리고 현실 대상들은 우리의 상상력과 원망과 두려움에 의해서 형성되고 변형되고 고양되며 악마화 되고 신성화되는 것이다. 즉 리주토의 결론은 프로이트가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종교 없는 인간이란 오히려 존재하지 않으며 그 자체를 부정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상관계이론과 정신병리학, 써머즈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 이론, 밋첼 & 그린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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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5.26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1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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