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가치를 인식적으로 교묘하게 강요하며 다양성을 억누르는 행태는 결코 민주적이지도, 도덕적이지도 않다.
이처럼 사회는 인/아싸 문화를 앞에 두고서, 이를 통해 비도덕적인 행태를 자행한다.
위의 세 가지 측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유행하는 인/아싸 문화는 결코 단순하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문화가 아니다. 인/아싸 문화 또한, 이 글의 초반부에서 주지했던 “YOLO 문화”, “수저 문화”처럼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가 자행하는 비도덕적인 행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위해선 위에서 주지했던 세 가지 행태의 공통점을 해결하면 된다. 그것은 바로 “우리 사회가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다양성을 이해하지 않기에 소외를 시키고, 선과 악을 나누고, 또한 특정 성향을 강요한다. 이러한 행태는 문화 상대주의의 결여에서 나오는 것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를 정부뿐 만이 아니라, 기업,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만들어나가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더불어 문화 상대주의의 확산은 민주주의 이념을 수호하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바이다.
이처럼 사회는 인/아싸 문화를 앞에 두고서, 이를 통해 비도덕적인 행태를 자행한다.
위의 세 가지 측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유행하는 인/아싸 문화는 결코 단순하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문화가 아니다. 인/아싸 문화 또한, 이 글의 초반부에서 주지했던 “YOLO 문화”, “수저 문화”처럼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가 자행하는 비도덕적인 행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위해선 위에서 주지했던 세 가지 행태의 공통점을 해결하면 된다. 그것은 바로 “우리 사회가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다양성을 이해하지 않기에 소외를 시키고, 선과 악을 나누고, 또한 특정 성향을 강요한다. 이러한 행태는 문화 상대주의의 결여에서 나오는 것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를 정부뿐 만이 아니라, 기업,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만들어나가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더불어 문화 상대주의의 확산은 민주주의 이념을 수호하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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