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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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조선 시대 기녀의 생활상
2)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1) 사대부 고응척의 시조 예
(2) 기녀 매화(진주기)의 시조 예
3)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1) 정서적 표현 - 황진이의 시조(동지영야<冬至永夜>)
(2) 묘사적 표현 – 매화(진주기)의 시조
(3) 진술적 표현 - 계섬의 시조
(4) 의태적 심상 표현 - 황진이의 시조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1) 감정표현(한우의 시조<寒雨의 時調>)
2) 정서표출(계담의 시조<桂擔의 時調>)
3) 자연의식(성혼의 시조)
4) 이미지화(계랑의 시조)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흣릴 제 울며 잡고 이별 님
추풍낙엽에 저도 날 각가
천리에 외로온 만 오락가락노매“ - 계랑
위의 시조를 현대어로 풀이하면, “배꽃이 흩날리던 때에 소매 잡고 울며불며 헤어진 임. 가을바람에 낙엽 지는 것을 보며 나를 생각하여 주실까?천 리나 되는 먼 길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는구나. ”이 시조의 초장은 봄바람에 배꽃이 떨어지듯 울며불며 이별한 당시의 상황을 직설적으로 노래하고 있다. 중장에서는 임과의 이별 뒤 어느덧 가을이 되었고, 시간이 흘렀음에도 임을 그리워하는 자신처럼 임도 자신을 생각하고 있을까하는 안타까움이 드러난다. 그리하여 마지막 종장에 이르러 천 리나 되는 먼 공간적 거리에 꿈에만 왔다 가는 임에 대한 그리운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이화우’와 ‘추풍낙엽’의 대비되는 이미지의 풍경화로, 이별의 정황에 대한 배경적인 묘사와 기다림의 시간적 흐름이 이미지화 되어 잘 나타난 시조이다. 하지만 이는 자연을 시조에서 노래하는데 있어, 당대 사대부들의 시조와는 다른 면모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위의 [성혼]의 시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당대의 사대부 시조에서의 자연은 인간의 조화로운 대상으로 표현된다.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조선조 여류 시조 작품은 거의 기녀의 작품이다. 당시 문단에서 사대부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독차지한 것이 시가이다. 그야말로 기녀는 사대부들의 독보적인 전유물이라 할 수 있는 시조를 창작하고 노래할 수 있었던 특수한 계층이었다. 이를 테면 ‘천민의 몸, 귀족의 머리’를 가진 가장 모순적인 존재이면서 그 이중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는 비운의 여인인 셈이다. 기녀는 그들의 기본적인 생계 문제를 해결하고 사대부 계층은 애정 충족을 위해서 기녀들의 재색에 이끌리어 친분을 유지하게 되고 그렇다보니 기녀는 천민계층임에도 불구하고 사대부적 성향을 지니고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기녀들에게 있어 이중적 잣대는 규방의 여인들에겐 금기사항이었던 시 창작의 기회를 가져다주었고, 엄격하기 그지없었던 조선 시대의 유교 윤리관에서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 이런 사회의 무관심으로 인해 그들은 활발한 문학 활동을 할 수 있었고, 특히 타고난 재능을 소유한 기녀들의 창작력은 사회를 놀라게 하며 문학사에 더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재색과 그만큼 뛰어난 재치로 기녀들은 사대부들의 대화자로서 자신들의 위치를 상승시키기도 했다.
기녀시조는 사대부시조, 사설시조와 더불어 한국 시조사의 큰 축을 형성하면서,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세부적인 작가론도 전개되었다. 기존의 기녀시조에 대한 연구는 사대부시조나 사설시조와도 같지 않은 기녀시조만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기녀 시조가 시조의 작자층의 확대로도 이어진다는 점이다. 양반 사대부의 성리학적 세계관을 담아내기 위한 그릇으로 출현한 시조는 이후 성장, 발전, 쇠퇴기라는 단계를 거쳐 현대 시조에 이르고 있다. 형성 초기와 성장기에는 사대부들에 의해 주도되어 이루어 졌다면, 임진왜란 후 시조의 발전기는 여항인등과 전문 가객에 의한 시대로 변하게 된다. 기녀들의 시조는 이러한 전반기 사대부들의 시조와 후반기 여항인들의 시조의 교량 역할로서 시조사에 등장하게 된다. 가객과 평민층의 시조 애호가들이 사대부들과 달리 시조를 절실한 자기표현의 양식으로 받아들이고,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진실성에 주목하게 된 것은 기녀 시조의 내용과 표현에서 나타난 특징의 영향이며, 이러한 영향이 시조의 제재와 주제의 다양화라는 시조사의 변화를 가져와 시조 문학의 확대에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시조사의 전반기에 속하는 사대부들의 시조가 도학적이고 유학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기녀 시조는 그들의 자유로운 신분적 위치로 인하여 보다 인간적인 정서와 감정을 노래한다. 이것이 임진왜란 후 더 한층 발전하여 세상사의 다양한 모습을 읊은 평시조뿐만 아니라 변이형의 엇시조, 사설시조로 변모하여 나타난다. 시조 문학의 작가층 또한 전대의 사대부 일색에서 여항인과 평민 백성들을 포함한 전체 계층으로 넓게 포진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기녀 시조는 인간의 정서를 솔직 담대하게 아름다운 순우리 말 표현하였다는 특징과 시조 작자 층의 확대와 더불어 시조가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마련한 점에서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았다. 남성이 권력을 가졌던 사회에서 여성 문학은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아 왔는데, 그러한 여성 문학 중에서도 가장 낮게 평가받아 온 것이 기녀 문학이다. 근대 이전에는 남성이 권력의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고전 문학 역시 남성 작가의 작품이 항상 중심을 이뤘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현재는 주변부에 위치하였던 여성, 그 중에서도 기녀라는 특수한 신분의 여성들이 남긴 문학 작품도 그 문학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기녀에게 시조는 손님을 접대하는 수단으로 생계를 도모하는 방법 중 하나였지만 또한 기녀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개성을 드러내며 사상을 표현하는 일종의 수단이었다.
참고문헌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도서출판 하우, 2000.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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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이화형, 「기녀시조의 해학성과 究竟的 소망」, 『국제어문』, 제25집, 2002.
김명희, 「사설시조의 인물 형상고」, 『시조학논총』제16집, 한국시조학회, 2000.
김옥순, 「기녀시조에 나타난 사랑의 레토릭」, 『한국페미니즘의 시학』, 강금숙외 4인 공저, 동화서적, 1996.
박애경, 「기녀 시에 나타난 내면 의식과 개인의 발견,『인간연구』, 제9호, 카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05.

키워드

기녀,   시조,   기녀시조,   성격,   배경,   특징,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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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8.30
  • 저작시기2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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