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2020년 2학기] 일차보건의료에 관해 작성하시오 일차보건의료의 생성배경과 일차보건의료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지역사회간호학일차보건의료를 지원하기위해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건진료소 간호사업의 배경 및 운영현황에 대해 기술하시오 일차보건의료의 새로운방향인건강증진관련 국제회의와 우리나라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주요 내용에대해기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2020년 2학기] 일차보건의료에 관해 작성하시오 일차보건의료의 생성배경과 일차보건의료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지역사회간호학일차보건의료를 지원하기위해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건진료소 간호사업의 배경 및 운영현황에 대해 기술하시오 일차보건의료의 새로운방향인건강증진관련 국제회의와 우리나라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주요 내용에대해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간호학,일차보건의료,지역사회간호학 일차보건의료의 생성배경,지역사회간호학 일차보건의료의 개념,보건진료소 간호사업,보건진료소 운영현황,건강증진관련 국제회의,국민건강증진계획

1. 일차보건의료의 생성배경과 일차보건의료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일차보건의료의 생성배경
(2) 일차보건의료의 개념

2. 일차보건의료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건진료소 간호사업의 배경 및 운영현황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건진료소 간호사업의 배경
(2)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건진료소 간호사업의 운영현황

3. 일차보건의료의 새로운 방향인 건강증진관련 국제회의와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건강증진관련 국제회의
(2)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1)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2)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방향 설정
3)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중점과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 증진을 위한 역량 함양
-건강과 안녕을 위한 동등한 기회 제공이 가능하 도록 법규 제정 및 규제
-건강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및 연대 구축
제7차 건강증진 국제회의
개최지 : 케냐 나이로비(Nairobi) 2009년
목표 : 건강 및 발전의 향상
제8차 건강증진 국제회의
개최지 : 핀란드 헬싱키(helsinki) 2013년
목표 : 모든 정책에서 건강을 고려해야 함
제9차 건강증진 국제회의
개최지 : 중국 상하이(Sanghai) 2016년
목표 : 건강에 대한 정치적 선택
지속 가능한 발전과 연계
(2)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1)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국민건강증진계획이란 국민건강증진종합 계획의 효율적인 운영 및 목표 달성을 위해 모니터링, 평가, 환류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국민건강증진계획은 국민건강 증진법 제4조에 따라 국민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해 매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 차원의 건강증진 로드맵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은 온 국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건강세상을 만든다는 비전을 통해 건강수명 연장과 건강형평성 제고를 통해 2020년까지 건강수명 75세를 달성하고 분야별로 건강형평성 지표를 선정해 건강형평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대표지표 16개를 성정하여 국민 건강수준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고 건강정책의 효과를 측정하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은 국민건강증진계획 제3차, 제4차 과정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환경 변화에 급속도로 이뤄지면서 방향이 설정되었다. 특히 경제적 자립도가 낮은 노인인구 집단의 증가하고 소득양극화 심화로 인한 건강취약 가정이 발생하고 있으며 노령화와 고급서비스 욕구 증대에 따른 국민 의료비 증가하는 것에 따르는 대책을 마련하려고 하는 것이다. 또한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보건의료 서비스 수요 변화가 필요하고 기후변화, 국제화 등에 따른 신종 감염병 출현 및 해외유입 감염병 증가를 방지하고 만성질환의 지속적 증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다음의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에 적용된 정책 방향을 볼 수 있다.
2)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방향 설정
환경변화전망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보건의료 서비스 수요 변화
건강증진서비스 기능 강화 등을 중점과제에 포함(사업체계 관리 과제)
노령화와 고급서비스 욕구 증대에 따른 국민 의료비
증가
예방적 계획 수립 및 생애주기별 접근을 통한 국민의료비 감소 노력이 계획 수립의 배경 및 기조가 됨.
만성질환의 지속적 증가
암, 심뇌혈관질환, 비만 등 주요 만성질환을 중점과제에 포함(만성퇴행성 질환과 발병위험관리 분야)
건강생활습관 등 건강결정요인의 악화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 등 주요 건강생활습관을 중점과 제에 포함(건강생활실천확산 분야)
기후변화, 국제화 등에 따른 신종 감염병 출현 및
해외유입 감염병 증가
신종 감염병 출현 등에 대한 비상방역대책을 중점과제에 포함(감염질환관리 분야)
소득양극화 심화로 인한 건강취약 가정 발생
취약가정에 대한 지자체 건강증진사업을 중심으로 중점과제에 포함(인구집단별 건강관리)
병약하고 경제적 자립도가 낮은 노인인구 집단의 증가
노인인구에 대한 효율적 건강관리 대책을 중점과제에 포함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분야)
우리나라 환경변화 전망을 통한 HP2020 방향 설정 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5
3)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중점과제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중점과제는 총 6개 분야(건강생활실천, 만성퇴행성질환과 발병위험요인관리, 감염질환관리, 안전 환경 보건, 인구집단건강관리, 사업체계 관리)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생활 실천 분야
1.생활습관이 만성퇴행성 질환의 발병 및 경과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오늘날에는 건강의 가장 중요한 근원적 결정요인이라 할 수 있다.
2.건강생활실천분과에서는 만성질환과 관련성이 높은 금연, 절주, 신체활동 및 영양 등 4개 중점 과제를 선정하였다.
예방 중심의 상병 관리 분야
1.현재 유병률이 높거나, 조기사망의 원인이면서 예방관리를 통하여 유병률을 낮추고 조기사망을 낮출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예방적 관리 분야이다.
2.예방중심의 상병관리 분야는 다음과 같이 주요 만성퇴행성질환과 발병위험요인 관리 분과와 감염질환 관리 분과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만성질환으로 암, 심뇌혈관 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비만, 정신보건, 구강보건 등이 포함되며,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 또한 중점과제로 포함되었다.
-감염질환으로 결핵, 에이즈, 그리고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예방접종, 비상방역체계, 의료관련
감염이 중점과제로 선정되었다.
안전 환경 보건 관리 분야
1.사회적물리적 환경 관리 분야로서 식품안전과 손상예방이 중점과제로 선정되었다.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분야
1.인구대상별 건강증진정책목표와 사업개발을 위하여 인구집단 건강관리분과를 구성하였다. 생애 주기별 구분(영유아, 모성, 노인 등) 또는 비교적 공통적 건강문제를 갖고 있으며, 접근이 용이한 대상 집단(근로자, 학생 등)을 포함시켰다.
2.인구집단별 건강관리분과에서 대상 인구집단을 선정할 때 형평성 제고를 감안하였고, 이에 따라 저소득층 및 다문화가정을 위한 취약가정건강, 장애인 등의 인구집단을 건강증진분야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사업체계 관리 분야
1.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의 추진을 위한 수단을 정비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사업체계 관리 과제로 두어. 인프라, 평가, 정보 및 통계, 재원 등 정책추진 체계 강화를 위한 전략을 정비 하였다.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중점과제 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5
참고문헌
김영임(2019). 지역사회간호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문화원
우리나라 환경변화 전망을 통한 HP2020 방향 설정, 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5
김영선 외(2017). 보건진료소 노인대상 건강증진사업 실태 연구.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국가통계포털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수. 통계청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02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3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