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고중세사 1학년 목차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4. 원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5.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 체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6. 조큐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7. 여몽연합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고중세사 1학년 목차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4. 원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5.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 체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6. 조큐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7. 여몽연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고중세사 1학년



목차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4. 원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5.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 체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6. 조큐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7. 여몽연합군의 일본침공이 일본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8. 지토와 슈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9. 가마쿠라 신불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10. 오닌의 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11. 기타야마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12. 히가시야마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
13. 일본의 고중세사를 학습한 뒤, 같은 시기(원시에서 16세기 말까지)의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등과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나 배경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각자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서술하시오. (22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바쿠후의 권위가 얼마나 추락했는가를 잘 말해 주는 것은 6대 쇼군 요시노리(義敎)의 암살이다. 3대 쇼군 요시미쓰의 아들인 4대 요시모츠는 아들인 요시카즈(義量)에게 쇼군직을 양위했으나 요시카즈가 과음으로 불과 19세에 사망하자 요시모츠가 다시 정무를 관장하였다. 요시모츠가 후계자를 지명하지 못하고 죽자 차기 쇼군은 요시모츠의 아들들 가운데서 유력 다이묘들의 투표로 선출하였는데, 여기서 쇼군으로 당선된 것이 6대 쇼군 요시노리였다. 당시 요시노리는 이미 출가하여 쇼렌인(靑蓮院)의 승려가 되어 있다가 다이묘들의 추천을 받고 환속하여 쇼군이 된 것이다.
쇼군이 된 요시노리는 처음에는 중신들에게 정무를 일임하는 등 명목뿐인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였으나 차츰 쇼군의 권위를 강화하고자 나서면서 사소한 이유로도 귀족이나 다이묘를 숙청하는 등 전제 정치를 펼침으로써 다이묘들과 대립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441년 요시노리는 하리마(播磨)의 다이묘였던 아카마쓰 미쓰즈케(赤松滿祐)에게 살해당하고 그의 장남 요시카츠(義勝)가 쇼군에 올랐으나 그 다음해에 10세의 나이로 죽고 말았다. 이에 요시노리의 아우 요시마사가 13세에 8대 쇼군에 오르게 된다.
8대 쇼군 요시마사(義政)는 처음부터 정치에는 관심이 없어 예술과 오락에만 몰두하였다. 심지어 요시마사는 쇼군가와 유력 다이묘들이 두 패로 나뉘어 전쟁을 벌인 오닌의 난 때에도 명승 유람을 떠났다고 한다. 이렇게 쇼군이 정치에 무관심하다 보니 정무는 자연히 그의 부인인 히노 도미코(日野富子) 등에 의해 처리되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의하면 요시마사와 부인 도미코는 매우 사이가 나빴다고 한다. 어쩌면 요시마사가 정사를 등한시하고 명승유람이나 즐겼던 것도 권력에 욕심이 많았던 아내가 싫어서였는지도 모를 일이다. 실제로 요시마사와 도미코는 공식적인 별거 생활에 들어가기도 했는데, 최고권력자의 별거는 일본 역사에서 아마 이것이 유일한 예일 것이다.그러나 쇼군으로서는 무능했을지 몰라도 문화와 예술의 옹호자로서 요시마사는 매우 중요한 업적을 남겼다. 그는 조부인 요시미쓰를 흉내내어 히가시야마(東山)에 별장을 짓고 킨카쿠지의 금각을 모방한 은각과 일본의 서원(書院) 양식 건축물을 대표하는 도쿠도(東求堂)을 지었으니 바로 오늘의 긴카쿠지(銀閣寺)이다. 긴카쿠지를 중심으로 요시마사 시대에는 기존의 기타야마 문화가 공가와 무가의 절충 양식이었던 데 반해 선종의 영향이 농후한 유겐(幽玄)과 와비(侘)·사비(寂)를 기조로 하는 문화가 발전했는데 이를 히가시야마 문화라고 한다.
13. 일본의 고중세사를 학습한 뒤, 같은 시기(원시에서 16세기 말까지)의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등과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나 배경은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각자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서술하시오. (22점)
약 2만 년 전까지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되어 인류의 왕래가 이루어졌던 일본 열도는 플라이스토세 후기(12만6천년전~1만년 전)가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대량의 빙하가 녹아서 해수면이 상승하여 약 1만 2천 년 전에 대한해협(현해탄)과 쓰가루 해협 등 일본을 둘러싼 제 해협이 형성되고 최종적으로는 홀로세 초인 1만 년 전쯤 모든 해협이 확정되어 유라시아 대륙에서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한다. 인류사적으로 한반도와 결별한 것이다. 이어 일본에서는 조몬 문화(기원전 1만 3천 년 경부터 기원전 300년까지)라고 불리는 독자적인 신석기문화로 이행했다. 그 뒤에도 해진 현상(海進現像)이 계속되어, 일본 열도는 현재의 혼슈, 시코쿠, 규슈, 홋카이도의 네 개의 큰 섬과 수많은 작은 섬으로 분리되었다. 몽골계, 중국계 인종과 시베리아 지역을 통해 왔다고 추정되는 아이누족, 남방 폴리네시아 지역에서 온 민족들이 일본 열도로 이주하여 오늘날의 일본인의 조상이 되었다. 이 사람들을 다른 지역에서 건너 온 사람이라 하여 도래인(渡來人)이라고 한다.
약 2만 년 전까지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되어 인류의 왕래가 이루어졌던 일본 열도는 플라이스토세 후기(12만6천년전~1만년 전)가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대량의 빙하가 녹아서 해수면이 상승하여 약 1만 2천 년 전에 대한해협(현해탄)과 쓰가루 해협 등 일본을 둘러싼 제해협이 형성되고 최종적으로는 홀로세 초인 1만 년 전쯤 모든 해협이 확정되어 유라시아 대륙에서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한다. 아마도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한반도의 주민들과 일본 열도 주민들은 인종적으로 문화사회적으로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이러한 열도분리는 이후 역사에서 중요한 차별성을 가지는 시초가 되었다. 한반도가 대륙의 끝자락에서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으로 변모한 데 비해 일본은 상당 기간 정체기를 겪었다. 그러다가 한반도에서 도래인들이 선진문물을 전해줌으로써 기본적인 문화와 함께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일본은 틈만 나면 한반도와 대륙의 선진 문화를 탐내며 진출, 교역, 침략을 꾀했지만 중국과 한반도의 입장은 이보다는 훨씬 느긋했으며 오직 문제가 될 때는 일본의 지도 체제가 완비되거나 통일된 지위체계를 가졌을 때 대륙에 눈을 돌리면서 충돌이 야기되었다. 임진왜란과 19세기 정한론이 대두되고 조선침략이 본격하기 전까지였다. 이에 비해 고려는 원나라로부터 여몽연합군의 일본 침략을 종용받으면서 막대한 인적, 피해를 보았으며 원치 않는 침략전쟁에 동원되었을 뿐 아니라 추후 임진왜란의 단초를 제공한 셈이 되고 말았다.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일본은 한반도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처럼 중국과 한반도에서 발달된 문화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입하면서도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했으며 우리와 달리 문호개방과 근대화를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 오늘날의 선진국이 되는 밑바탕을 만들었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선진 문물을 너무 과신하고 자국의 정신문화를 너무 과대평가하면서 소극적인 태도로 역사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한 때 침체했으나 지금은 국세를 떨치며 발전하고 있다. 일본보다 한국의 미래가 더 밝다는 것은 이러한 역사의 교훈과 함께 고난을 떨치고 일어선 고난극복의 유전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일본고중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