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개론 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2. 다음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기능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치학개론 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2. 다음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기능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치학개론 행1



목차

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2. 다음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기능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근대국가의 일반적 기능 중 경제적 기능

3.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이론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국가와 사회·경제적 세력의 관계에 관한 국가이론

4.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점, 각 이론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근대적 정치 엘리트이론

5.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정치적 리더의 일반적 역할

6.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삼권분립원칙의 기초 및 헌정주의와 인민의 지배

7.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정치체제의 개념 및 정치체제의 현대적 분류

8.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주의의 개념 및 본질

9.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기본조건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주의 정치체제의 기본조건

10.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권위주의 정치체제의 의미 및 특징


1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파시즘의 대두 배경과 발전 형태

12.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장점 및 단점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대중운동의 장점 및 단점

13.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주의 정치체제와 비민주적 체제에서의 정치적 선전의 특성 비교

14.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사회 코퍼러티즘(corporatism)

15.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체계 유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경쟁적 정당체계

16.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주의 대한 관료제의 의미

17.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각 유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군의 종류

18.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정치발전의 의미

19. 다음의 유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유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정치발전의 위기 유형

20.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점, 각 이론에 대한 그림 및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근대화와 정치발전의 관계에 대한 이론

2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화의 의미 및 공고화

22.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혁명의 개념 및 기본적 특징

23.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차이점

24.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점, 각 이론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국제정치의 본질과 특징에 대한 이론

25. 다음의 접근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방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평화로의 접근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 행위를 통해 사회의 제반 여건이 개선되는 것을 의미한다.
19. 다음의 유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유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정치발전의 위기 유형
현실정치에서 격렬한 대립과 투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고도의 직업적 전문성과 기술에 의한 능률적 업무수행을 위해 당내 관료제화와 투쟁조직으로서 단결강화를 위해 엄격한 당 규율과 피라미드형의 중앙집권적당 조직을 구축, 실제로는 거의 모든 중요한 사안에 있어 소수 당 간부에 의한 막후회의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기도 한다. 탈정당정치화 현상은 정치화 과정에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성에 중대한 회의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굳이 정당을 통한 참여가 아니더라도 일반대중의 의사를 정치과정에 능률적이고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정당의 관료제화 및 중앙집권화, 정당조직의 경직화, 정당의 압력단체화 경향에 따라 광범위한 불신과 외면을 받으면서 정치발전의 위기는 발생한다. 일반적 정치적 무관심에 더하여 젊은 세대가 요청하는 미래에 대한 비전과 새로운 가치관의 제시에 실패하면서 위기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다.
20.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점, 각 이론에 대한 그림 및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근대화와 정치발전의 관계에 대한 이론
근대화와 정치발전의 관계에 대한 이론으로는 크게 진화이론과 기능이론이 있다. 진화이론은 전통에서 근대로 오는 과정은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이 그 기점이 된다. 사회적 변화는 한쪽 방향(진보)으로 이어지며 진보는 합당한 것이며 그 과정은 완만하게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며 기능이론은 생뭉학적인 유기체의 구성부분들이 다른 구성 부분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연관성 및의존성을 가지는 것처럼 사회제도의 각 부분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관점으로 파슨스와 아몬드 등의 학자들이 있다.
2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민주화의 의미 및 공고화
민주화는 인민이 주인이 되는 체제로의 이행을 말한다. 민주화(民主化)는 일반적으로 정치 체제 안에서 민주주의가 확대되는 과정을 가리키며, 국내 정치에서는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형성하는 과정, 국제 정치에서는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취하는 국가가 확산되는 과정을 가리킨다. 그리고 민주주의는 일조일석에 발전하지 않는다. 숱한 과정과 위기를 겪으면서 지속적인 방향성을 지니고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개혁과 반개혁, 진보와 반동의 세대가 쌓이면서 민주화의 결실은 더욱 단단하게 열매 맺는 것이다.
22.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혁명의 개념 및 기본적 특징
사전적으로 혁명은 헌법의 범위를 벗어나서 국가의 기초, 사회의 제도, 경제의 조직을 급격하게 근본적으로 고치는 일이다. 이는 권력이나 조직 구조의 갑작스런 변화를 의미한다. 이전의 관습이나 제도, 방식(법식) 따위를 단번에 깨뜨리고 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급격하게 세우는 일로써 첫째, 혁명은 전체 또는 일부 국민이 집권 정부를 불신하는 과정이며 둘째, 혁명은 무력의 사용 또는 위협에 의하여 기존 정부를 교체하는 사건이고 혁명은 정치권력의 교체 후 새로운 정치 지도력에 의해 추진되는 사회 제도와 정치 제도의 일관성있는 변화 계획이라 할 수 있다.
23.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국내정치와 국제정치의 차이점
국내정치는 말 그대로 국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정치행위 및 그 결과를 말하며 국제정치는 그 범위를 넓혀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건들을 말한다. 균제와 균형, 권력분산과 같은 민주주의의 구조와 제도적 제약이 있는 국내 정치에 비해 국제 정치는 이보다 훨씬 힘의 논리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현실이다. 국제 정치에서는 이른바 명분보다는 실리와 군사, 안보, 경제 측면에서의 자국의 이익을 중시하며 어제의 적이 오늘의 친구가 되고 어제의 친구가 오늘의 원수가 되는 냉엄한 현실을 자주 목격하게 한다.
24. 다음의 이론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4점, 각 이론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국제정치의 본질과 특징에 대한 이론
국가를 단일적이고 합리적인 행위자로 가정하는 현실주의 패러다임은 제 2 차 세계대전이후 학문 분야는 물론 현실 외교정책 결정자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국제정치학에 있어서 국내정치 요인은 오랜 기간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1950 년대 이후 국가 내부의 정책결정 과정을 도외시해온 현실주의 패러다임에 반하여외교정책 연구를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일련의 시도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로즈나우(J. Rosenau)는 국내정치 요인을 분석한 대표적 초기 학자이다. 그는 국내변수를외교정책 연구에 체계적으로 도입한 ‘예비이론’을 제시했다. 엘리슨(G. Allison)은 합리적 행위자 모델(제 1 모델), 조직 절차 모델(제 2 모델), 관료정치 혹은정부정치 모델(제 3 모델)이라는 세 가지의 모델들이 정책결정과정에 있어 어떻게 다른지쿠바 미사일 위기라는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시킴으로써 차이점을 설명했다.
25. 다음의 접근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각 방법에 대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평화로의 접근방법
민주주의와 평화현상을 설명하는 데는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첫 번째는, 민주주의체제가 공유하는 평화적 분쟁해결의 규범이 존재하고 국가 지도자들이 이를 외교정책에 적용했기에 민주주의 국가들 간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에 비해 권위주의 국가들은 강제와 폭력이 갈등을 해결하는 정당한 수단으로 용인되는 분쟁해결의 규범을 갖는데 이는 민주주의 국가가 비민주주의국가에 대해 평화적 분쟁해결의 규범을 적용하지 않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평화적 분쟁해결규범을 비민주주의 국가에게 적용할시, 민주주의 국가는 그들에게 이용당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분쟁 상대국인 비민주주의국가의 규범을 따르게 되기 때문이다. 평화는 역설적이게도 전쟁에 의해 달성되기도 하지만 다수의 국가들은 평화를 위해 갖가지 협상전략을 가지고 분쟁을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참고문헌
정치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