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유1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1) 인지발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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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미술 유1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1) 인지발달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미술 유1

대표적인 아동미술 관련 이론, 즉,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30점)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1) 인지발달이론
2) 지각발달이론
3) 발생반복이론
4) 개성표현이론
3,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된 아동의 심리상태라고 가정하였다. 아동은 처음에는 그림 속에서 정서를 표현하는 데 관 심을 갖다가 점차 언어적인 표현으로 변화함. 크레파스나 물감 등 그림 재료의 유형은 표현유형에 영향을 미치며 채색기법, 크기, 색 사용, 공간 처리, 구도 배치 등도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인 성격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개성표현이론가들은 아동미술지도에서 정형화된 형태의 표현보다는 아동이 창의적 매체인 그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있게 격려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1) 색채 사용에 따른 심리적 특성
색을 이중으로 칠할 때 밑에 칠한 색은 마음속 본래의 감정을, 위에 칠한 색은 행동의 양식을 표현함. 반대로 색을 분리하여 칠하는 것은 관심을 외부로 향하게 하여 주위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하는 갈등의 심리성향을 의미한다고 본다. 색을 섞어 칠하는 경우는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성향을 나타내며. 색을 계획성 없이 난잡하게 칠하는 것은 유아 같은 감정에 머무르려는 퇴행적 욕구의 표현을 반영하거나 또는 반대로 적절한 적응이 결핍된 거친 행동의 반영이 라고 볼 수 있다.
(2) 구도 사용에 따른 심리적 특성
구도가 중앙에 위치할 때는 주체적·긍정적 행동의 성격을 나타낸다. 구도가 왼쪽으로 치우친 때는 강박적인 행동, 자기의 욕구와 충동에 의한 직접적이며 정서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오른쪽으로 치우친 때는 안정적·통제적인 행동을 하여 욕구와 충동을 절제할 수 있으며 지적 만족을 추구하는 내향적 성격의 특징을 보임. 그림 구도가 위로 치우친 때는 노력형·공상형이며 초연하고 지적인 반면, 아래로 치우친 때는 우울, 침착, 열등감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3) 그림 크기에 따른 성격 특징
대상을 적절한 크기로 표현하는 것은 원만하고 지적이며 조직적이고 안정된 성격과 행동경향을 나타내는 반면, 주제를 지나치게 작게 그리는 것은 열등감, 불안, 자기억제와 같은 특성을 암시한다.
(4) 색채가 갖는 심리적 특징
아사리는 아동화의 특징과 정신질환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술작품에 표현된 색채는 인간 내면의 의식과 무의식을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된다고 보았다. 흰색은 경계심과 실패감을 나타내고, 보라색은 질병과 관계가 있는 지표가 되며, 빨간색과 녹색을 대비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성적관심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보았다.
3,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
내가 아동미술관련 중 인지발달이론을 꼽은 이유는 인간의 미숙성과 발달 가능성 때문이다. 소가 송아지를 낳으면 송아지는 어미 소가 몇 번 핥아주었을 뿐인데 눈을 번쩍 뜨고 네 다리로 뒤뚱거리면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제 힘으로 일어날 뿐 아니라 빠르게 성장하면서 어미의 젖을 먹고 풀을 뜯으면서 일찍 성장한다. 아프리카의 초원지대의 누우나 야생의 소들도 마찬가지로 태어나자마자 빠른 성장을 보이면서 어미 품에서 벗어난다. 오직 인간만이 한창 미숙한 상태에서 세상에 나와 조금씩 성장하면서 만물의 영장으로 우뚝 서는 것이다. 인간은 여러 발달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아나가면서 인지적, 언어적, 신체적, 정서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런 관점에서 아동미술은 인간의 정서와 인지능력의 발달, 창의성 함양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미술 경험과 발달이 함께 동행하는 셈이다. 이런 점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 등의 저명한 학자들이 역설한 인지발달이론은 내게 신뢰성과 확신을 준다. 다른 이론들보다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고 적용 가능한 이론적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는 믿음 말이다.
결론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되는데 아동은 세상을 점차 사실적으로 지각하게 되면서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보는 눈이 발달하여 미술작품에서도 점차적으로 통일감을 보이게 된다. 또한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한다. 아동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형태를 크게 그리거나 강렬한 색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가드너(H. Gardner, 1973)와 아이스너(E.W. Eisner, 1995)의 아동미술에 대한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아동미술의 표현특성과 기법은 연령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진다. 아동미술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기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계적인 양식으로 자연스럽게 발달하고 점차 발달의 법칙성 같은 것을 찾아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13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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