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희곡 햄릿 작품분석과 동시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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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희곡 햄릿 작품분석과 동시대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줄거리
● 작가소개
● 등장인물
● 분석 및 해석
● 주제
● 중심질문 / 장르 / 사조
● 연출 KEY POINT
● 동시대적 가치
● 각색 공연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태에서도 그녀는 햄릿에 대한 애잔한 사랑을 노래한다.
“맨머리로 관에 얹혀 떠메어 갔지;
헤이 논 노니, 노니, 헤이 노니;
무덤에는 억수 같은 눈물의 비가;
안녕, 사랑하는 당신.
.....
이건 로즈마리, 날 잊지 말라는 것이에요; 기도하고
사랑하고, 기억해요; 이건 팬지꽃, 날 생각해달라는 꽃이에요.(4막 5장)
셰익스피어는 비극 속에서 남자의 성급함과 옹졸함으로 희생되는 여성들을 그려낸다. 오필리아가 그랬고, 오셀로의 아내 데스데모나, 리어 왕의 막내딸 코델리아가 그랬다. 반면 희극에서는 여성이 단지 희생자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지혜와 덕성으로 어리석은 남성을 올바르고 행복한 길로 인도한다. 이런 의미에서 셰익스피어는 페미니스트였을지도 모른다. 셰익스피어의 극에서 여성의 역할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다. 거트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녀는 왜 하나뿐인 아들 햄릿의 비난을 받아야 했고, 결국 독배를 마시고 죽어야 했는가. 남편이 죽고 새로운 남편을 맞이했다는 이유로 그녀는 부정한 여인으로 치부되어야 하는가. 햄릿은 어머니를 향해 저주를 퍼붓는다.
“고귀한 당신이 이렇게 더러운 늪에 내려와서 시궁창 흙탕물을 마시는
것입니까. 당신의 나이가 되면 맹목적인 정열도 가라앉아 넉넉히
분별도 함직한데, 어찌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가셨단 말이요.
정욕이 있는 것을 보면 감각도 있으련만 그 감각이 마비되었단 말씀이요.
당신은 얼굴도 붉힐 줄 모릅니까?
..............
음탕한 이부자리 속에 들어가 썩은 것이 부글부글 끓는 저 더러운 돼지와
희롱을 하며 자다니---(3막 4장)
모성은 언제나 여성성을 앞서야 하는가? 어머니는 여자가 될 수 없는 것이고,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인가? 여성은 누군가의 딸이고, 아내이고, 어머니이다. 여성의 정체성은 모성에만 국한되어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사랑 때문에 모성을 파괴한 메데이아, 탐욕으로 모성마저도 버릴 수 있다고 말하는 맥베스 부인을 비난한다. 그리고 남편의 동생과 결혼한 거트루드를 경멸한다. 하지만 그녀는 메데이아나 맥베스 부인과는 다르다. 그녀는 클로디우스가 남편의 살인자라는 것을 몰랐고, 그 시대에는 홀로 된 형수가 시동생과 결혼하는 것이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크게 비난받지 않았다. 햄릿과 레어티즈의 결투를 지켜보며 마음 졸이던 그녀의 모습은 자식을 사랑하는 어머니의 그것이 아니었던가. 그리고 그녀는 클로디우스가 햄릿을 죽이기 위해 준비해 둔 독배를 마시고 죽어가면서도 햄릿에게 위험을 경고한다.
“힘들어 보이네. 숨도 차오르고.
햄릿, 내 손수건으로 이마의 땀을 닦으렴.
너의 행운을 위해 이 잔은 내가 마시마. “
..............
“오, 안돼. 저 술,
저 술! 오, 햄릿, 저 술, 저 술!
독이 들었구나. “(5막 2장)
햄릿은 어머니의 재혼에 실망해 그것을 더러운 정욕에 빠진 것으로 경멸하고 조롱하지만 셰익스피어는 거트루드를 통해 사랑을 찾는 여성성과 아들을 걱정하는 모성 모두를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페미니즘의 주된 이슈가 모성에 의해 희생된 여성성이란 점을 고려할 때 셰익스피어의 여성에 대한 묘사는 시대를 초월한 놀라운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할 것이다.
‘햄릿’ 속의 모든 인물들은 죽음을 맞는다. 어머니를 저주하고, 사랑하는 여인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그녀의 아버지와 오빠를 죽인 햄릿. 그가 비록 운명의 수레바퀴에 걸려 비극에 빠졌다고는 하지만 그의 최후가 죽음 이외에 무엇이 될 수 있을까. 그래서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모두의 죽음으로 끝나는 ‘잔인성의 비극’이라 불린다. 하지만 복수와 망설임이라는 인간의 보편적 감정, 여성성과 모성 사이의 갈등이라는 영원한 문학적 테마가 셰익스피어에 의해 오늘날에도 되살려지고 있는 것이다.
각색 공연과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z6GL6AFphU&t=2791s
https://www.youtube.com/watch?v=Oq5HKX1vicM
https://www.youtube.com/watch?v=0Td4D1KrBEA
https://www.youtube.com/watch?v=aXNlxjJqCgo 락 오페라 햄릿
https://www.youtube.com/watch?v=MXI2uOd8fuo Neues Globe Theater
https://www.youtube.com/watch?v=--tWffBTyqM Royal Shakespeare Company
https://www.youtube.com/watch?v=Fx8T3Sy-Dao 藤原也 舞台 ハムレット 前半()
https://www.youtube.com/watch?v=x5mU2VkKM8w 일본 음악극 햄릿
토마스 오스터 마이어 - 햄릿
https://www.youtube.com/watch?v=XSoya_bsWw0&t=9s https://www.youtube.com/watch?v=WvW4sXDBEwI
[전문가 칼럼] 햄릿은 정말 ‘고뇌하는 지식인’일까?
https://muz.so/acq3
우리는 왜 지금도 셰익스피어를 이야기할까?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39
연극人 부새롬 연출가, 무대디자이나 무대 안에 거울, 거울 밖의 연극 [무대와 객석 사이]
https://muz.so/acq4
햄릿 현대화 연극, ‘햄릿, 죽은 자는 말이 없다’
http://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874
현대를 사는 ‘여자 햄릿’의 비극...연극 ‘함익’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2159700005
사람 냄새 나는 햄릿...연극 ‘햄릿-더 플레이’
http://www.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625
햄릿은 가라, 햄릿의 그녀를 주인공으로…뮤지컬 \'오필리어’
https://news.joins.com/article/14622632
셰익스피어400주년,새로운 햄릿을 노래하다. 뮤지컬 햄릿:얼라이브
https://blog.cj.net/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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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2.16
  • 저작시기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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