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1.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환자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ITP 환자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1.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환자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ITP 환자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Ⅰ. 서론

Ⅱ. 본론

1.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제시
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②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상
③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2. 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 제시
①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②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① ITP 환자 간호 사정
② ITP 환자 간호 진단
③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중재, 기대효과 기술
㉠ 간호중재
㉡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 혈소판이 파괴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투여 후 1주일 이내에 혈소판 수의 증가를 보이나, 효과가 지속되지 않고 다시 혈소판이 감소하는 경우가 흔하다.
비장(지라)절제술은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감량하면서 재발한 경우, 또는 부작용으로 인해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고려하는 치료법이다.
이외에도 수혈, 면역 억제제,항종양 약물 및리툭시맵(rituximab) 등의 요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①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이름 : 김ㅇㅇ
연령 : 5세
성별 : M
분만형태 : 제왕절개
성장상태 : 키 113cm, 몸무게 23kg
V/S:100/60-110-24-37℃
21년 2월 25일 tonsillitis로 입원 후 치료를 받고 집에서 지내는 도중 열이 나고 양쪽 허벅지에 자반증이 보여 CBC검사를 시행함.
- 진단검사 결과
Platelet : 11x10³/㎕▼ 으로 혈소판 정상범위 (140~400x10³/㎕) 보다 현저하게 떨어져있는 상태임.
-증상
양쪽 허벅지에 푸르스름한 자반증이 있음.
②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진단
복합적 요인(낙상위험, 혈소판 수치 감소, 활발한 성격)과 관련된 신체손상위험성: 환경의 위험성 인지부족 혹은 운동이나 감각의 결손으로 신체적 위해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은 상태이다.
㉠ 객관적 근거
- 양쪽 허벅지에 자반증이 있음.
- 침대에서 뛰거나 복도에서 뛰어다니는 모습이 관찰됨.
- 돌아다니면서 선반위에 있는 물건을 만져 물건이 떨어지는 것이 관찰됨.
- 소아 낙상 위험 사정도구를 이용해 낙상 위험도를 사정 시 고위험 낙상군으로 분류됨.
- 혈액검사상 혈소판 수치가 낮음.(14, 44x10³/ml)
- 대상자는 자가면역질환인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을 진단 받음.
㉡ 주관적 근거
- “대부분 옆에서 애를 지켜보지만 저렇게 뛰어다니다가 다칠까봐 걱정이에요.”
- “혈소판 수치가 낮아서 조심해야 한다고 하던데... ”
(보호자 사정)
③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중재, 기대효과 기술
㉠ 간호중재
- 자반부위를 사정한다.
- 출혈부위가 있는지 확인하고 출혈이 있을시 지혈이 잘 되는지 확인함.
-낙상위험도를 사정한다.
- CBC검사 시 혈소판 수치를 확인한다.
- 스테로이드제인 Solondo를 시간에 맞춰 투약하도록 한다.
- 혹시 있을 신체손상에 대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 보호자가 대상자에게 안전수칙에 대해 교육하도록 한다. (복도나 침대에서는 뛰지 않는다. 신발을 똑바로 신는다. 문을 열고 닫을 때는 손을 조심한다. 등)
-대상자가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을 인지하도록 교육한다.
㉡ 기대효과
- 대상자의 신체손상위험성이 감소한다.
- 대상자가 복도나 침대에서 뛰지 않는다.
- 보호자기 아이에게 안전 습관을 교육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2021년 방송대 기초간호과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에 대해 논하였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겨울철 또는 환절기에 주로 유행한다. 미세입자의 에어로솔의 접촉 또는 흡입으로 전파된다. 감염자에게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1~2일 가량 잠복해 있고, 길게는 2주까지 잠복해 있기도 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일차적으로 상기도 상피를 자극하지만 신체 전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호흡기도의 박테리아성 감염은 흔히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폐렴이 그렇다. 중이염이 인플루엔자 케이스의 18~40%에서 나타난다. 덜 흔한 합병증으로는 라이 증후군, 급성 근염이있다. 라이 증후군은 인플루엔자 감염 아동의 아스피린 사용과 관련된 급성 뇌병이다. 급성 근염은 아동에게 까다롭다. 양쪽 허벅지의 갑작스러운 통증과 민감성으로 아동이 걷지 못하게 만든다. 잠재적인 합병증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의 열, 또는 회복기 동안 재발한 열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 방문을 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년 새로운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아야 한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은 소아의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중 가장 흔하며 골수 내의 혈소판을 만드는 거핵구는 정상이나 말초 혈소판의 감소로 인해 피부 자반, 점막, 피부 내 출혈 및 조직 내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소아의 경우 대부분에서 급성형으로 좋아지지만 10%에서 성인과 같이 만성형으로 발전될 수 있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은 출혈이 쉽게 일어나고 잘 멎지 않으므로 몸을 부딪히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피부를 세게 긁거나 문지르면 안된다, 특히 노인 환자의 경우 두개강 내 출혈의 위험성이 더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옷이나 벨트, 속옷을 찾용할 때에는 세게 조이지 않도록 하고, 칫솔은 털이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고, 너무 세게 닦지 않도록 한다.코를 세게 풀어도 안되며, 배변 시에는 되도록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되도록 평소에 소화가 잘되는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배변을 하여 딱딱한 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아스피린 및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등의 약제는 혈소판 기능을 저하시키는 부작용이 있어, 혈소판 감소증이 있는 환자가 복용하는 경우 출혈경향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비장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폐렴구균 등의 세균 감염에 취약하므로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고 개인 위생에 신경 써야 한다.
Ⅳ. 참고문헌
이수진, 최명애, 안경주(2021). 기초간호과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권헌영, 박상묵 저(2016). 임상병리 혈액학. 범문에듀케이션.
구현정, 안세정, 손은수(2015). 자가면역질환 치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차병헌, 황락경 외 8명 저(2017). 알기쉬운 병리학. 고문사.
김남초(2006). 간호중재. 현문사.
질병관리청 www.kdca.go.kr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3.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0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