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리더십개발 1학년]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와 일반적인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리더십개발 1학년]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와 일반적인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
1) 타인 중심적(Other-Focused) 특성
2) 외부 상황에 개방적(Externally open) 특성
3) 내부 지향적(Internally Directed) 특성
4) 목적 중심적(Purpose-Centered) 특성

3.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
1) 자기중심적(Self-Focused)특징
2) 외부 지향적(Externally Directed)특성
3) 안전중심 지향적(Comfort-centered) 특성
4) 폐쇄적(Internally – closed)특성

4.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
1) 나의 리더십 근원적 상태
(1) 문제 해결과 협상
(2) 신뢰 구축
(3) 방어행동 감소
(4) 적절한 스타일 개발
2) 우리팀에 미친 영향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고, 따라서 그 조직으로부터 얻어지는 대가에 대해 자신의 욕구 수준을 예측 내지 추정하여 미리 접근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을 것이므로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팀에 있어서 팀장의 리더십, 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팀 효과성 상호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한편으로는 조직 구성면에서 하층부를 형성하는 다수 구성원들의 조직내 의사결정에서 발언권이 강화되고 그들의 의식 구조도 종전의 추종적 자세에서 대응적 자세로 전체적 추세가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구성원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리더십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더 나아가 조직 구성원의 삶과 조직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음을 간과하지 말고 조직 구성원의 특성에 초점을 둔 조직 개발에 힘쓸 때 보다 효과적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팀의 구성원들은 리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팀의 성패는 구성원의 특성에 부합되는 효과적인 리더십에 따라 팀의 목표와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팀에서의 리더의 역할은 과업을 지시하고 실행상황이나 결과를 통제하는 관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구성원들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코치하고 지원하는 측면으로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여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팀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데 필요한 여건을 조성해 주는 지원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팀 리더의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팀장이 과거의 패러다임에 사로잡혀 현실에 적합하지 않은 역할이나 리더십을 행사하고 있다면 이는 팀의 효과성에 결정적인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팀의 질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팀장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인지 변화를 유도하고 또한 구성원들의 욕구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구성원들의 욕구 수준 향상과 이러한 고차원적인 욕구에 대한 만족은 그에 상응하는 고차원적인 리더십의 발휘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따라서 팀에서는 구성원들의 고차원적인 변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유형의 리더가 절실히 필요하다.
5. 시사점
미래의 무한경쟁 사회, 국제화, 정보화 시대는 유연한 사고와 개인적인 창의력이 요구되며, 이에 근접해 있는 세대가 신세대이므로 기성세대는 이들을 기성세대의 잣대로 평가하여 비판하기 보다는 올바른 이해와 평가로서 포옹하겠다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먼저 이러한 신세대의 긍정적인 가치관을 통한 특성을 자세히 살펴보자.
첫째, 자유와 개성을 추구하는 주체라는 것이다. 신세대는 탈 이념적 시대적 배경에 따라 이념이나 사상에 대한 논쟁은 사라지고 자기 관심 분야에 몰두하여, 자유로운 자기만족 시대를 갈구한다. 따라서 당연히 미래계획보다는 현실에 치중하게 됨으로써 전문적인 삶을 추구하며 개인 주체의 절대적 필요성을 타인에게 인식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둘째, 평등의식에 있어서는, 남녀의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사고를 소유하며 인간, 개인으로서 성취욕을 중요시하며, 탈 권위주의 현상을 보이며 무조건이인 상의하달 강요 앞에서는 과감히 “No !”라고 자기주장을 말한다.
셋째,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근성으로 전문성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신세대는 학력 우선의 사회관습을 거부하고 독자적인 창의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에 도전하는 철저한 프로 근성을 가지고 있다. 즉 신세대의 최대의 관심은 ‘자기개발’이며,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서 자기개발을 위한 도전의식과 독립의식이 남달리 강하다는 것이다.
넷째,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소유하고 있다. 신세대는 다양한 문화 접촉, 풍요로운 생활 속에서 틀에 박힌 ‘천직 의식’ 등의 사고방식은 없으며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소유하지만 관례를 존중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기성세대의 권위의식을 거부하며, 기성세대의 권위를 ‘속빈허례’로 인식하는 등 고수보다는 변화의 실속을 합리적인 이익으로 계산한다.
다섯째, 풍부한 언론 접촉과 영상매체에 의해 입체적인 사고와 실험 정신을 가지고 있다. 신세대를 C.T.V 세대 혹은 영상 세대라고 한다. 이들은 C.T.V 의 자극적이고 선명한 영상을 통해 이미지 중심의 입체적인 사고를 소유하고 있다.
여섯째, 지적 수준 및 자기표현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신세대들은 부모의 교육열로 인해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높은 지적 수준과 첨단 기계 장비의 조작 능력이 우수하다. 따라서 신세대들은 입시위주 사회의 O.X 식 학습 이론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에 쉽게 접근하는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와 일반적인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았다. 급속한 경제 성장과 이에 따르는 사회 환경의 변화,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의 지적 수준과 의식 구조는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느 조직에서나 모든 사람들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또한 영향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개인이나 조직은 규범, 구성원의 특성과 가치관, 규칙과 같은 다양한 다른 행동기대와 같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팀의 구성원들은 리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팀의 성패는 다양한 구성원의 특성에 부합되는 효과적인 리더십에 따라 팀의 목표와 유효성에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강정애 외(2010). 리더십론. 서울: 시그마 프레스.
허갑수 외(2013). 파워 리더십. 서울: 청람.
박계홍 외(2013). 변화와 혁신을 위한 리더십. 서울: 학현사.
박보식(2013).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영문화사.
배정한(2013). 팀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장영임(2009). 변혁적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심선아(2013). 한국형리더십의 관계요인과 팀 효과성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0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