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 2021 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중요성 및 실천방안 생활과건강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수 있는 증상 5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과건강 2021 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중요성 및 실천방안 생활과건강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수 있는 증상 5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과건강 질병예방행위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말기 치매환자 증상
Ⅰ.서 론

Ⅱ.본 론

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1)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2)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질병예방행위 실천방안

3.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시오.
(1) 협심증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먹어도 효과가 없고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증으로 보고 진단을 받아야 한다.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 상태가 있다.
안정형 협심증은 관상 동맥의 협착으로 산소 공급이 제한되는 상태로 안정 상태에서는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다가 무리한 운동이나 과식 등의 이유로 심근의 산소 요구가 증가하여 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상태이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의 증상과는 다르게 안정 상태에서도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 이 불안정형 협심증은 갑작스럽게 관상동맥의 협착이 되어 산소 공급이 크게 감소하여 발생하는 상태이다.
이형성 협심증은 관상 동맥의 경련으로 중증의 역동적 폐쇄가 생겨 심근허혈과 협심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히 막혀 심장 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을 받은 아주 심각한 질환이다. 원인은 대부분 동맥경화로 인한 관상동맥 협착에 의한 것으로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등이 원인이 된다. 심근경색이 발생하였을 때 신속한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정상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따라서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신속한 치료와 치료 후의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심장 근육은 관상동맥이라 부르는 3가닥의 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일생 동안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심근경색증이 나타나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되지 않으면 심장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게 되어 통증이 나타난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서는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부정맥, 심인성 쇼크, 대표 승모판 폐쇄부전증 및 급성 심실중격 파열, 심부전이 있다. 관상동맥이 폐쇄된 후 24시간이 지나면 심근의 전체가 괴사가 진행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진행되게 된다. 따라서 심근경색증이 발생한 후 20분 이내에 혈액의 흐름을 진행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일반적인 치매증상은 성격변화, 일상적인 과업 수행 곤란, 언어 사용문제, 기억상실 등이 있다. 이렇게 치매는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사람에게 지적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증상을 말한다. 치매의 조기 발견은 매우 중요한데 치매 증상은 환자 본인도 알 수 없을 정도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이다. 치매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 뇌혈관 질환, 대사성 질환, 내분비 질환, 감염성 질환, 뇌종양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이다.
초기 치매는 가족이나 지인들이 치매 당사자의 문제점을 알아차리기 시작하는 증상을 보이지만 혼자서 생활할 수 있는 수준을 보인다. 중기 치매는 치매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단계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혼자 지낼 수 없는 수준을 보인다. 문제에서 제시한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말기 치매 환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대소변, 식사, 옷 입기, 세수하기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2.웅얼거리며 전혀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
3.본인이 스스로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없고 간단한 지시도 따르지 못한다.
4.대부분의 기억을 잃게 된다.
5.근육이 굳어지는 증상을 보여 거동이 힘들어진다.
6.결국 말기 치매 환자는 욕창, 폐렴, 감연 증상 등으로 거의 누워 지내게 된다.
Ⅲ.결 론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보았다. 그리고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고 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였다. 흡연 중독의 위험성은 이미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져 왔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마약과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한번 흡연의 중독에 빠지면 쉽게 중단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흡연을 피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 알기, 흡연의 욕구를 참기 위한 다양한 활동 참여, 가족 또는 친구의 도움 요청하기, 금연의 실천 등으로 흡연 중독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흡연에 대한 욕구 조절능력과 흡연을 종용하는 환경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길러 흡연 중독에 따르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사회적으로도 더욱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계기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허혈성 심장질환은 성인기에 주요한 성인병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제에서 정리해 볼 수 있었던 질환 증상과 원인들을 공부해 보면서 본인의 생활 습관에 대해 반성해 볼 수도 있었다. 또한 치매 증상에 대해 알아보며 노년기에 필요한 생활수칙 및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생활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Ⅳ.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영임(2013).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sheldon. C(2018). Health Life & Diabetes. Philly D.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방송대 출판부:서울
김금순 외 (2017). 성인간호학(8판). 수문사:서울
민경태(2002).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박영숙(2013) 정신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허헐성 심질환.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인터넷 사이트.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인터넷사이트.
심근경색증, 충남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질병정보
오병훈 외(2004). 한국판 Neuropsychiatric Inventory로 본 치매 단계에 따른 행동·정신증상 특징.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 43, No 5
치매. 대인노인정신의학회.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0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