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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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마케팅 PR의 발생 배경
2) 마케팅 PR의 정의
3) 영화와 MPR의 관계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퍼블리시티 (Publicity)
2) 광고
3) 프로모션 (promotion)
(1) 콘테스트
(2) 가격 할인
(3) 구전(buzz) 마케팅
(4) 시사회
(5) 스타 마케팅
4) 영화의 인적요소
(1) 감독
(2) 배우
5) 영화의 내적요소
(1) 장르
(2) 스토리
(3) 정서
(4) 진정성
(5) 영상미
6) 영화의 외적요소
(1) 제작비
(2) 홍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3) 정서
정서(情緖, emotion) 또는 정념(情念)은 다양한 감정, 생각, 행동과 관련된 정신적이고 생리적인 상태이다. 정서는 주관적 경험으로 대개 기분, 기질, 성격 등과관련이 있다. 넓은 의미의 감정 가운데서도 급격히 생기는 일시적인 노여움과 두려움, 기쁨, 슬픔, 놀람 등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흥행의 요소는 한국영화가 팍팍한 현실을 때로는 진지하고 리얼하게, 때로는 경쾌한 드라마로 그려냄으로써 관객들과 정서적 공감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현실을 살아가는 대중들의 힘겨움을 따뜻하게 어루만지거나 현실에서 표출하지 못하는 분노를 대리 폭발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서란 영화의 흥행에서 중요한 요인에 해당하는 유의미한 키워드가 될 수 있다.
(4) 진정성
전 국민이 모두 알고 있으며, 우리의 아픈 역사를 대변하는 소재인 만큼 의 메가폰을 잡은 조정래 감독은 자신의 진심을 영화에 녹여냈다. 마냥 아프지만은 않게, 하지만 잊을 수는 없게끔 만든 조정래 감독의 진심은 영화에 고스란히 녹아나 보는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성공하여, 흥행 돌풍의 중심에 서게 됐다. 국내 영화 시장이 커지면서 극장을 찾는 관객들 역시 많아졌고 자연스레 천만영화들의 탄생은 매년 있어왔다. 대부분 덩치가 큰 영화들이었다. 덩치 큰 영화들은 볼거리적인 면에서나, 스토리적인 면 등 다양한 재미를 충족시키며 관객들을 매료시켰음이 분명하다.
(5) 영상미
흥미진진한 줄거리, 극적인 전개,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말고도 영화에선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영화 속 영상미와 색감이다. 영상의 아름다움과 색깔만으로도 관객들을 사로잡는 영화들이 있다. 한국에서는 예술 영화를 다양성 영화, 독립영화 등으로도 불리며 거의 구분하지 않고 같은 용어로 사용된다. 다양성 영화는 상업적 수익성이 높지 않아서 관객이 2만 명만 넘으면 그럭저럭 제작비를 건질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5만 명이 넘으면 대박, 10만 명이 넘으면 초대박이 났다고 말한다. 주로, 5~10만 명의관객이 찾은 영화들을 아트버스터라고 말한다. 결국 영상미란 영화의 흥행에서 중요한 요인에 해당하는 유의미한 키워드가 될 수 있다.
6) 영화의 외적요소
(1) 제작비
영화의 흥행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운 탓에 영화에 대한 투자는 본질적으로 고위험/고수익(High Risk/High Return)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100억 원이 넘는 제작비에 최고의 제작진과 배우가 참여하고 많은 마케팅비용을 사용한 영화가 흥행에 실패하기도 하고, 낮은 제작비에 무명의 배우가 출연한 영화가 뜻밖의 흥행에 성공하기도 한다.
(2) 홍보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고로 선전(프로파간다)과 유사하지만, 선전이 주로 위에서 아래로의 정보 전달 활동이며 또한 그 정보가 때때로 과장되고 왜곡되어, 일방적으로 어느 특정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홍보와는 다르다. 그러한 의미에서 흔히 PR(public relations)와 같은 의미로 쓰기도 한다.
영화 마케팅 역사는 영화 역사에 비교하면 그리 길지 않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영화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 시기를 말한다. 홍보와 마케팅을 구분해야 하지만, 영화 마케팅은 전단과 포스터를 이용했고, 세월이 흘러 라디오와 TV광고를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면서 발전했다. 그렇지만, 마케팅을 영화 흥행을 위한 전략적인 도구로 이용하고, 그 비용과 비중이 커지기 시작한 것은 할리우드는1960년대 후반, 한국은 1980년대 후반으로 볼 수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2011년 자료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한국영화에서 마케팅비는꾸준히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이 잇따라 실패하면서대작 영화들이 위축되었던 시절에도 마케팅비는 꾸준히 일정 부분을 자리 잡았다. 그만큼 마케팅의 중요성이 컸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보는 영화의 흥행에서 중요한 요인에 해당하는 유의미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지금 한국의 영화산업은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을 많이 닮아가고 있다. 메이저의 사의 등장과 블록버스터 영화의 탄생 및 배급의 중요성 부각 등이 그렇다. 우리는 영화를 포함한 영화산업이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부각이 되고 있고 영화의 부가가치를 느끼고 있다. 따라서 미래 영화를 산업적, 마케팅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더욱더 관심 있게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영화 마케팅 담당자는 물론 모든 영화인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할 수 있는 영화 제작 조건도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고 영화 마케팅적 사고를 영화 제작 현장에서 실현 할 수 있는 풍토도 중요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적 마인드와 마케팅적 사고일 것이다. 이러한 노력과 조건들이 유기적,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 질 때 발전적이고 경쟁력 있는 영화 홍보 마케팅의 풍토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승구, 장일 (2015). 『영화산업과 마케팅』. KNOU PRESS
김미현, 영화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김이석·김성욱 공저, 영화와 사회, 한나래, 2017.
장병희(2015), 영화흥행요인, Communication Books.
강수지, 한국 영화의 팬덤 문화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김연형ㆍ홍정한. (2013). “영화흥행 영향요인 선택에 관한 연구.” 학사학위. 전주대학교.
박승현, 이푸름. (2019). 할리우드 영화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 개봉 첫 주 흥행 1위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3(5), 1-13
김 헌, 영화의 브랜드 확장이 영화 흥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확장 영화 유형, 시간적 거리, 브랜드 확장 수, 적합성 요인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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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05
  • 저작시기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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