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발달)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발달)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이 발달을 보는 관점 비교

2. 유아의 창의성 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1) 유아의 창의성 발달 관련 이론
2)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2) 유아기 언어발달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의 문법적인 형태요소가 문장에 포함된다. 3~4세경에는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를 즐기기도 하며, 3~5세경에는 성인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듣는 사람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과대 확대와 과대 규칙화 같은 현상도 나타난다. 유아는 모양 변별력이 생기면서 읽기·쓰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 5세경이 되면 동화책을 보고 스스로 읽기도 하고, 아는 글자 찾기 놀이를 하기도 하며, 언어 이해력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2) 유아기 언어발달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 유아기 언어발달에서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①모델 역할
모델링은 언어학습의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유아는 교사의 언어능력과 태도를 언어의 중요성을 가늠하는 척도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교사가 훌륭한 언어습관,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 언어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태도를 보이게 되면 유아는 자연스럽게 교사를 모델로 해서 같은 태도과 습관을 기르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고 유아 말에 귀 기울이고 반응하며 교사 자신이 읽기와 쓰기를 즐겨 하는 모델이 되어야 한다.
②관찰자 역할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유아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유아 개개인은 다양한 문화적인 배경, 개인적인 차이 등을 나타낸다. 따라서 교사는 각각 다른 요구를 가진 개별유아나 집단의 언어적 능력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관찰은 유아들을 어떻게 지도할지에 대한 방법을 안내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도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유아들의 언어적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도 관찰이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들의 다양한 상황에 대해 세심한 관찰을 통하여 유아들의 언어적 행동이나 상황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③중재자 역할
교사는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 시키는 중재자로서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있는 과제를 수행해 내도록 적절한 비계 역할을 한다. 이때 유아가 과제수행에서 놓친 중요 단서들을 인식하도록 주의 환기나 올바른 방법을 실제로 시범을 보인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현재 발달수준, 과제수행 정도, 과제에 대한 흥미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에게 줄 지원의 수준과 중재의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④참여자로서의 역할
언어학습을 촉진 시키기 위해 교사는 유아의 언어활동에 관찰만 하지 않고 함께 참여해야 한다. 교사가 유아의 언어활동에 유아와 동등하게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유아의 활동은 더욱 풍부해지고 확장될 수 있다. 풍부해지고 확장된 언어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교사가 유아의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할 때 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는 중재자와 모델의 역할도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아기 언어발달에서 영역별 교사의 역할
①듣기
낱말 발음에 주의를 기울여 듣는 수준에서 낱말·문장·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정도까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아가 말소리와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우리 가족, 동물, 주말 이야기 같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주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한,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게 간단명료하게 말하고 이야기하는 유아의 눈을 주시하면서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다.
②말하기
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문장을 자유롭게 말하는 수준에서 자신의 느낌·생각·경험을 문맥에 맞게 말하는 정도까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접하는 여러 사물과 상황,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에 대하여 직접 언급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한 질문으로 유아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존댓말·예삿말 등으로 듣고 있는 상대방과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는 예절과 관련된 어휘를 유아에게 알려주며, 생활주제와 관련된 교구를 제공한다.
③읽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글자에 관심을 가지는 수준에서 주변에서 자주 보는 글자를 읽는 정도까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아가 글씨를 서툴게 읽더라도 다시 한번 읽어 주며 유아가 읽고자 하는 의욕을 북돋워 주고 다양한 인쇄물을 제공하고, 교실에 있는 사물, 영역 표시판, 친구 이름, 옷장 이름표 등을 문자로 적어 게시한다. 또한,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그림책을 제공하고, 개별·소집단·대집단별로 그림책을 읽어 준다.
④쓰기
유아의 느낌·생각·경험을 유아가 하는 말로 받아 적어주며, 글로 표현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유아가 쓰고자 하는 욕구와 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 상호작용함으로써 쓰는 행위에 흥미를 갖도록 격려한다. 편지쓰기와 같은 짧은 글쓰기나 놀이할 때 필요한 쓰기 활동이 놀이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사는 색연필·사인펜·연필 등 필기도구와 종이, 모래글자판, 컴퓨터, 프린터 등 쓰기 도구를 제공하여 여러 매체를 이용하여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Ⅲ. 결론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을 충동적 존재로 보면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무의식 속성을 가진 인간이 환경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가를 중시한다. 반면 인지발달이론에서는 합리적 존재로 바라보면서 환경적 원인이 인간에 의해서 어떻게 지각되고 인식되는가에 초점을 둔다.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창의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인 언어발달은 개인마다 발달에서 그 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언어는 타고난 생물학적 능력과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사이에 일어나는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획득된다. 교사는 모델역할, 관찰자 역할, 중재자 역할, 참여자로서의 역할 등을 통해 유아기 언어발달을 돕는다. 그리고 언어발달 영역별로 교사의 역할이 있다.
Ⅳ. 참고문헌
김진경. 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진경, 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신명희(2018), 영유아발달, 학지사
이영, 김온기(2015), 유아발달, 학지사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4.29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0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