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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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주체사상과 조선민족제일주의
2, 영도체계와 영도예술
3, 조선민족제일주의의 성립 배경과 특징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주체 문예이론의 정립과 등장배경
2, 김정일 시대의 주체 문예이론
3,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리와 특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사회가 혁명적 이념으로 인민대중을 결집, 고조시키고 실천하기 위해 남조선 해방이라는 혁명적 대사변을 주도적으로 맞이하기 위한 연설이라 규정하면서부터 김일성의 혁명사상과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결합이 주체문예이론의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런 배경에서 추진된 북한의 1970년대 문학예술의 특징은 첫째, 김일성의 혁명이념사상의 성과물을 다시 창조해 내는 것과 둘째, 김일성의 항일 무장투쟁의 혁명적 위엄을 찬양하고, 북한의 사회주의 국가건설의 위대성을 선전하는 것, 그리고 셋째, 남한의 부르조아 문학예술 이념과 사상을 고발하고 비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북한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세 가지 원칙으로 규정되는데 첫째, 인민성의 원칙 으로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인민이 좋아하고, 인민이 요구하는 것을 그린다는 것이며 둘째, 당성의 원칙으로 사회주의 국가의 모든 이념노선과 정치목표는 당이 정하며 셋째, 계급성의 원칙은 노동자농민 계층이 추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삶을 그린다. 이와 함께 부각된 종자론이란 개념은 문학예술의 모든 요건을 결정해주는 핵심적인 시상가치를 종자라고 하고. 종자론에서의 핵심은 혁명성이라고 규정한다. 속도전은 단기간에 집중해서 상상력이 고조된 혁명 이념을 문학예술로 구현한다는 원칙을 예술가들에게 요구하는 것으로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까지, 영화소설연극가극으로 북한에서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의 기술과 인력을 동원해서 대작으로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2, 김정일 시대의 주체 문예이론
김정일 시대의 주체문예이론을 보면 1983~84년 무렵, 김정일의 ‘사회주의 문화건설론’과 ‘영화예술론’이 등장하였는데 이 책에서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원칙들을 유연하게 해석하고 있다. 즉 주체사상을 모든 문학예술영역에 적용하는 과정에서도 폐쇄적이었던 관점이 개방적인 관점으로 변화한 것으로‘조선문학개관’에서는 ‘조선문학사’(전5권)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서술태도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80년대 후반부터 서정시 의미를 재규정하는 논쟁이 일어나면서 개인정서를 노래하는 시들의 중요성이 언급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중반 김일성 사망 후, 북한사회 내 혼란과 갈등을 수습하는 시기에 조선문학사 5권을 15권으로 개편한 것이다. 이와 함께 주체문학론은 1990년대 중반, 김정일 시대의 새로운 지침으로써 ‘사회문화건설론’과는 다르게 ‘주체문학론’에서는 주체사상에서 창조해야 될 인간상에 관심을 표명하기도 하였다.
3,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리와 특징
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주체문예이론에서는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을 중시하는 문학예술의 형식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예술적 형상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족적인 문예형식을 현대적인 느낌으로 완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민족적인 형식이란 김일성에 의해 일제시대에 지도/창작됐다는 혁명적 문예형식을 의미한다. 피바다, 꽃파는 처녀 등이 모두 혁명적 문예형식의 대표적 작품들이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북한에 김일성 정권이 들어선 후, 지속적으로 강조실천해온 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창작 원칙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혁명적 문학예술의 창작 방법으로 북한의 문학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추구해야 할 이념노선을 규정하는 예술 창작의 원리라 할 수 있다. 러시아 혁명(1917)의 정착과정에서 등장한 문학예술의 실천적 명제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칙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칙은 첫 번째가 혁명성인데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혁명적계급적인 내용을 인민이 좋아하고, 정서에 맞는 민족적 형식으로 표현하여야 한다고 하며 모든 인민을 공산주의적 혁명정신으로 무장시키고, 혁명의 쟁취를 위하여 투쟁하는 열렬한 혁명가로 만든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인민성은 인민이 요구하고, 즐기고, 만들어 내는 것을 결합하여 인민성의 원칙을 내세웠으며 세 번째 전형성은 낡은 것을 근본적으로 뒤집어엎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역사적 실천의 과정을 주도하는 전형적 성격을 창조해야함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계급적 요건에 지지를 받고 뿌리를 두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당성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 방법은 모든 문학예술이 공산주의적 당성원칙으로 일관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종자론과 수령형상 창조
북한에서는 문학예술이 추구해야 될 기본적인 미학적 원칙을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고 규정하는데 여기서 종자론의 개념이 제기되는데 종자란 ‘작품의 핵’이며 ‘작가가 말하려는 기본 주제가 있고 형상의 요소들이 뿌리내릴 바탕이 있는 생활의 사상적 알맹이’로 규정된다. 작가가 작품을 통해서 말하려는 핵심적인 주제와 관련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즉, 종자를 창작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종자론은 주체적 문예사상이 수립되는 과정에서 당에 의해 새로이 고안된 창작지도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주체 문예이론과 종자론의 관계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미학적 원칙은 공산주의국가 모두가 추구해야 될 미적인 원리가치로 이런 것들을 실제로 주체 문예이론과 그 이론에 입각하여 변형시킨 개념이 종자론의 등장배경이다.
결론
주체 문예이론의 핵심은 사실주의 원칙을 적용하되 모든 문제를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풀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 주체의 중심에 수령을 두고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 주체문예이론에 따른 창작방법이다. 주체문예이론은 1970년대 중반, 북한 사회 내에서 모든 문학예술 활동을 규정하고, 주체사상을 계승, 발전, 일반화한 문예의 근본원리로써 당 문예정책의 이념적 근거이기 때문에 정치적이념적 색채가 강하다. 주체 문예사상의 등장 배경은 1960년대 중반 이후, 김일성의 유일사상체계가 당에 의해 정립되면서 표면화하면서 주체문예이론의 전략으로 규정된데 따른 것이다. 대외적으로 북한문학예술의 위대성을 강조하고, 주체문예이론이 이룩해낸 미학적 요건을 내세우고 대내적으로는 북한의 문학예술을 통해서 인민대중을 설득, 선동, 결집시키고 혁명적 이념을 고조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5.12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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