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과제물시험_공통형(수학교육변천사,수학교육관련이론,NCTM수학적과잉유형,긴스버그수학관련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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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과제물시험_공통형(수학교육변천사,수학교육관련이론,NCTM수학적과잉유형,긴스버그수학관련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3. NCTM 수학적 과정 유형 및 유아 지도방법
4.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 및 특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사전 수학 경험과 새로운 학습과의 연계도 가능하고, 일상생활과 수학학습과의 연계하기와 같은 다양한 연계를 포함하고 있다. 유아들의 연계하기를 위한 지도방법으로는 유아의 경험이나 지식을 수학적 사고나 새로운 지식과 연계하여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외에도 통합적 적용의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에는 융합 인재교육(STEAM)으로 융합 교육이 강조되고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유치원에서의 수학적 활동을 가정으로 연계하여 가정에서 부모와 유아가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이나 게임을 소개하여 연계할 수 있다.
5) 표상하기
표상하기는 수학적 아이디어와 이해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재현하는 것이다. 레쉬의 표상하기 유형에는 실제 상황에 표상하거나 구체물로 표상하기, 그림(영상적)으로 표상하거나 구어(수학적 어휘)로 표상할 수 있다. 구어로(수학적 어휘) 표상하기는 유아의 수학적 아이디어나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수학적 용어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상징(숫자, 기호)으로 표상할 수도 있다. 유아들의 표상하기를 위한 지도방법으로는 다양한 표상 유형의 사용을 지원하고 격려하며 수용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동네 견학 후 돌아와 그림으로 표상하기를 적용하여 구체물 지도 만들기, 그림지도 그리기 활동 등을 안내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의 수학적 상황을 적거나 그려서 보여주는 식의 의미 있는 맥락에서 관례적 방식의 표상을 모델링한다. 마지막으로 표상을 격려하는 질문과 언급, 제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상으로 표상을 통해 구체물 표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4.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 및 특징
1) 수학적 요인이 포함된 놀이
수학적 요인이 포함된 놀이는 일반적으로 개발된 놀이로 그것을 통해 수학적인 요소를 배울 수 있다고 본 것으로 자발적인 탐색을 기대할 수 있는 놀이이다. 즉, 자발적 탐색 활동을 통해 공간, 도형, 패턴, 대칭 등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전통 놀이 중 사방치기, 땅따먹기, 윷놀이, 고누 등의 놀이를 들 수 있다. 윷놀이의 경우에는 상징하는 기호를 해석하고 그것에 맞게 수를 세어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든지, 땅따먹기의 경우에도 몇 칸을 움직여야 하는지 어느 위치로 움직여야 하는지 등이 수학과 관련된다. 그러나 이러한 놀이는 자발적 탐색은 기대할 수 있지만 정확한 수 세기 등의 수학적 탐색 보장은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2) 수학과 함께하는 놀이
수학과 함께하는 놀이는 교실에서 배운 수학 개념을 적용한 놀이로 주로 확장 활동의 형태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패턴 개념을 학습한 후 자신의 스타킹이나 옷에서 무늬 패턴 찾기 놀이, 교실 벽지나 화장실 바닥의 패턴 찾기 놀이, 산책하며 건물이나 벽돌에서 보이는 무늬 패턴 찾기 놀이 등을 할 수 있다.
3)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는 주사위나 카드, 화살표 등을 활용한 게임을 활용해 놀이를 진행하는 것으로 카드게임, 판 게임, 숨기기 게임, 언어적 지식 게임 등이 있다. 이러한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는 수학과 함께 하는 놀이에 비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므로 자율성과 독립성을 신장할 수 있다. 또한, 수학적 논리의 신장에 이바지하며 논리적 전략 등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가 효과적으로 수학 개념 형성을 돕기 위해서는 Devries(2002)는 흥미와 도전이 될 만한 과제를 제시하고 유아 스스로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게임을 통해 모든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홍혜경(2001)은 수학적 사고를 요구하는 게임이어야 하고, 실제 상황이나 문제를 통한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해결책, 활용 방안을 제공하고 본래의 목적과 의도를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5. 참고문헌
· 유은영, 홍혜경(2014). 유아수학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유은영(2020, 2학기). 유아수학교육 방송강의 시청 및 교안 참고
- 2강 유아수학교육의 변천
- 3강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1)
- 9강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
- 10강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15강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 교육부 (2019). 개정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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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06.23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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