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문화콘텐츠 ) BTS의 뮤직 비디오가 갖는 작품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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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과문화콘텐츠 ) BTS의 뮤직 비디오가 갖는 작품적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호학적 방법론
(2) 방탄소년단의 <No more dream>
(3) <No more dream>의 작품적 가치

3. 결론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잡한 수학 공식이 빼곡하게 판서되어 있다. 이 역시 네모나고 정형적인 공간인 교실이 자유분방하고 곡선으로 이루어진 그라피티로 채워져 있다는 것은 앞서 지속해서 나온 주제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기표(의미소)
기의(의소)
동위소
공시기호
스쿨 버스
등교
학생 개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정형화된 교육 시스템
모두에게 꿈을 가지라고 말하고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을 거부하며 나의 꿈을 찾으려는 개인
판서가 된 칠판
학교 교육
그라피티
자유와 저항
진정으로 개인이 하고싶은 것을 위해 저항하는 모습

공부 이외의 하고싶은 것
본네트 위에 올라감
저항
이러한 일련의 연출들을 계열체로 분석했을 때 방탄소년단은 해당 노래에서 같은 메시지를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 여러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석가능하다.
계열체
통합체
소품
행위
공간
스쿨 버스
하차
어두운 밤거리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댄서들은 기존에 비행청소년들이 갈 법한 공간에서 춤을 추고 노래한다. 여기서는 늘 학교를 가리키는 소품을 가로막거나 올라가는 등의 행위로 그것에 대한 부정을 나타내며 노래와 춤이라는 강압적 교육과 반대되는 행위로 메시지를 만들어낸다.
스쿨 버스
본네트 위에 올라감
좁은 골목
판서된 칠판
단체로 춤을 춤
그라피티로 칠해진 교실
뮤직비디오의 전체 흐름 외에도 멤버들과 댄서들의 의복과 행위 또한 기호학적으로 분석가능하다. 우선 멤버들이 입고 있는 옷은 전형적으로 힙합을 하는 래퍼들의 의복을 연상시킨다. 그들이 직접 랩을 하여 청각적 기호로 그들의 장르를 표현하고 있지만 헐렁한 옷, 금목걸이, 선글라스와 징이 달린 마스크 등은 그것을 비유적으로 드러낸다. 그들이 입은 옷은 해당 노래가 힙합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일종의 상징 기호로 작동한다. 앞서 분석에서 나타나는 칠판과 스쿨 버스는 유사성에 의한 도상 기호로 작동되었다. 게다가 그라피티라는 지표는 그 행위가 해당 공간에 대한 저항의 결과로 나타난 것임을 말해주는 지표 기호이다.
(3) 의 작품적 가치
앞서 살펴보았듯이 해당 뮤직비디오는 방탄소년단이 노래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기호학적으로 치밀하게 짜여있다고 볼 수 있다. 해당 뮤직비디오를 만일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면, 이것이 가지는 작품적 가치는 치밀한 구조성이라 말할 수 있다. 본 글에서 분석한 장면은 전체 뮤직비디오의 절반도 채 되지 않는 장면이다. 하지만 이 장면은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계열체적 전략을 활용하여 여러 측면에서 그것을 전달하려고 했으며, 이것이 전반적으로 통일성을 가진다. 고전적으로 작품이라는 것은 철저한 구조를 가지며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치밀하게 작품 내에서 그것이 발전되어야 한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도입부에서 방탄소년단을 소개하며 그것으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었으며, 도입부에서 활용된 소품을 가지고 가면서 도입부에서의 메시지를 가사를 통해 심화하고 있다. 또한 이 소품은 교실이라는 공간으로 전환되면서 댄서의 군무가 같이 제시되는데 이는 통합체의 계열체가 전환되는 동시에 확장되어간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그 요소를 이루는 소품들이 깊은 상징과 함의를 가지지 않는 다는 것에 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에서 이렇게 아쉬운 점은 후일 발매되는 노래와 뮤직비디오들에서 보완되고 있다. 예를 들어, 에서는 소설 <데미안>을 유추할 수 있는 기호들을 등장 시켜 작품 의미와 해석의 폭을 더욱 넓혀 많은 담론을 생산해내었다.
두 번째 작품적 가치는 해당 뮤직비디오가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사유를 전복하려 시도했다는 점에 있다. 해당 노래의 주제는 꿈이 억지로 강요된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꿈을 되찾아주는 것이다. 예술의 기능은 고착화되어있는 사고를 전환하여 새로운 사유를 가능케 하는 데 있다. 방탄소년단은 다른 여타 아이돌 그룹이 그러하듯이 사랑 노래로 자신들의 시작을 알리지 않고 전복적인 노래를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중심축은 지속해서 이어지는데, 이는 2017년에 리메이크한 서태지의 <컴백홈>의 주제와도 맞닿아 있다. 여기서도 방탄소년단은 사회 곳곳에서 억압당하는 청소년과 청년들의 모습을 뮤직비디오에 담으면서 전 세대에 작품적 가치를 인정받은 서태지의 <컴백홈>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복적 이미지를 방탄소년단은 기호들을 활용하여 통합체적으로 배치함으로써 맥락을 형성하고 있다. 기존 질서와 전복적인 사고가 통합체 내에서 지속해서 맞붙으면서 유희적으로 활용한다. 유사한 기호들이 각각의 계열들 내에서 교체되면서 의미를 심화하고 있다.
3. 결론
지금까지 기호학적 방법론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데뷔곡 의 뮤직비디오를 분석해보았다. 소쉬르의 기표와 기의 그리고 통합체와 계열체, 바르트의 공시와 외시, 퍼스의 도상과 지표 그리고 상징을 통해서 방탄소년단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고 그것을 위해 어떻게 텍스트 내에 직조하였는지 살펴보았다. 해당 뮤직비디오에서는 기존의 교육 시스템과 그것에 대한 저항을 도상과 지표 그리고 상징이라는 여러 기호의 방식으로 드러내었으며 이것의 통합체적 결합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요소들의 계열을 지속해서 교환하여 다양한 장면을 연출함과 동시에 의미의 저변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두 가지 측면에서 작품적 가치를 획득하고 있다. 첫째, 메시지를 반복하면서 심화하여 작품이 가지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둘째, 전복적인 메시지를 담아 새로운 담론을 불러일으켰다. 물론 뮤직비디오를 고전적으로 작품이라 평가하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가능하다. 영상 미디어 시대에 대중들이 가장 쉽게 접하면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은 아도르노의 주장처럼 정치적 무비판성을 키울 수 있지만, 그것이 짜인 형식과 사회적인 메시지가 충분히 대중을 사유케 한다면 뮤직비디오 또한 작품으로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
출처 및 참고문헌
존 스토리 저, 박만준 역, 『대중문화와 문화이론』, 경문사, 2012
유튜브 채널 ‘수다쟁이 쭌’ - [방탄소년단 No More Dream 뮤비해석] 데뷔때 방탄이 버스타고 첫등장한 진짜 이유!? BTS노몰드림 MV Theory
  • 가격4,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8.19
  • 저작시기202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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