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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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1) 주요개념
    2) 기본전제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1) 기본 시각과 특징
    2) 주요개념
    3) 5가지의 욕구
    4)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5) 자아실현인
  3.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기본 시각과 특징
    2) 현상학적 장과 실현화 경향성
    3) 자아개념
    4) 긍정적 존중과 가치의 조건
    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4. 본인의 견해 및 경험
    1) 매슬로의 이론
    2) 로저스의 이론
  5.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1) 매슬로의 이론
    2) 로저스의 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5단계 욕구의 합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교사나 학생들도 경제적ㆍ비경제적인 이윤 동기를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거나 개발하는 데 투자하여 자신의 생애주기 동안 최상의 결과를 이루려고 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원하고 있는 바를 매슬로가 제시한 5가지 욕구를 통해서 살펴보면 쉽게 이해하고 직무 또는 학업 만족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2) 로저스의 이론
로저스는 클라이언트 중심접근법 또는 비지시적 치료의 한 체계로서 그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클라이언트가 중립적이고 비심판적 치료자에 의해 이해되고 수용된다고 느끼는 치료적 환경을 창조할 수 있다면, 그들이 가진 과거의 실수를 교정할 수 있는 사람들의 잠재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다른 사람의 사랑을 얻기 위해서는 자기 경험에 대한 지혜를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치료자로서 로저스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얻기 위해 그들 자신의 지혜를 희생시키려는 사람들의 경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크게 고통받는다고 결론지었다. 그들 부모에 의한 수용을 얻기 위해 아이들은 약속이 잘못되었을지라도 일생을 통해 그것을 유지하고 너무 자주 그들에게 동의할 것이고, 그들의 약속을 따를 것이다. 그의 치료체계는 그들의 인생사를 교정할 수 있고 그들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작은 균열이 실제로 경험한 것과 자아개념 간의 차이를 발전시킬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 실제 자신을 부정할지도 모른다. 경험한 것과 자아 사이의 균열이 너무 클 때 불안이나 비조직화된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우리 모두 사랑받고 수용되기를 원하지만, 지속적인 수용의 추구는 실제 자신과 자아를 분리시킬지도 모른다. 다른 사람의 말로 입증된 경험이 결코 완전할 수는 없다. 모든 부적응은 자아개념과의 부적응적 경험에 대한 부정으로 나타나게 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의 실제 자아에 의존해야 한다.
부적응적인 인간에 대해 로저스는 그들 자신의 전체적 지혜보다 다른 사람에게 귀 기울이는 사람에게 부적응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로저스가 말하는 원조관계의 본질도 여타 다른 심리치료와 상담, 사회실천에 중요한데, 인본주의 관련 이론가들은 이 원조관계를 개별사회사업 과정의 핵심이며 모든 치료의 기본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로저스의 가설은 따뜻하고 관심을 가져 주는 치료적인 관계를 통해 구현될 수 있는 자기 이해와 성장을 위한 자원을 인간이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은 이론에 머물지 않고 치료기법에 관하여 상담, 내담자 치료,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오고 있으며 치료적 관계의 구성 요소로서 비위협적인 환경, 비심판적인 태도, 공감과 진실성, 무조건ㆍ긍정적 관심, 문제해결자로서 내담자에 중요성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Ⅲ. 결 론
매슬로는 가장 건조하고 창조적인 사람들의 생애와 경험을 면밀히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핵심적인 발견을 하게 되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에 비해 자아실현가들은 그들이 속한 사회로부터 어떤 독립성을 유지해 왔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속, 사랑, 존경 등의 욕구에 강하게 동기화된 나머지 다른 사람들로부터 용인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두려워한다. 이와 반대로 자아실현가들은 덜 동조적이다. 그들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판에 박힌 듯 단조롭게 살아가는 경향이 적고 자발적이며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살아간다. 내적 경험과 자기의 실현을 강조하는 로저스는 ‘모든 유기체는 그 수준에는 차이가 있지만, 내적 가능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성장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로저스의 이론에서 중심개념은 ‘자아’이다 그는 자아를 행위자로서의 나와 대상물로서의 나 그리고 나와 다른 사람, 나와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일관성 있고 조직된 지각, 태도, 가치의 실제로 보았다.
따라서 매슬로, 로저스와 같이 인간 행동과 인간에 관한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을 선한 존재로 보며,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가진다. 무한한 잠재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정하므로 인간 연구에 관찰 가능한 행동에 제한하지 않고 느낌, 가치, 희망과 같은 인간의 본질도 고려한다. 인간의 자아개념은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인식, 더욱더 큰 융통성 그리고 더 적은 갈등을 경험하면서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대단히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인간을 창조적 활동과 자아 통찰을 위한 굉장한 잠재능력을 가진 것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인본주의 이론은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 분야에서 상담자는 개인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고 내담자가 표현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할 수 없는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될 수도 있다. 또한,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짙으며, 사회복지실천, 교육복지, 상담 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이해인식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안 제시가 어렵고 개인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Ⅳ. 참고 문헌
1. 최옥채(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6판), 양서원.
2. 장성화(2020), 심리학 개론(교양으로 읽는), 동문사.
3. 임은희ㆍ오션영 외 1명(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4. 정선영(2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로 배우는), 학지사.
5. 신종호ㆍ김민성 외 3명(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6. 유정민(2014), 로저스 인본주의 교육론의 실천적 의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7.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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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31
  • 저작시기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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