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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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다양성이란

2.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 -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편견

3. 나의 경험

4. 다문화 청소년의 문제
1) 심리적 문제
2) 교육 및 학업 문제
3) 정책적 문제
4)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법률 부족 문제

5.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
1) 실천적 대안
(1) 교육
(2) 역차별 방지책 마련
(3)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
2) 정책적 대안
(1) 법적 측면
(2) 예산지원 확대
(3) 정책학교 측면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세우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다문화 청소년이 한국 사회에 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했다.
(3) 정책학교 측면
초중고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문화 사회의 의미를 세분화하고 다문화 교육정책의 두 가지 전환점과 중학교 다문화 교육의 과제를 제시했다. 이 과정에서 다문화 사회의 중층적 함의를 이해하고 이민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 이민자와 그 문화가 낳는 모순점을 인식하고, 차별적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상호 공존하는 다문화 정책을 펼쳤으며, 이에 대해 인간 담론과 정의 기획의 관계를 적절히 설정했다. 학교의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의 내실을 실현하기 위한 장기적 방법이자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을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다문화사회의 진입단계에서 다문화교육은 다문화사회를 전제로 하고 다문화사회는 우리 사회 구성원 전체와 관련된 만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의 다문화 교육은 초·중·고교에 중점을 두고 있고, 초·중·고생의 다문화 교육 지원은 가정교육·심리·미래 다문화 교육 발전 방향에서 접근해야 한다. 2008년 3월 창립된 다문화교육학회 등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가 다양해지면서 다문화 관련 용어 정립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다문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은 21세기형 신교육 모델이 될 수도 있다.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은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교육경험이 되고 있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관용·개방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문화교육정책학교처럼 다문화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지원을 받는 학교까지 특별히 고려하여 다문화교육정책학교의 학생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결과이며,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 지원을 통한 다문화적 수용성 또한 필요하다. 이와 함께 외부에서 체험하는 다문화 교육이 사실상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일회성에 그칠지, 참여율이 낮을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지는 추가적인 검토와 보완이 필요하다.
6. 시사점
첫째, 다민족, 다문화 국가의 갈등과 분열의 원인은 복합적이므로, 어떤 단일 처방이 있을 수 없으며 각 사회의 구체적 맥락에서 해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문화공동체간 갈등과 적대감은 정치, 경제적 불평등 구조와 결합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문화국가의 연대의식 증진 과제를 사회구조 개혁과 분리하여 사고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둘째, 정체성 갈등은 다른 정체성 집단의 부재나 소수집단 정체성의 주류 정체성으로의 완전한 동화 요구 및 이에 대한 저항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흔히 비타협적이고 비이성적인 양상을 보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런 갈등은 다수와 소수의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가 타협을 통해 충족되더라도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 이 점을 감안하면, 너무 당위론적인 얘기로 들릴 수 있겠지만, 문화다양성의 가치와 타문화에 대한 접근의 중요성을 설득하고 어렵더라도 문화 간 대화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모든 교육과정에서 문화다양성의 가치, 타문화에 대한 접근 및 문화 간 대화의 의의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담아내는 노력이 중요하다. 그럼으로써 정체성이 다른 집단에 대한 거부감과 고정관념 및 편견 등을 줄여야 한다. 물론 이러한 문화 간 대화시도는 위에서 지적한 사회구조 개혁을 위한 노력과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다문화사회의 결속과 안정 문제를 상호문화주의의 관점에서 사고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상호문화주의는 자유주의의 요소를 타문화의 요소와 결합하는 문화적 실험을 말한다. 이런 방법에 따라 각 사회의 맥락에 부합하는 대안을 예컨대 자유주의적 요소와 전통적 요소를 결합하여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논해 보았다. 다문화를 다양한 문화로 이해하지만 다양성을 주로 인종이나 민족으로 구분하여 다른 민족이나 인종이 지닌 문화, 다른 나라의 문화로 이해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관점은 그동안 한국의 다문화정책이나 다문화교육이 다문화가족에게 한국문화에 편입되도록 하는 것 에만 집중되어 온 것에 대한 반성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다문화정책이나 다문화교육이 동화주의가 아닌 다문화주의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으로 소수자를 포함한 다수자 모두가, 즉 한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 모두가 세계에 있는 다양한인종과 민족, 특히 우리나라에 이주해온 사람들과 관련된 문화에 대해 알고 서로 이해하고 소통해야 한다는 것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정책과 교육은 이주민과 다문화가족들이 우리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우리의 가치관과 문화를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이들이 정체성을 가지고 우리사회에서 당당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들에게 역할을 부여하는 교육, 그리고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다른 문화에 대해서 알고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타문화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없애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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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22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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