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1) 잔여주의
(1) 개념
(2) 필요성
2) 제도주의
(1) 개념
(2) 필요성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4) 인상 깊었던 이유
2.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
1) 인권
2) 사회권
3)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1) 잔여주의
(1) 개념
(2) 필요성
2) 제도주의
(1) 개념
(2) 필요성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4) 인상 깊었던 이유
2.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
1) 인권
2) 사회권
3)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보장하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위한 재도와 여건을 조성해서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시켜 주는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적 연대를 지속하기 위해 사회구성원이 사회에 대해 가지는 권리를 사회권적 인권, 복지원으로서의 인권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의미로 해석이 되며 사회권은 국민의 생존 유지와 생활향상과 관련되는 권리로써 생존권이라고 불린다.
결론적으로 사회권이란 복지권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헌법상 국민들이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권은 종종 복지권(welfare right)이라고도 불린다. 복지권은 국민의 기본권의 하나로서 시민권의 역사적 발달과 더불어 시민의 요구와 투쟁에 의해 획득된 권리이며,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사회보장에 관한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갖게 되는 사회보장의 급여를 받을 권리인 사회보장수급권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수급권은 상호주의 원칙에 의해 외국인에게도 제한적으로 인정된다. 이 수급권은 사회보장의 종류에 따라 사회보험청구권, 공공부조청구권, 사회복지서비스청구권, 관련복지제도청구권으로 구별된다.
Ⅲ. 결론
사회복지를 단순한 서비스나 행정으로 인식하는 것보다 정치로 이해하는 것이 좀 더 본질에 가까울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정치는 탈 상품화와 계층화의 문제를 둘러싼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탈 상품화는 사회복지가 사회적 이념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상품으로부터 이탈시켜 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 한다. 그리고 계층화는 사회복지가 계층 간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 간극에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는 탈 상품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계층의 정도가 낮을수록 보다 사회복지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는 민주주의와 깊은 연관이 있다. 특히 사회복지는 자유권과 정치권과 관련된 민주주의보다는 사회권과 관련된 민주주의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회권은 교육, 의료, 소득, 주거 등 시민들의 최소한의 경제적 삶과 관련된 것으로서 사회경제적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권을 위한 지원이 조세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 민주주의는 소득 이전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 된다.
<참고문헌>
김욱 외(2015) 사회복지총론, 오래
W. Phillips Shively(2019) 정치학개론(권력과 선택), 명인문화사
알베르토 알레시나 외(2012) 복지국가의 정치학(하버드 경제학자가 쓴), 생각의힘
류재숙(2012) 복지논쟁(무상 급식 실시), 풀빛
김호기 외(2019)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메디치미디어
이기정(2011) 교육을 잡는 자가 대권을 잡는다, 인물과사상사
사회복지학개론
조흥식 외(2019)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권기창(2014) 사회복지정책론, 창지사
조흥식 외(2015) 사회복지개론, 나남
조학래(2016)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전재일 외(2016)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김도균(2018) 한국 복지자본주의의 역사(자산기반복지의 형성과 변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결론적으로 사회권이란 복지권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헌법상 국민들이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권은 종종 복지권(welfare right)이라고도 불린다. 복지권은 국민의 기본권의 하나로서 시민권의 역사적 발달과 더불어 시민의 요구와 투쟁에 의해 획득된 권리이며,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사회보장에 관한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갖게 되는 사회보장의 급여를 받을 권리인 사회보장수급권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수급권은 상호주의 원칙에 의해 외국인에게도 제한적으로 인정된다. 이 수급권은 사회보장의 종류에 따라 사회보험청구권, 공공부조청구권, 사회복지서비스청구권, 관련복지제도청구권으로 구별된다.
Ⅲ. 결론
사회복지를 단순한 서비스나 행정으로 인식하는 것보다 정치로 이해하는 것이 좀 더 본질에 가까울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정치는 탈 상품화와 계층화의 문제를 둘러싼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탈 상품화는 사회복지가 사회적 이념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상품으로부터 이탈시켜 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 한다. 그리고 계층화는 사회복지가 계층 간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 간극에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는 탈 상품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계층의 정도가 낮을수록 보다 사회복지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는 민주주의와 깊은 연관이 있다. 특히 사회복지는 자유권과 정치권과 관련된 민주주의보다는 사회권과 관련된 민주주의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회권은 교육, 의료, 소득, 주거 등 시민들의 최소한의 경제적 삶과 관련된 것으로서 사회경제적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권을 위한 지원이 조세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 민주주의는 소득 이전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 된다.
<참고문헌>
김욱 외(2015) 사회복지총론, 오래
W. Phillips Shively(2019) 정치학개론(권력과 선택), 명인문화사
알베르토 알레시나 외(2012) 복지국가의 정치학(하버드 경제학자가 쓴), 생각의힘
류재숙(2012) 복지논쟁(무상 급식 실시), 풀빛
김호기 외(2019)논쟁으로 읽는 한국 현대사, 메디치미디어
이기정(2011) 교육을 잡는 자가 대권을 잡는다, 인물과사상사
사회복지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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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흥식 외(2015) 사회복지개론, 나남
조학래(2016)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전재일 외(2016)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김도균(2018) 한국 복지자본주의의 역사(자산기반복지의 형성과 변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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