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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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자유놀이
2) 아침모임(morgenkreis)
3) 정원에서의 자유놀이
4) 동화모임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1) 교사 역할
(2) 감성 성장
(3)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
(4) 바르게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토양
(5) 상상력과 창의성의 발달
(6) 공동체를 통해 사회적인 생활규칙
2) 약점
(1) 교사연수
(2) 고정화된 단일연령 편성
(3) 종교성
(4) 정형화된 보육형태
(5) 영유아를 유일한 개체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한 개체로 인정하고 서로가 믿음을 쌓으며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과 같은 보육 분위기를 지향하는 우리나라 보육과정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5. 시사점
현대사회의 유아들에게는 과잉행동장애를 비롯한 정서장애, 발달장애 등 많은 장애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유아들로 하여금 동기유발, 또는 집중력을 감소시키며 성취감을 맛보거나 정해진 시간 안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일에 어려움을 갖게 한다.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이 감당할 수 있는 선을 넘어 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의학과 교육학에서는 오랜 기간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병리학의 분야로 연구하고 있으며, 동시에 건강을 위한 단단한 토대 마련과, 건강을 위한 기본조건들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으로 건강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병리학과 건강학의 상호 연결을 교육학의 과제로 보고 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방해하는 TV. 컴퓨터. 휴대전화 등의 매스미디어 매체를 멀리해야할 필요를 갖는다. 자극적이며 현실생활과 동떨어진 화면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이 영유아를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만드는 요소들임을 인식해야한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이미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서 배우려는 욕구와 행동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본보기와 모방을 자극한다. 따라서 발도르프교육 현장에서의 규칙적이며 반복적인 리듬생활을 구성하며,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생활이 되도록 하루일과를 비롯한 연간행사를 구성하며, 많은 정점과 절기행사를 통하여 영유아의 집중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흥미로운 자극을 주는 활동들은 영유아의 동기 부여에 작용을 한다. 스스로 구성하는 놀이, 활동성을 자극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놀잇감,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작업활동과 아이들 스스로 일상적인 성인들의 활동을 실험해 보는 것, 교사의 관심 속에서 삶에 유익한 행위를 체험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며, 정서적이고, 동기유발 및 집중능력을 키울 수 있다. 유아에게 윤리-도덕적 가치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영유아도 자기 삶의 형성을 위해 내면적-정신적 방향을 설정하며, 가치관과 내적으로 연결 될 수 있는 과제들을 필요로 한다. 유아는 규칙, 의식행위, 명료함과 진실성을 필요로 한다. 유아는 성인들의 도덕적인 행동의 방향제시와 자발적인 참여를 원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유아들의 주변에서 책임감 없이 흥미위주로 여가를 즐기며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고서도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합리화에 급급한 성인들의 사회적 분위기를 보게 된다. 발도르프 교육학의 구상안은 도덕적-윤리적 교육을 매우 의식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유아에게 진실성, 선함, 아름다움을 위한체계의 필요성과 타인을 존중하고 다른 문화와 창조를 존중하는데 동의한다. 유아는 ‘개인적인 참여’와 ‘함께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 방향을 제시해주는 옛이야기,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과 축제,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친숙함 형성, 교육의 명확성, 이웃사랑 실천하기, 고마움에 대한 표시, 도움이 필요한 타인을 돕기, 부모의 사회공헌활동과 단체 활동참여, 다양한 문화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타민족의 풍습을 알도록 외국노래나 동화 들려주기 등을 통해 도덕적 윤리적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등 적극적인 성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발도르프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자신의 고유한 개별성을 발달시키며 적절한 삶을 사는 자유로운 사람, 세상과 자신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 행동과 느낌, 사고의 조화를 이루는 사람으로, 자신을 신뢰하고 자신과 세상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갈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야 말로 발도르프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확립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서, 발도르프교육이 영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에 큰 가치를 제공하는 교육철학임은 분명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았다. 인지학에 기초한 발도르프교육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에게 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묻고 그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철학이 교사에게 충분히 내면화되고 스스로의 성숙이 이루어져야 만 발도르프교육이 가능하다. 단지 환경만을 바꾸고 놀잇감을 자연물로 배치를 했다고 해서 발도르프 교육이 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발도르프 교육에서 이야기하는 유아의 건강한 자람의 의미와 교사가 어떻게 동반해야 하는지, 발도르프 교육이 교육예술로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끊임없이 앎의 자세와 실천하는 자세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접근의 어려움이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교사는 기교와 임시응변, 순발력 보다는 교사 자신이 함께 하는 유아에 대한 깊은 사랑과 관심, 그리고 주어지는 여러 상황에 대한 진중한 대처와 영유아의 현재의 삶과 미래의 삶을 동반하기에 그에 따른 책임의식, 모범된 언행이 필요하며 동료교사들과의 원활한 협력과정과 학부모와의 끊임없는 소통과 관계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윤선영 (2004)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김정임 (2016). 발도르프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과교육론, 한국발도르프 영유아학회.
박애연 (2014) 발도르프 교육원리를 준용한 유아교육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민 (2011) R.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예술교육론에 기초한 수업지도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상희 (2003) 발도르프교육학의 기초 인지학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안현주 (2008)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생태 유아교육의 기본적 교육사상 비교.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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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04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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