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간호이론 기말시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년 2학기 간호이론 기말시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구분하시오. 또한 시대 구분별로 해당하는 시기를 제시하시오. (2점)
3.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3점)
4.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을 나열하시오. 또한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8점)
5.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8점)
6. 베티 뉴먼(Betty Newman) 이론의 기본가정에서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내용 중 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환경의 하위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8점)
7. 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8점)
8. 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8점)

본문내용

연령, 성별, 발달단계에 따른 역할. 예: 성인 여성 등
인생의 특정 성장기간 동안 행하게 되는 대부분의 행위를 결정하게 됨
2차적 역할
발달단계 및 일차적 역할과 관련된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맡게 되는 역할
다양한 사회환경 내의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 예: 아내, 엄마, 교사 등
3차적 역할
일시적이고 자유롭게 선택가능, 현재의 발달단계에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과업의 성취와 관 련된 역할. 독립적 역할로도 지칭됨
주로 이차적 역할과 관련되어 있으며, 때에 따라 일차적 역할과 관련되기도 함
예: 취미활동, 동호회 활동 등
④ 상호의존 양식
- 사람들의 친밀한 관계와 그 관계의 목적, 구조, 발전을 의미.
- 관계의 ‘적응 잠재력’을 포함. 애정의 욕구충족과 관련. 분리, 고립감 문제
- 로이의 인본주의적 가치를 강하게 반영하는 것. 인간 가치, 애정, 사랑, 긍정 등 포함.
- 개인적·집단적 수준에서 일어나는 상호관계에 의해 나타남
- 상호의존 행위의 두 가지 주요 영역: 수용하는 행위, 기여하는 행위
- 상호의존적 관계에서 사랑과 존경, 가치를 주고받을 때 상호의존 행위가 적용됨
-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사람과 지지체계 간의 특별한 관계를 포함함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사람: 의미 있는 다른 사람,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
지지체계: 상호의존 양식을 충족시키는 데 기여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 욕구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회적 유형
이에 대한 예시
적응양식
사정내용의 예
적응문제 유형
생리적 - 신체적
운동과 휴식
영양
배설
수분과 전해질
산소와 순환
체온조절
감각조절
내분비계영역에서 균형유지
산소: 저산소증, 쇼크
영양: 빈혈, 오심, 구토
배설: 변비, 설사, 실금
활동과 휴식: 불면증, 보행장애, 피로
피부기능: 욕창, 가려움, 감염
감각: 감각과다, 감각박탈, 통증
수액과전해질: 탈수, 부종
신경계기능: 의식수준 저하, 기억손실
자아개념
- 집단정체성
신체적 자아, 도덕적·윤리적 자아, 자아 이상 을 포함한 긍정적인 자아개념
자아 존중과 심리적 완전함
신체적 자아: 신체상손상
인격적 자아: 분노, 무력감, 자존감 저하
역할기능
부모, 배우자, 직장인등과 같은 다양한 역할 에서 기능하는 능력
부모역할 갈등 / 부모역할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
상호의존
의존과 독립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것
양육의 부적절한 패턴, 분리불안, 외로움
8. 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8점)
<7가지 간호실무영역>
(1) 돕는 역할
- 치유를 위한 지지를 제공한다. 환자와 함께 있어주고 소통하고 개성을 존중하여 주고 통증 관리를 하는 역할이다.
- 자가평가 : 가장 잘되고 자신있는 분야이다. 환자와 소통하고 환자의 말을 잘 들어주고 작은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들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게 지나쳐서 중요한 것을 놓칠때가 있고 거절 못하는 성격으로 어떨때는 TV 가 안나온다는 것을 해결하고 있거나 휴대폰 기능을 확인하는 일도 하고 있을때가 있다.
- 실무 향상 방안 : 사적인 영역에 너무 들어 가지 않도록 한다. 오히려 너무 들어가서 거절을 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지금까지 쌓아온 관계도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교육과 코칭기능
- 학습준비 파악하고 질병에 대한 이해와 증진을 도와주는 영역이다.
- 자가평가 : 공부를 게을리 하는 경우가 있다. 전문가 답게 질병에 대해서 잘 설명을 해야하는데 이거는 오히려 “주치의 선생님한테 잘 들었요?” 라고 하거나 질문사항에 대해서 잘 모르겠으니 주치의 불러준다고 한적도 많다.
- 실무 향상 방안 : 돕는 역할을 넘어서 교육 및 코칭도 중요한데 공부를 통한 지식 습득에 너무 게으른 것 같다. 지식 습득에도 노력을 해야한다.
(3) 진단과 환자 모니터링
- 환자 상태 변화에 대한 감지와 설명하고 조기 경고를 제공한다.
- 자가평가 : 이 또한 환자에게 자주가고 환자를 유심히 보는 성격으로 파악은 잘 하지만 지식적인 문제로 중요도 측면에서 중요한 것을 잘 보고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지 못할때가 많다.
- 실무 향상 방안 : 이 또한 지식습득에 노력을 해서 중요도 파악을 해야한다.
(4)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능숙하게 위기 관리하는 것이다.
- 자가평가 : 신속하게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잘하는 것 같으나 능숙하게 위기 관리하는 것이 많이 모자르다. 당황할때가 많고 비전문적인 모습을 보여 혼날때도 여러번 있었다.
- 실무 향상 방안 : 지금까지 있었던 응급상황을 대뇌이고 이것을 노트에 적고 내가 어떤식으로 대처했으면 좋았을지에 대해 연구하여 다음번 비슷하게 일어난 응급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5) 치료적 중재와 방침의 수행 및 모니터링
- 중재시 환자에게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자가평가 : 조심성이 많고 위험에 잘 대비하며 부서 분위기도 그러하여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 실무 향상 방안 : 자만하지 말고 수시로 모니터링 하고 위험 요소가 없었는지 계속 확인한다.
(6) 보건의료실무의 질 모니터링과 보장
- 질적 간호가 제공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 제공하는 것이다.
- 자가평가 : 환자 프라이버시를 소중하게 생각해서 사소한 것을 할때에도 커튼 꼭 치고 환경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실무 향상 방안 : 이 또한 수시로 모니터링하도록 한다.
(7) 조직과 업무 역할에 대한 역량
- 우선순위를 정하여 요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 자가평가 : 잘 못하고 있다. 우선순위를 잘 못세우고 이는 지적도 많이 받고 있다.
- 실무 향상 방안 : 지적 받는 상황에 대해 리마인드하고 공부해야하고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때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2017). 간호이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05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1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