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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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을 모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 – 인터넷 게임 중독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1) 금단증상
2) 과의존
3) 학교 무단이탈
4) 사회적 고립

3. 인터넷 게임 중독의 현황

4. 인터넷 게임 중독의 사례

5. 인터넷 게임 중독의 해결방안
1) 부모상담교육
2) 방과후학교의 확대
3)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지원 및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도 좋다고 본다. 특별한 치료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초등학생 이후 중고등학생의 방과후학교는 교과 프로그램이중심인 것을 볼 수 있다. 방과후학교의 목표처럼 사교육비절감의 의미가 있다고 하지만 초등학생의 특기 적성 프로그램의 경우 154,783개가 운영되는 반면 중고등학생은 49,387개와 31,435개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늘리고 다양화시켜야 한다. 교과위주로만 편성되어 있어 학교공부의 연장으로 느끼는 청소년들은 결국 인터넷게임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이런 학업중심의 수업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주 5일 수업으로 수업일수가 줄어들어 교과 진행에 여유가 없어졌다. 학생들이 체육이나, 미술, 음악 등의 수업을 수강하기 힘든 편이다. 방과후학교의 변화는 이러한 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학교의 보조적 역할이지만 주요 과목 외에 배우고 싶거나 특기 적성에 관련된 수업을 다양한 자원을 이용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배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분야에 청소년들이 참여함으로써 게임에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새로운 취미나 특성을 찾아 게임에 대한 집착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3)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지원 및 활성화
복지관에 대한 대다수 인식은 노인분들의 이용을 떠올리게 된다. 물론 종합복지관으로서 다양한 업무가 진행되고 유아부터 노인까지참여하고 있지만 가장 많은 이용객은 노인층이라 볼 수 있다. 복지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신설되어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중에서 청소년공부방 등 방과후학교와 겹치는 부분들이 있다. 복지관은 중복적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방과후학교에서 실시할 수 없는 지역탐방이나 체험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방과후학교에는 학교시설을 이용하므로 차별을 주는 것이다. 현장체험학습은 학생의 흥미를 자극하고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요사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학습유형이다. 교실에서 배운 역사적 지식과 내용을 현장에 나가 직접 살펴보고 이해하는 과정으로 여행보다는 좀 더 학습적인 목적을 지니며 단순한 조사활동은 물론 관찰, 견학 등의 학습활동을 포괄할 수 있다.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문화재 공간에서 관찰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통해 보다 체계화된 문화재 학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차별화된 현장체험학습은 문화재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하는 문화해설사, 현장체험학습 지도자 등의 노인일자리사업과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도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사회환경적으로 학교를 주요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거의하루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이들이 가장 영향력 있는 주위의 타자로 인식하고 있는 존재가 역시 학교 또래집단이다. 교사의 경우에는 과중한 업무로 인해 인터넷게임중독에 학생들을 방치해둔다면, 심리사회적 문제와 함께 학교부적응이나 폭력 등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학교를 중심으로 인터넷게임중독의 청소년을 발굴시도와 예방 및 치료적 접근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경은 (2020).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극복. 양성원.
장범식 (2018). 게임중독처방전. 이담.
배성만 (2015). 인터넷 중독의 특성과 쟁점. 디지털중독연구회 편저. 시그마프레스.
이수진, 박종규 (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 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정보 문화 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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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1.11.24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9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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