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예술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응방안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예술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의 이해

Ⅲ.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예술의 변화
1. 초연결성
2. 초지능화
3. 초개인화
4. 초융합화

Ⅳ. 문화예술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문화예술 정책 현황
2. 문화예술 정책 문제점

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예술 정책 대응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료: 이상(2017), 참조 정리
Ⅵ. 결론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수요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스토리텔링’의 기술적 기반이 구축되고, 이러한 기술 기반을 활용하여 개별 수요자의 취향과 기호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수요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인프라에 기반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성을 구축하면서 자신의 창의적 활동의 결과물인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제공받는다. 즉, 다양한 데이터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공유한다.
따라서, 수요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콘텐츠와 그와 관련된 제반 요소들의 충족이 훨씬 용이하게 되었다. 또한 수요자 체험과 감각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현실 공간의 중요성 또한 더욱 확대되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초연결사회에서는 공유와 연대가 용이하다. 콘텐츠에 대한 공감과 플랫폼에서의 연대를 통해 사람들 간에 친밀감이 높아지고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결과로 나타난 초연결사회는 인간의 관계를 바꾸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차이와 연대의 매개가 되는 문화 ‘감수성’이다. 문화적 감수성이란 다른 문화적 영역을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신념, 행동을 의미한다.(Larke 1990) 사람과 사물 간 차이와 접촉이 급격히 증가하는 초연결 사회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차이’를 ‘차별’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감수성이 4차 산업혁명에 필수이다.
또한, 콘텐츠, 플랫폼, 시장의 기존 경계는 모호해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영역별 가치 사슬이 서로 혼재하게 되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콘텐츠가 전달되는 공간(스크린, 미디어), 생산과 소비, 수요와 공급, 산업과 비즈니스 경계가 붕괴 혹은 통합되었다. 경계의 붕괴는 숨어있던 시장의 재발견과 새로운 시장 창출로 연결된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에서 주요 정책 주제로 부상하여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 정책과 관련하여 지원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한국의 현재 상황에 적합한 정책의 개선점을 제안하였다는 것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산업과 사회가 더 빠르게 연결되며, 더 깊게 융합되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서 이에 적합한 문화예술 정책의 지원은 문화예술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에도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해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진행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한계점이 발견되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연구 방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콘텐츠 산업과 미디어를 제외한 시각예술, 공연예술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문화예술 정책을 다루지 못하였다. 무엇보다 콘텐츠 산업은 순수 문화예술 분야보다도 4차 산업혁명의 특성에 더 부합하는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향후 콘텐츠 분야는 별도의 정책이 연구되고 수립될 필요가 있다. 둘째,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방법을 택함으로써 다양한 국가에 대해 더 넓은 범위에서 사례분석을 추진할 수 있었지만 깊이 있는 연구가 불가하였다. 특히, 국내 정책 지원 사업의 경우 예술과 신기술의 융복합 지원사업 결과가 별도의 문서나 보고서로 공개되고 있지 않아, 언론보도나 기관 홍보물의 내용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향후 더 나은 사례연구를 위해 인터뷰 등의 심도 깊은 연구 방법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 및 제언들은 문화예술 분야 정책 수립에 관하여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 이러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논의와 깊이 있는 추가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고가혜(2018),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의 변화에 관한 고찰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정민(2019), 문화콘텐츠경연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 ‘2018년 3D프린팅산업 진흥 시행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난도(2019), 트랜드코리아 2020, 미래의 창
김선영(2018), 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 별
김선아 외(2017), 『4차 산업혁명 해석 지도』, 컬쳐코드
맹주영(2017), 로봇산업과 문화예술산업의 융합 활성화 방안 연구 :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민철(2019), 소통과 융합의 기술로 새로워지는 문화예술콘텐츠, Vol.9:콘텐츠가 상상하는 문화기술의 미래, 한국콘텐츠진흥원
성우철(2016), “3D프린팅 국내외 표준화 동향”, 국가기술표준원
손병호 외(2017),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주요 과학기술혁신 정책과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경숙 외(2016), “3D프린팅이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산업연구원
이상열, 정종은(2018), 미래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다겸(2019), 4차 산업혁명으로서 공연산업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순규(2017), 가상현실 융합산업 생태계 분석을 통한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 전략 연구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종은(2017), 4차 산업혁명의 도전에 대한 예술정책, 예술경영 vol.435, 예술경영지원센터.
정혜승(2020),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 지원 정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경훈(2021), 4차 산업혁명 기술융합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 국내외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MAN 일자리보고서팀(2017), 『제 4의 실업-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의 종말』, 매일경제신문사
Schwab, Klaus 저(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Penguin Random House
Schwab, Klaus 저(2018), 김민주, 이엽 역(2018). 클라우스 슈밥의 4차 산업혁명(THE NEXT), 서울: 메가스터다트(주)
  • 가격4,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21.12.29
  • 저작시기202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05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